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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ding Fluency Instruction Program for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종훈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학습장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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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란 글을 바르게 읽고 이해하는 일로, 음성언어로 이루어지는 말하기, 듣기와는 달리 문자라는 상징을 사용하고 이를 이해하는 고차원적인 인지과정이다. 이러한 읽기는 학교 학습을 위해 꼭 필요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우리는 읽기를 통해서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배우며 일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읽기능력에서 또래보다 현저한 어려움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읽기학습장애이다. 읽기유창성은 성공적인 읽기를 위한 읽기기술 중에 하나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읽기유창성은 단어인지와 읽기이해를 연결하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고, 표층표기체계 언어인 한글의 읽기발달에서 읽기유창성의 자동화는 읽기이해를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기초하여 한글의 언어적 특성 및 읽기 발달단계를 고려한 읽기유창성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일반 학생 30명과 읽기장애 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읽기유창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일반 학생과의 비교를 통해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 2명을 대상으로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일반학생과 비교를 통한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서 낮은 읽기유창성 능력을 보인다.
둘째, 읽기장애 학생은 읽기유창성 능력은 일반 학생에 비해 느리지만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셋째, 읽기장애 학생은 고학년군보다 중학년군에서 읽기유창성 능력의 설명값이 크게 나타난다.
넷째,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능력은 속도보다 정확도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다섯째,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능력은 정확도와 속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에 바탕으로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개발 하였다.
첫째,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의 목표를 “성공적인 읽기를 위한 읽기유창성 능력 함양”으로 설정하였다. 읽기유창성의 특성 및 발달과정, 직접교수 및 반복읽기 등 교수원리를 반영한 구성 원리를 바탕으로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에 따라 지도 내용을 구성하였다. 읽기유창성을 단계적, 점진적으로 지도 할 수 있도록 단어 읽기유창성 과 글 읽기유창성 2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셋째,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에 따라 지도 방법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은 직접교수의 원리를 적용한 반복읽기를 기초로 교사의 정확한 시범과 안내를 통한 충분한 반복적인 연습을 지도 원리고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단계를 명시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is a process to read text and understanding, and high-dimensional cognitive process of using and understanding text symbols differ from speaking and hearing. These reading is very essential tool for learning, and we are learn something for life, and through this, we can have social life. Rea...

주제어

#읽기장애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종훈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학습장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용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117
키워드 읽기장애 읽기유창성 지도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48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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