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능력시험Ⅱ와 한국어 교재의 읽기 영역 분석 원문보기


노총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Ⅱ와 한국어 교재의 읽기 영역을 분석하여 교재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1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 연구방법, 선행연구를 살핀다. 이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Ⅱ와 한국어 교재의 읽기 영역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읽기 텍스트 주제와 유형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읽기 영역을 크게 읽기 텍스트와 읽기 문항 유형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시험Ⅱ 읽기 영역의 출제 특징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재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중·고급 한국어 교재의 읽기 교수 내용과 비교하여 양가 간에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다. 이론적 배경으로 읽기 관련 이론, 텍스트 관련 이론,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 유형으로 나누어 살핀다. 이를 통하여 이 연구에서 적용할 수 있는 텍스트의 정의와 유형을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3장은 한국어능력시험Ⅱ 읽기 영역을 분석한다. 2장에서 제시한 읽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sis aims to improve the Korean language of foreign Korean learners, and the published exam questions of the Advanced Korean Proficiency Test which was revised in July 2014, namely, the reading section of 35, 36, 37, 41, 47, are considered as the main study object in order to analyze the aspec...

주제어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한국어 교재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총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5 p.
키워드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한국어 교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855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