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채택한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집행 과정을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4차원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Cooper 등의 4차원 모형은 핵심 가치인 윤리와 사회정의를 중심으로 규범적, 구조적, 구성적, 기술적 차원이라는 4개의 차원에서 정책을 분석하여 단일 관점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정책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을 가진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정책 분석 모형이다. 우선 규범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가치와 목적, 신념과 이데올로기, 가정과 요구를 탐색하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집행 구조와 지원 현황, 그에 따른 제도적 압력과 조직의 대응 방식을 분석하였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정책과 관련된 구성원들의 입장과 권력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술적 차원에서는 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공문서와 같은 문헌자료와 참여관찰 사례, 심층 면담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정책 분석을 수행하였다. 규범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이 지향하는 가치와 목적은 관리‧감독 중심의 전통 장학의 패러다임을 지원 중심으로 전환하고, 학교의 자발성과 전문성을 토대로 한 학교 변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성원들은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전통 장학보다는 조금 나은 컨설팅장학이라는 이름의 연수’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신념 체계는 ‘반쪽짜리 자율’과 ‘실적 위주의 관리’ 중심 설계로 인하여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정책은 학교 또는 교사가 변화를 위한 주체이며 그에 따른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현실은 학교 또는 교사를 전문성을 가진 변화의 주체로 인정하기보다는 관료제의 최하위층 작업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조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은 저렴한 경비로 컨설팅장학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과 빈약한 정보가 담긴 인력풀을 지원받으며 상명하달식의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는 지침이라는 강제적 동형화와 경험에서 오는 모방적 동형화의 압력에 순응하며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절충과 회피 전략을 사용하며 제도적 압력에 대응하는 ...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채택한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집행 과정을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4차원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Cooper 등의 4차원 모형은 핵심 가치인 윤리와 사회정의를 중심으로 규범적, 구조적, 구성적, 기술적 차원이라는 4개의 차원에서 정책을 분석하여 단일 관점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정책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을 가진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정책 분석 모형이다. 우선 규범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가치와 목적, 신념과 이데올로기, 가정과 요구를 탐색하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집행 구조와 지원 현황, 그에 따른 제도적 압력과 조직의 대응 방식을 분석하였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정책과 관련된 구성원들의 입장과 권력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술적 차원에서는 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공문서와 같은 문헌자료와 참여관찰 사례, 심층 면담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정책 분석을 수행하였다. 규범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이 지향하는 가치와 목적은 관리‧감독 중심의 전통 장학의 패러다임을 지원 중심으로 전환하고, 학교의 자발성과 전문성을 토대로 한 학교 변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성원들은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전통 장학보다는 조금 나은 컨설팅장학이라는 이름의 연수’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신념 체계는 ‘반쪽짜리 자율’과 ‘실적 위주의 관리’ 중심 설계로 인하여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정책은 학교 또는 교사가 변화를 위한 주체이며 그에 따른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현실은 학교 또는 교사를 전문성을 가진 변화의 주체로 인정하기보다는 관료제의 최하위층 작업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조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은 저렴한 경비로 컨설팅장학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과 빈약한 정보가 담긴 인력풀을 지원받으며 상명하달식의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는 지침이라는 강제적 동형화와 경험에서 오는 모방적 동형화의 압력에 순응하며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절충과 회피 전략을 사용하며 제도적 압력에 대응하는 디커플링(decoupling) 현상을 보여주었다. 구성적 차원의 분석 결과, 전문직은 권력의 최상층으로 지배라는 작용 권력을 사용하여 정책이 빠르게 정착되도록 하는데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었으며, 업무담당자는 실질적인 컨설팅장학 관리자로서 교육청의 행정적 관리 및 요구에 순응하면서도 교사들의 불평과 비난을 최소화하기 위해 형식만 갖추는 경향이 있었다. 컨설턴트는 전문성을 갖고 있으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참여하는 경우가 있었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었으며, 컨설턴티는 권력관계의 최하위층으로 컨설턴트의 도움은 수긍하면서도 자발적인 요청으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수동적인 참여자에 머물렀다. 기술적 차원의 분석 결과, 빈약한 정보를 가진 인력풀과 초점을 맞출 수 없는 상황적 맥락, 피드백 기제의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이것을 확실하게 조정하는 리더십이나 시스템은 부족했다. 차원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핵심적인 이슈와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규범적 차원에서는 집행과정에서 규범적 가치와 신념에 일치되지 않는 설계를 함으로써 정책의 규범적인 가치가 공유되지 못하였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해결하려면 규범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구조적 차원에서는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이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으며 상징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디커플링(decoupling) 현상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지원 중심의 구조로의 전환과 기술적인 문제의 조정을 통한 디커플링 예방 전략이 필요하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일방적인 권력관계 형성으로 인하여 구성원 개개인이 각자의 입장과 해석에 따라 움직이는, 누구도 관여하지 않는 권력적 공백 상태가 발생하였다. 이는 학습의 부재 상황을 가져왔으며 이를 개선하려면 조직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힘(power) 또는 리더십의 확보가 필요하다. 기술적 차원에서는 추진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인 문제들을 확실하게 조정하고 통제하는 힘이 부족하므로 발전된 기술 자원을 도입하여 확실한 조정과 통제가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교원으로서도 전문적 교사단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집행 구조를 지원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둘째, 규범적 가치의 공유, 디커플링 및 학습의 부재 상황 예방을 위한 조직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셋째, 규범적 가치를 내재하고 기술적인 문제를 확실하게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정책혁신가를 육성해야 한다.
