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isual Perception Program Training on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작업치료 중재 방법으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진행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 1일부터 2017년 4월 7일 까지고, 선정 기준에 적합하고 본 연구의 취지에 대해 보호자가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를 실험군 15명, 대조군 15명으로 무작위 배분하여 실시하였다. 실험군에는 8주 동안 주 3회 30분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중심으로 한 작업치료를 하였고, 대조군에는 8주 동안 주 3회 30분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관련된 일반적인 과제를 적용한 전통적 작업치료를 시행하였다. 중재 전·후 시지각과 단기기억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Korean -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
본 연구는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작업치료 중재 방법으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진행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 1일부터 2017년 4월 7일 까지고, 선정 기준에 적합하고 본 연구의 취지에 대해 보호자가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를 실험군 15명, 대조군 15명으로 무작위 배분하여 실시하였다. 실험군에는 8주 동안 주 3회 30분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중심으로 한 작업치료를 하였고, 대조군에는 8주 동안 주 3회 30분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관련된 일반적인 과제를 적용한 전통적 작업치료를 시행하였다. 중재 전·후 시지각과 단기기억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Korean -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2: K-DTVP 2 )와, 한국판 아동용 종합 지능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중 2개의 단기기억 하위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한 집단의 시지각 기능과 단기기억이 통계학 적으로 유의하게 향상 되었다(p< .05).
둘째,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한 집단이 전통적 작업치료를 적용한 집단 보다 일반적 시지각, 시각-운동통합, 위치기억에서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p< .05).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기능과 단기기억 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지각프로그램 훈련은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기능과 단기기억 향상을 위한 작업치료중재로써 유용하게 적용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작업치료 중재 방법으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진행 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 1일부터 2017년 4월 7일 까지고, 선정 기준에 적합하고 본 연구의 취지에 대해 보호자가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를 실험군 15명, 대조군 15명으로 무작위 배분하여 실시하였다. 실험군에는 8주 동안 주 3회 30분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중심으로 한 작업치료를 하였고, 대조군에는 8주 동안 주 3회 30분 시지각 및 단기기억에 관련된 일반적인 과제를 적용한 전통적 작업치료를 시행하였다. 중재 전·후 시지각과 단기기억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Korean -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2: K-DTVP 2 )와, 한국판 아동용 종합 지능검사(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중 2개의 단기기억 하위검사를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한 집단의 시지각 기능과 단기기억이 통계학 적으로 유의하게 향상 되었다(p< .05).
둘째,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을 적용한 집단이 전통적 작업치료를 적용한 집단 보다 일반적 시지각, 시각-운동통합, 위치기억에서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p< .05).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지각 프로그램 훈련이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기능과 단기기억 능력을 향상 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시지각프로그램 훈련은 발달장애 아동의 시지각 기능과 단기기억 향상을 위한 작업치료중재로써 유용하게 적용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program for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of children in development disorder. 30 children were involved in this study. all the parents are agree with the study. Among the children, 15 received the program(visual perception pro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program for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of children in development disorder. 30 children were involved in this study. all the parents are agree with the study. Among the children, 15 received the program(visual perception program) based therapy for 30 min, 3times/week and for 8weeks. The other 15 received traditional occupational therapy based on visual perception and they are all randomized. To find out the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intervention, this study applied Korean-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2 : K-DTVP 2 and two sub-test of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K-ABC.
First, children in the intervention group based on visual perception program showed significant increases in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score(p<.05). Second, children showed significant increases in general visual perception, visuo-moto integration, and memory for space compared to the other control group(p<.05).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visual perception program helps children in developmental disorder to improve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and This prove that therapists can effectively use the program of visual perception as one of the method of occupational therap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visual perception program for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of children in development disorder. 30 children were involved in this study. all the parents are agree with the study. Among the children, 15 received the program(visual perception program) based therapy for 30 min, 3times/week and for 8weeks. The other 15 received traditional occupational therapy based on visual perception and they are all randomized. To find out the difference between before and after intervention, this study applied Korean-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 2 : K-DTVP 2 and two sub-test of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K-ABC.
First, children in the intervention group based on visual perception program showed significant increases in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score(p<.05). Second, children showed significant increases in general visual perception, visuo-moto integration, and memory for space compared to the other control group(p<.05). This study demonstrated that visual perception program helps children in developmental disorder to improve visual perception and short-term memory and This prove that therapists can effectively use the program of visual perception as one of the method of occupational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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