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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에서 조사는 문법 영역 중에서 학습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면서 혼란스러워하는 문법 지식에 속하는 부분이다. 조사를 배우는 한국어 학습자들은 학습 초기 단계에서부터 한국어 조사의 기능과 의미를 습득하는 데에 혼란과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로 인해 조사의 용법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게 되고 의사소통이나 문장 표현에서도 빈번한 오류가 발생하게 되어 결국 화석화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것은 현재 대학 교육기관의 한국어 교재 대부분이 초급과 중급 단계에 조사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설명이 간단하게 제시되어 있고 ‘이/가’, ‘은/는’, ‘을/를’에 관한 조사 제시와 설명 또한 대부분 초급 단계에 간단하게 제시되어 있는 것에서 그 요인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조사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설명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는 것이 학습자들의 조사 오류율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이라고 판단하였고 조사 중에서 학습자들의 오류율이 높게 나오는 ‘이/가’와 ‘은/는’, ‘을/를’을 중심으로 이들 조사가 함축하고 있는 다양한 의미와 기능을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이 더욱 정확하고 적절하게 조사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조사 교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학습자들의 조사의 사용 빈도 조사에서 오류율이 높게 나오는 조사 ‘이/가’와 ‘은/는’ 그리고 ‘을/를’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육 내용을 제시해 보고자 한국어 교재에서 조사에 관한 문법 설명의 문제점을 먼저 검토하였고 그 ...
저자 | 이명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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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서상준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152장 |
키워드 | 조사 교체 '이/가 은/는 을/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895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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