* 주제어 :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컨설팅장학, 학교컨설팅, 4차원 모형, 정책 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채택한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집행 과정을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4차원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Cooper 등의 4차원 모형은 핵심 가치인 윤리와 사회정의를 중심으로 규범적, 구조적, 구성적, 기술적 차원이라는 4개의 차원에서 정책을 분석하여 단일 관점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정책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을 가진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정책 분석 모형이다. 우선 규범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가치와 목적, 신념과 이데올로기, 가정과 요구를 탐색하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집행 구조와 지원 현황, 그에 따른 제도적 압력과 조직의 대응 방식을 분석하였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정책과 관련된 구성원들의 입장과 권력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술적 차원에서는 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공문서와 같은 문헌자료와 참여관찰 사례, 심층 면담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정책 분석을 수행하였다. 규범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이 지향하는 가치와 목적은 관리‧감독 중심의 전통 장학의 패러다임을 지원 중심으로 전환하고, 학교의 자발성과 전문성을 토대로 한 학교 변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성원들은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전통 장학보다는 조금 나은 컨설팅장학이라는 이름의 연수’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신념 체계는 ‘반쪽짜리 자율’과 ‘실적 위주의 관리’ 중심 설계로 인하여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정책은 학교 또는 교사가 변화를 위한 주체이며 그에 따른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현실은 학교 또는 교사를 전문성을 가진 변화의 주체로 인정하기보다는 관료제의 최하위층 작업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조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은 저렴한 경비로 컨설팅장학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과 빈약한 정보가 담긴 인력풀을 지원받으며 상명하달식의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는 지침이라는 강제적 동형화와 경험에서 오는 모방적 동형화의 압력에 순응하며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절충과 회피 전략을 사용하며 제도적 압력에 대응하는 디커플링(decoupling) 현상을 보여주었다. 구성적 차원의 분석 결과, 전문직은 권력의 최상층으로 지배라는 작용 권력을 사용하여 정책이 빠르게 정착되도록 하는데 가장 큰 관심을 두고 있었으며, 업무담당자는 실질적인 컨설팅장학 관리자로서 교육청의 행정적 관리 및 요구에 순응하면서도 교사들의 불평과 비난을 최소화하기 위해 형식만 갖추는 경향이 있었다. 컨설턴트는 전문성을 갖고 있으나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참여하는 경우가 있었고 전문성 신장을 위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었으며, 컨설턴티는 권력관계의 최하위층으로 컨설턴트의 도움은 수긍하면서도 자발적인 요청으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수동적인 참여자에 머물렀다. 기술적 차원의 분석 결과, 빈약한 정보를 가진 인력풀과 초점을 맞출 수 없는 상황적 맥락, 피드백 기제의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였지만 이것을 확실하게 조정하는 리더십이나 시스템은 부족했다. 차원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핵심적인 이슈와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규범적 차원에서는 집행과정에서 규범적 가치와 신념에 일치되지 않는 설계를 함으로써 정책의 규범적인 가치가 공유되지 못하였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해결하려면 규범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구조적 차원에서는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이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으며 상징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디커플링(decoupling) 현상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인정하는 지원 중심의 구조로의 전환과 기술적인 문제의 조정을 통한 디커플링 예방 전략이 필요하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일방적인 권력관계 형성으로 인하여 구성원 개개인이 각자의 입장과 해석에 따라 움직이는, 누구도 관여하지 않는 권력적 공백 상태가 발생하였다. 이는 학습의 부재 상황을 가져왔으며 이를 개선하려면 조직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힘(power) 또는 리더십의 확보가 필요하다. 기술적 차원에서는 추진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인 문제들을 확실하게 조정하고 통제하는 힘이 부족하므로 발전된 기술 자원을 도입하여 확실한 조정과 통제가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직 교원으로서도 전문적 교사단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집행 구조를 지원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둘째, 규범적 가치의 공유, 디커플링 및 학습의 부재 상황 예방을 위한 조직 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셋째, 규범적 가치를 내재하고 기술적인 문제를 확실하게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정책혁신가를 육성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and draw some policy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which utilized and applied the Four Dimensional Model by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 The Four Dimension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and draw some policy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which utilized and applied the Four Dimensional Model by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 The Four Dimensional Model is multi-dimensional and synthetic model for the analysis of educational policies, which helps to understand the nature of policies as a whole since it analyzes the policies with four dimensions - normative, structural, constituentive and technical dimension - rooted in ethics and social justice. For the study, the analysis of policy was performed from the synthetic perspective 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a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in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using a variety of collected data such as dissertations, public documents, the cases of participant observation and the materials of in-depth interviewing. The findings are as follows: In normative dimensi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is the school system for changes which turns the paradigm of a traditional supervision into that of a support-focused system, based on the principle of neo-liberalism and autonomy and responsibility with each school management. However, normative values