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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경음화와 비음화 실현 양상 및 오류 연구 : 규칙의 유표성 및 실현 환경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한결 (영남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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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의 경음화와 비음화는 한국어에서 사용 빈도와 오류 빈도가 높은 음운 변동 규칙이다. 그러므로 경음화와 비음화 규칙을 바르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과 규칙의 인지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오류를 인식하고 교정해 나가는 것이 한국어 학습자들의 발음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한국어의 경음화와 비음화 규칙은 그 실현 양상이 매우 복잡하며 실현 환경도 무척 다양하다. 따라서 이들 규칙을 하나의 범주로 묶어 선형적으로 교육할 것이 아니라 규칙의 유표성과 실현 환경에 따라 분류한 후 각 규칙별, 환경별로 적절한 교육 순서와 교육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경음화와 비음화 규칙을 유표성과 실현 환경에 따라 세분한 후 실험을 통해 그 실현 양상을 관찰하고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규칙의 유표성에 따른 경음화 실현율은 규칙4, 규칙1, 규칙2, 규칙3, 규칙6, 규칙7, 규칙5의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규칙의 유표성에 따른 비음화 실현율은 장애음의 비음화 규칙의 경우 규칙2, 규칙1, 규칙3의 순서로 높게 나타났고, 유음의 비음화 규칙의 경우 규칙4의 실현율에 비해 규칙5와 규칙6의 실현율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
규칙의 실현 환경에 따른 경음화 실현율은 용언의 활용 환경, 체언·조사 결합 환경, 단어 내부 환경의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비음화 실현율의 경우 용언의 활용 환경, 단어 내부 환경, 체언·조사 결합 환경의 순서를 보였다. 경음화와 비음화 모두 용언의 활용 환경에서 실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그 주된 요인은 문법 단위나 의미 단위에 따른 분리성 정도 때문이다.
읽기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무의미 단어 실험과 학습자 인터뷰를 통해 오류의 원인을 연구하였는데, 오류의 유형은 의미 단위, 문법 단위로 끊어 읽어서 생기는 오류, 선행 음절의 종성 탈락으로 인한 오류, 자음군단순화 규칙의 간섭으로 인한 오류, 규칙을 인지하지 못해서 생기는 오류, 음소 변별 오류 등이 있었다. 학습자 인터뷰를 통해 이들 오류는 한국어와 모국어의 음절 구조 차이로 인한 모국어의 간섭 문제, 경음화와 비음화 규칙을 배우지 않아서, 혹은 배웠지만 적용하지 못해서, 경음화와 비음화 규칙 아닌 다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ttalization and nasalization in Korean language is phonological rule with high frequency of use and errors. Therefore it can be useful for Korean language learners to have a right understanding on the rules of glottalization and nasalization, adopts them correctly, recognize and correct the error...

주제어

#한국어학습자 발음 경음화 비음화 발음오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한결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승용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00 p.
키워드 한국어학습자 발음 경음화 비음화 발음오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80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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