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딕토글로스 혹은 섀도잉의 장점을 강화하거나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완성된 교수 방법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이 있었으나 한국어 교육에서 딕토글로스와 섀도잉 두 가지 방법을 상호 보완한 딕토섀도잉 모형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딕토섀도잉 제안을 통해 딕토섀도잉이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딕토글로스 및 섀도잉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
지금까지 딕토글로스 혹은 섀도잉의 장점을 강화하거나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완성된 교수 방법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이 있었으나 한국어 교육에서 딕토글로스와 섀도잉 두 가지 방법을 상호 보완한 딕토섀도잉 모형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딕토섀도잉 제안을 통해 딕토섀도잉이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딕토글로스 및 섀도잉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딕토섀도잉 학습법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딕토섀도잉 학습법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61명을 대상으로 딕토섀도잉 집단, 딕토글로스 집단, 섀도잉 집단,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총 6차시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다. 사전 평가로는 듣기 평가와 정의적 태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4차시에 걸쳐 실험을 진행한 후에 사후 평가로 듣기 평가와 정의적 태도 및 사후 심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변화를 살펴본 결과, 통제 집단을 제외하고 딕토글로스, 섀도잉, 그리고 딕토섀도잉 집단 모두 듣기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딕토섀도잉 집단은 통제 집단과 차이를 보인 반면 딕토글로스 집단 및 섀도잉 집단과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딕토섀도잉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딕토글로스, 섀도잉과 비교하였을 때 그 효과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아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 변화를 살펴본 결과, 통제 집단을 제외하고 딕토글로스, 섀도잉, 딕토섀도잉 집단 모두 정의적 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딕토섀도잉 집단은 통제 집단과 차이를 보였으나 딕토글로스 집단 및 섀도잉 집단과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정의적 태도 하위영역 중에는 듣기에 대한 태도를 제외하고 한국어에 대한 흥미도, 듣기에 대한 집중도, 듣기에 대한 자신감, 듣기 활동에 대한 흥미도, 그리고 듣기 활동에 대한 자신감 모두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심화 설문조사 결과, 네 집단 모두 각 집단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딕토섀도잉, 딕토글로스, 섀도잉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딕토섀도잉이 학습자의 듣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 결과를 볼 때, 한국어 듣기 교육 현장에서 딕토섀도잉을 활용한다면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딕토섀도잉뿐만 아니라 딕토글로스와 섀도잉 방법을 한국어 듣기 교실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면 학습자의 듣기 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딕토글로스와 섀도잉을 상호 보완하여 만든 딕토섀도잉의 효과를 검증하고, 딕토섀도잉을 딕토글로스, 섀도잉과 비교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딕토섀도잉 모형이 한국어 듣기 교육 현장에서 보다 널리 활용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딕토글로스 혹은 섀도잉의 장점을 강화하거나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완성된 교수 방법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이 있었으나 한국어 교육에서 딕토글로스와 섀도잉 두 가지 방법을 상호 보완한 딕토섀도잉 모형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딕토섀도잉 제안을 통해 딕토섀도잉이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딕토글로스 및 섀도잉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딕토섀도잉 학습법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딕토섀도잉 학습법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61명을 대상으로 딕토섀도잉 집단, 딕토글로스 집단, 섀도잉 집단,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총 6차시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다. 사전 평가로는 듣기 평가와 정의적 태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4차시에 걸쳐 실험을 진행한 후에 사후 평가로 듣기 평가와 정의적 태도 및 사후 심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변화를 살펴본 결과, 통제 집단을 제외하고 딕토글로스, 섀도잉, 그리고 딕토섀도잉 집단 모두 듣기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딕토섀도잉 집단은 통제 집단과 차이를 보인 반면 딕토글로스 집단 및 섀도잉 집단과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딕토섀도잉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딕토글로스, 섀도잉과 비교하였을 때 그 효과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아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들의 정의적 태도 변화를 살펴본 결과, 통제 집단을 제외하고 딕토글로스, 섀도잉, 딕토섀도잉 집단 모두 정의적 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딕토섀도잉 집단은 통제 집단과 차이를 보였으나 딕토글로스 집단 및 섀도잉 집단과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정의적 태도 하위영역 중에는 듣기에 대한 태도를 제외하고 한국어에 대한 흥미도, 듣기에 대한 집중도, 듣기에 대한 자신감, 듣기 활동에 대한 흥미도, 그리고 듣기 활동에 대한 자신감 모두 긍정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심화 설문조사 결과, 네 집단 모두 각 집단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딕토섀도잉, 딕토글로스, 섀도잉은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딕토섀도잉이 학습자의 듣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 결과를 볼 때, 한국어 듣기 교육 현장에서 딕토섀도잉을 활용한다면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딕토섀도잉뿐만 아니라 딕토글로스와 섀도잉 방법을 한국어 듣기 교실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면 학습자의 듣기 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딕토글로스와 섀도잉을 상호 보완하여 만든 딕토섀도잉의 효과를 검증하고, 딕토섀도잉을 딕토글로스, 섀도잉과 비교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딕토섀도잉 모형이 한국어 듣기 교육 현장에서 보다 널리 활용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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