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딕토글로스(dictogloss)를 활용한 문법 교육이 한국어 학습자들의 문법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딕토글로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고찰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형태 초점 교수 기법(focus on form)의 하나인 딕토글로스는 완결성을 가진 이야기를 들으며 간단한 메모를 한 후에 자신이 적은 것을 바탕으로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하여 원문을 재구성하는 활동이다. 딕토글로스 활동은 그 과정 안에 언어의 여러 하위 기능(듣기, 쓰기, 말하기, 쓰기)을 포함하고 있고, 학습자들은 딕토글로스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문법 형태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딕토글로스는 학습자들에게 출력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른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만들어준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문법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문법 ...
저자 | 양재승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102 p. |
키워드 | 딕토글로스(dictogloss) 한국어 문법 교육 형태 초점 교수(focus on form) 협력 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072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