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간구하고 향후 유치원 교사의 교권보호에 필요한 정책 제안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교권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지역 5개 교육 지원청 소속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권 및 교권침해 인식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항목별로 카이스퀘어검증(...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간구하고 향후 유치원 교사의 교권보호에 필요한 정책 제안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교권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지역 5개 교육 지원청 소속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권 및 교권침해 인식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항목별로 카이스퀘어검증(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이해는 하위자격보다 상위자격에서 보통 수준 이상이라는 인식이 더 높아 교사자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는 교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교육의 권리를 가장 중요한 권리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교육의 권리 보장을 위한 유아에 대한 평가방법은 상위 자격보다 하위자격에서 유아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 교사자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유아 훈육방법은 교사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관련자 협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져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는 교육의 권리를 제외한 신분의 권리, 재산의 권리, 교원단체 활동권에 대한 인식과 보장이 미흡하며 직무수행을 위해 권리의 보장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교원단체의 역할은 필요하며 그 역할은 교권의 옹호와 확대를 위한 노력에서 필요하다는 인식이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교권침해의 의미는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이 높아질수록 교원의 교육할 권리와 사회·윤리적 권위 및 전문적 권위의 무시와 간섭이라는 인식이 높아져 경력과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권침해의 내용은 연령이 높은 교사 일수록 행사 및 사무 관련분야에서 교권침해가 발생하기보다는 교수·학습·평가 과정에서 교권침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해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권침해 유형에 대한 경험은 상위자격에서는 훈육관련 소송에서 교권침해 경험이 높지만 하위자격에서는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과도한 요구로의 침해 경험이 높은 것으로 인식해 교사경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교권침해 형태는 유치원 교사의 경력과 연령이 낮아질수록 교사의 정당한 지시를 불이행하거나 수업진행을 방해하는 형태로 발생한다고 인식해 경력과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관리자에 의한 교권침해 형태는 연령이 높은 교사일수록 유아교육 현장을 무시한 정책 및 업무지시를 하는 것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해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를 예방하고 교권을 보호하기 위한 사후 대책은 학력이 높은 교사일수록 배상 및 중재제도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어 학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경력과 연령이 높은 교사일수록 심리상담 및 치료도 요구하고 있어 교사의 경력과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 예방과 교권의 보호를 위해서는 학력이 높은 교사보다 학력이 낮은 교사가 교사를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 학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무엇보다 교권보호와 교권침해 예방을 위해서는 교권에 대한 제도적 보완과 보호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올바른 교권 이해의 필요성을 간구하고 향후 유치원 교사의 교권보호에 필요한 정책 제안의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필요성을 간구하고 향후 유치원 교사의 교권보호에 필요한 정책 제안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교권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 인식은 어떠하며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지역 5개 교육 지원청 소속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교사 320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권 및 교권침해 인식에 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일반적인 배경(학력, 경력, 연령, 자격)에 따른 교권 및 교권침해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항목별로 카이스퀘어검증(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이해는 하위자격보다 상위자격에서 보통 수준 이상이라는 인식이 더 높아 교사자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는 교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교육의 권리를 가장 중요한 권리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교육의 권리 보장을 위한 유아에 대한 평가방법은 상위 자격보다 하위자격에서 유아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 교사자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유아 훈육방법은 교사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관련자 협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져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는 교육의 권리를 제외한 신분의 권리, 재산의 권리, 교원단체 활동권에 대한 인식과 보장이 미흡하며 직무수행을 위해 권리의 보장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교원단체의 역할은 필요하며 그 역할은 교권의 옹호와 확대를 위한 노력에서 필요하다는 인식이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교권침해의 의미는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이 높아질수록 교원의 교육할 권리와 사회·윤리적 권위 및 전문적 권위의 무시와 간섭이라는 인식이 높아져 경력과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권침해의 내용은 연령이 높은 교사 일수록 행사 및 사무 관련분야에서 교권침해가 발생하기보다는 교수·학습·평가 과정에서 교권침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해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권침해 유형에 대한 경험은 상위자격에서는 훈육관련 소송에서 교권침해 경험이 높지만 하위자격에서는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과도한 요구로의 침해 경험이 높은 것으로 인식해 교사경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교권침해 형태는 유치원 교사의 경력과 연령이 낮아질수록 교사의 정당한 지시를 불이행하거나 수업진행을 방해하는 형태로 발생한다고 인식해 경력과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관리자에 의한 교권침해 형태는 연령이 높은 교사일수록 유아교육 현장을 무시한 정책 및 업무지시를 하는 것으로 발생한다고 인식해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를 예방하고 교권을 보호하기 위한 사후 대책은 학력이 높은 교사일수록 배상 및 중재제도의 도입을 요구하고 있어 학력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경력과 연령이 높은 교사일수록 심리상담 및 치료도 요구하고 있어 교사의 경력과 연령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교권침해 예방과 교권의 보호를 위해서는 학력이 높은 교사보다 학력이 낮은 교사가 교사를 존중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 학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무엇보다 교권보호와 교권침해 예방을 위해서는 교권에 대한 제도적 보완과 보호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올바른 교권 이해의 필요성을 간구하고 향후 유치원 교사의 교권보호에 필요한 정책 제안의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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