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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디지털 기기의 등장, 그리고 각종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데이터의 급속한 증가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각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고, 빅 데이터라는 용어와 개념이 빠르게 확산되는 과정에서 데이터 생태계로 관심의 범위를 넓히는 추세이다. 데이터 생태계는 데이터가 생성 ․ 수집되는 단계부터 정제, 분석과정을 거쳐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주기와 맞물려 있다. 급증하는 데이터 세트와 이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처리 능력의 발전은 빠른 피드백과 적절한 조치를 가능하게 만들어 주며, 이런 기대로 인해 사람들의 데이터 생태계에 대한 관심은 더 뜨거워지고 있다.
사실 학습 분석이라는 개념은 빅 데이터를 토대로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소스로 부터 데이터를 수집, 가공, 분석해서 문제를 예측 또는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절차나 목적이 유사하기 때문에 교육 분야에 특화된 빅 데이터 서비스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교육 분야에서도 빅 데이터를 활용해서 기존 시스템이나 플랫폼이 제공할 수 없었던 개선 효과나 문제해결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학습 분석을 위한 대용량의 ...
저자 | 백성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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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이러닝학과 |
지도교수 | 한태인 |
발행연도 | 2017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944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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