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정책 분석 : 서울특별시 A 교육지원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은영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채택한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의 집행 과정을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4차원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Cooper 등의 4차원 모형은 핵심 가치인 윤리와 사회정의를 중심으로 규범적, 구조적, 구성적, 기술적 차원이라는 4개의 차원에서 정책을 분석하여 단일 관점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정책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장점을 가진 다차원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정책 분석 모형이다.
우선 규범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가치와 목적, 신념과 이데올로기, 가정과 요구를 탐색하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정책의 집행 구조와 지원 현황, 그에 따른 제도적 압력과 조직의 대응 방식을 분석하였다. 구성적 차원에서는 정책과 관련된 구성원들의 입장과 권력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술적 차원에서는 정책 집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공문서와 같은 문헌자료와 참여관찰 사례, 심층 면담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정책 분석을 수행하였다.
규범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이 지향하는 가치와 목적은 관리‧감독 중심의 전통 장학의 패러다임을 지원 중심으로 전환하고, 학교의 자발성과 전문성을 토대로 한 학교 변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성원들은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전통 장학보다는 조금 나은 컨설팅장학이라는 이름의 연수’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신념 체계는 ‘반쪽짜리 자율’과 ‘실적 위주의 관리’ 중심 설계로 인하여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었다.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정책은 학교 또는 교사가 변화를 위한 주체이며 그에 따른 전문성과 자율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의 현실은 학교 또는 교사를 전문성을 가진 변화의 주체로 인정하기보다는 관료제의 최하위층 작업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조적 차원의 분석 결과,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은 저렴한 경비로 컨설팅장학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과 빈약한 정보가 담긴 인력풀을 지원받으며 상명하달식의 전형적인 관료제의 구조로 운영되고 있었다. 학교는 지침이라는 강제적 동형화와 경험에서 오는 모방적 동형화의 압력에 순응하며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을 실시하고 있었으나 한편으로는 절충과 회피 전략을 사용하며 제도적 압력에 대응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the Consulting Supervision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and draw some policy implications from the analysis, which utilized and applied the Four Dimensional Model by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
The Four Dimensiona...

주제어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컨설팅장학 학교컨설팅 4차원 모형 정책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영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88 p.
키워드 교육지원청 컨설팅장학 컨설팅장학 학교컨설팅 4차원 모형 정책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855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