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축제는 국제관광에 있어, 다양한 국제관광 시장을 상대로 소구할 수 있는 관광매력물로써 세계관광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지역축제를 방문하는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지만 지역축제의 개발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축제에서 축제 참가객이나 관광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나 품질 관리도 중요하고, 한편 축제이미지가 성공적인 축제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축제가 처음부터 처음부터 각광을 받은 것도 아니고 세계적 관심을 끌거나 호화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큰 재정이나 엄청난 예산을 필요로 한 것도 아니었다. 축제에 대한 관광객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재방문이 증가되면서 축제가 점차 대형화되고 궁극적으로 엄청난 매력성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
오늘날 축제는 국제관광에 있어, 다양한 국제관광 시장을 상대로 소구할 수 있는 관광매력물로써 세계관광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지역축제를 방문하는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지만 지역축제의 개발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축제에서 축제 참가객이나 관광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나 품질 관리도 중요하고, 한편 축제이미지가 성공적인 축제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축제가 처음부터 처음부터 각광을 받은 것도 아니고 세계적 관심을 끌거나 호화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큰 재정이나 엄청난 예산을 필요로 한 것도 아니었다. 축제에 대한 관광객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재방문이 증가되면서 축제가 점차 대형화되고 궁극적으로 엄청난 매력성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장소마케팅과 지역경제발전 수단으로서 축제를 인식하고, 지역축제 육성에 보다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축제는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아직은 발전이 더디고 축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중국 축제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관심은 늘어나고 있는 축제에 대하여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칭다오국제맥주축제는 중국에서 우수한 축제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유명세를 가진 축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칭다오국제맥주축제 사례로 축제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칭다오국제맥주축제는 맥주를 주제로 하여 이루어지는 축제이고, 축제장 내에서 방문객의 맥주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을 높이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축제이미지에 대한 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한 축제이미지를 보다 구체화하여 각 변수들을 정리하고, 축제이미지와 방문객 만족에 관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 틀을 구축하였다. 둘째,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해서 느끼는 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한 방문객 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넷째, 방문객이 느끼는 칭다오국제맥주축제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칭다오국제맥주축제의 활성화를 위해 그 필요한 노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실증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로,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한 이미지 및 만족도 증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축제에 대한 가치 제고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 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칭다오국제맥주축제를 대상으로 하고 임의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고, 표집된 연구 대상자가운데 분석 가능한 256명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본 연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칭다오국제맥주축제의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24개 항목들에 대한 요인분석결과로 2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축제이미지 요인을 축제 핵심서비스 이미지, 축제 부대시설 서비스 이미지라 명명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앞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끌어 내어진 요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로 각각 요인은 크론바흐(Cronbach's) α계수가 0.8이상으로 나타나, 모두 내적 일관성이 높은 항목들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축제 이미지는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차별화분위기, 가족중심, 즐길 거리, 감동이 높아질수록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 역시 높아진다는 뜻으로 이해되고 해석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축제의 전반적 만족에 커다란 영향력을 주는 순서대로 요인을 나열을 하면 즐길 거리, 차별화분위기, 가족중심, 감동의 순으로 나열할 수가 있다. 넷째, 축제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가족 중심, 즐길 거리가 높아질수록 추천의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가 있을 것이다. 축제이미지요인 중 축제의 핵심서비스는 축제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가족을 중심으로 재미있는 프로그램, 먹거리와 볼거리 등 서비스를 축제장에 강화시켜야 하겠다. 다섯째, 방문객 만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 축제의 전반적 만족은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으로 나타나 축제에 대한 방문객 만족이 높아지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칭다오국제맥주축제를 보다 성공한 축제로 만들고 축제 방문객 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하여 축제를 보다 정확하게 운영하고 사전정보와의 일치성을 보증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축제진행인원의 친절성과 예의, 축제에 관한 전문지식, 그리고 유의한 프로그램과 재미있는 즐길 거리 등의 서비스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오늘날 축제는 국제관광에 있어, 다양한 국제관광 시장을 상대로 소구할 수 있는 관광매력물로써 세계관광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지역축제를 방문하는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지만 지역축제의 개발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축제에서 축제 참가객이나 관광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나 품질 관리도 중요하고, 한편 축제이미지가 성공적인 축제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축제가 처음부터 처음부터 각광을 받은 것도 아니고 세계적 관심을 끌거나 호화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큰 재정이나 엄청난 예산을 필요로 한 것도 아니었다. 축제에 대한 관광객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재방문이 증가되면서 축제가 점차 대형화되고 궁극적으로 엄청난 매력성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는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장소마케팅과 지역경제발전 수단으로서 축제를 인식하고, 지역축제 육성에 보다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국축제는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아직은 발전이 더디고 축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중국 축제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관심은 늘어나고 있는 축제에 대하여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칭다오국제맥주축제는 중국에서 우수한 축제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유명세를 가진 축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칭다오국제맥주축제 사례로 축제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칭다오국제맥주축제는 맥주를 주제로 하여 이루어지는 축제이고, 축제장 내에서 방문객의 맥주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을 높이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축제이미지에 대한 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한 축제이미지를 보다 구체화하여 각 변수들을 정리하고, 축제이미지와 방문객 만족에 관하여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 틀을 구축하였다. 둘째,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해서 느끼는 축제 이미지가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셋째,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한 방문객 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넷째, 방문객이 느끼는 칭다오국제맥주축제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칭다오국제맥주축제의 활성화를 위해 그 필요한 노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실증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로, 칭다오국제맥주축제에 대한 이미지 및 만족도 증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축제에 대한 가치 제고와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 축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칭다오국제맥주축제를 대상으로 하고 임의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고, 표집된 연구 대상자가운데 분석 가능한 256명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본 연구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칭다오국제맥주축제의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24개 항목들에 대한 요인분석결과로 2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축제이미지 요인을 축제 핵심서비스 이미지, 축제 부대시설 서비스 이미지라 명명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앞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끌어 내어진 요인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로 각각 요인은 크론바흐(Cronbach's) α계수가 0.8이상으로 나타나, 모두 내적 일관성이 높은 항목들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축제 이미지는 방문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차별화분위기, 가족중심, 즐길 거리, 감동이 높아질수록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 역시 높아진다는 뜻으로 이해되고 해석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축제의 전반적 만족에 커다란 영향력을 주는 순서대로 요인을 나열을 하면 즐길 거리, 차별화분위기, 가족중심, 감동의 순으로 나열할 수가 있다. 넷째, 축제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가족 중심, 즐길 거리가 높아질수록 추천의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가 있을 것이다. 축제이미지요인 중 축제의 핵심서비스는 축제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가족을 중심으로 재미있는 프로그램, 먹거리와 볼거리 등 서비스를 축제장에 강화시켜야 하겠다. 다섯째, 방문객 만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 축제의 전반적 만족은 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으로 나타나 축제에 대한 방문객 만족이 높아지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의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칭다오국제맥주축제를 보다 성공한 축제로 만들고 축제 방문객 추천의도를 높이기 위하여 축제를 보다 정확하게 운영하고 사전정보와의 일치성을 보증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축제진행인원의 친절성과 예의, 축제에 관한 전문지식, 그리고 유의한 프로그램과 재미있는 즐길 거리 등의 서비스를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