was not recognized and shared by the school members because their autonomy and professionalism was not acknowledged enough. In structural dimensi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operated on the structure of typical bureaucracy with a top-down model, served as the tool to secure symbolic legitimacy. The schools showed decoupling to cope with institutional pressure through the strategies of comprise and avoidance although they implemented the supervision, acquiescing in the pressure of isomorphism. In constituentive dimension, the educational supervisors was highly interested in the prompt settlement of the policy through domination. Teachers in charge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tended to manage it as a mere formality in order to minimize the blame from the other teachers, accommodating themselves to the administrative management and demands of an office of education. Consultants’ verification and management was not systematic. Consultantees, who were situated in the lowest position, remained the passive participants. In technical dimensi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lacked in leadership and system which adjusted the problems of the poor information, the topic selection and the shortage of feedback mechanism. Some policy implication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implementation structure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the office of education should be changed into the support-focused structure in order that the current teachers can be a corps of teachers who have professionalism. Second, The systematic course of the organization learning should be constructed in order to share the normative values and prevent the decoupling and the absence of learning. Finally, the policy entrepreneurs who have the normative values and can adjust and control the technical problems should be brought up.
[Key Words]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Consulting Supervision, School Consulting, Four Dimensional Model, Policy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and draw some policy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which utilized and applied the Four Dimensional Model by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 The Four Dimensional Model is multi-dimensional and synthetic model for the analysis of educational policies, which helps to understand the nature of policies as a whole since it analyzes the policies with four dimensions - normative, structural, constituentive and technical dimension - rooted in ethics and social justice. For the study, the analysis of policy was performed from the synthetic perspective 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a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in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using a variety of collected data such as dissertations, public documents, the cases of participant observation and the materials of in-depth interviewing. The findings are as follows: In normative dimensi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is the school system for changes which turns the paradigm of a traditional supervision into that of a support-focused system, based on the principle of neo-liberalism and autonomy and responsibility with each school management. However, normative values was not recognized and shared by the school members because their autonomy and professionalism was not acknowledged enough. In structural dimensi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operated on the structure of typical bureaucracy with a top-down model, served as the tool to secure symbolic legitimacy. The schools showed decoupling to cope with institutional pressure through the strategies of comprise and avoidance although they implemented the supervision, acquiescing in the pressure of isomorphism. In constituentive dimension, the educational supervisors was highly interested in the prompt settlement of the policy through domination. Teachers in charge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tended to manage it as a mere formality in order to minimize the blame from the other teachers, accommodating themselves to the administrative management and demands of an office of education. Consultants’ verification and management was not systematic. Consultantees, who were situated in the lowest position, remained the passive participants. In technical dimension, the consulting supervision lacked in leadership and system which adjusted the problems of the poor information, the topic selection and the shortage of feedback mechanism. Some policy implications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implementation structure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the office of education should be changed into the support-focused structure in order that the current teachers can be a corps of teachers who have professionalism. Second, The systematic course of the organization learning should be constructed in order to share the normative values and prevent the decoupling and the absence of learning. Finally, the policy entrepreneurs who have the normative values and can adjust and control the technical problems should be brought up.
[Key Words]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Consulting Supervision, School Consulting, Four Dimensional Model, Policy Analysi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