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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사의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
Perception on the Educational Authority and Infringement on Educational Authority of Kindergarten Teacher 원문보기


박미영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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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간구하고 향후 유치원 교사의 교권보호에 필요한 정책 제안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교권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지역 5개 교육 지원청 소속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권 및 교권침해 인식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항목별로 카이스퀘어검증(...

주제어

#유치원 교사 교권 교권침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영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한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6쪽
키워드 유치원 교사 교권 교권침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84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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