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권현선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자기주도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유아교육과정에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 따라 유아의 자기주도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 따라 유아의 자기주도성 하위영역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지역에 소재하는 유치원의 만 4세 학급 유아 22명과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는 유치원의 만 4세 학급 유아 20명을 선정하여 총 42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에게 2017년 3월 3일부터 4월 28일까지 8주동안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에서는 오숙현(2004)이 개발하고 서란아(2015)의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자기주도성을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ANCOAVA)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전반적으로 유아의 자기주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01)
둘째,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한 결과 유아의 자기주도성 하위영역인 정서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한 결과 유아의 자기주도성 하위영역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05). 이러한 효과는 주로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인인 언어의 표현과 전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한 결과 유아의 자기주도성 하위영역인 성취동기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이러한 효과는 주로 성취동기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자아감, 용기, 인내, 창의적 지략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프로젝트 접근법은 자기주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정서요인보다는 의사소통능력과 성취동기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 접근은 유아의 자기주도성 발달을 위한 유아교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방법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더 나아가 앞으로는 사회에서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유아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다양성을 추구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보았을 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project approach on self-initiative of children. For the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 were follows:
First,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self-initiative of children accrding to the application of the project approach?
Second, is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현선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10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952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