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스트레스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스트레스로부터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인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기여하는 바를 탐색하고자 한다. 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른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을 분석하고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기존 교사집단 간 회복탄력성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는 연구들은 학교에서의 직무에 대한 내・외적 만족을 통해 최종적으로 교육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한 몰입 연관성을 설명하는 것에는 제한점과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사들이 자신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세 변인과 개인별 배경변인-성별, 직위, 담임여부, 담당학년, 교직경력, 최종학력, 결혼여부-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인 정서조절력과 적극적도전성, 직무만족에서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높았으며,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정서조절력에서 교직경력이 16~24년인 교사가 6~15년인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직위, 담임여부, 담당학년, 최종학력,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 상관관계는 변인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의 관계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스트레스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스트레스로부터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인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기여하는 바를 탐색하고자 한다. 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른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을 분석하고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기존 교사집단 간 회복탄력성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는 연구들은 학교에서의 직무에 대한 내・외적 만족을 통해 최종적으로 교육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한 몰입 연관성을 설명하는 것에는 제한점과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사들이 자신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세 변인과 개인별 배경변인-성별, 직위, 담임여부, 담당학년, 교직경력, 최종학력, 결혼여부-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인 정서조절력과 적극적도전성, 직무만족에서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높았으며,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정서조절력에서 교직경력이 16~24년인 교사가 6~15년인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직위, 담임여부, 담당학년, 최종학력,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 상관관계는 변인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의 관계는 정적상관관계로 유의미한 관계이고, 회복탄력성과 직무몰입 및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또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회복탄력성이 높으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몰입 또한 높은 경향을 보였다.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 원인분석력을 제외한 정서조절력, 충동통제력, 공감능력, 자기효능감, 적극적도전성인 5가지 요인이 직무만족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회복탄력성은 직무몰입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정적영향을 미치고, 직무만족 또한 직무몰입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은 서로 개념이 같지는 않지만 유사하고, 척도 또한 비슷하므로 상대적으로 직무만족이 회복탄력성보다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 의미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인구 사회학적 배경보다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회복탄력성은 교사 개인적으로 다양하고 깊이가 다른 역경을 경험한 후, 적응 및 원래상태로 회복하는 과정에서 회복탄력성 수준이 다르다. 같은 상황에서도 개인의 노력에 따라 회복탄력성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서는 종교 활동이나 여가 활동 등을 통하여, 직무 스트레스를 덜 느끼고 그 결과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높아진 회복탄력성을 바탕으로 교사는 학교에서의 직무몰입으로까지 이어져 개인적・사회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둘 다 비슷한 개념과 척도를 가지고 있지만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직무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된 연수 기회 참여 확대 및 새로운 프로그램 계발을 통하여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조직적・사회적 차원의 노력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에는 서로 관련이 있었다.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둘 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직무몰입에 더 큰 설명력을 갖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학교에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몰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높일 수 있는 학교의 행정적 지원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지원과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현재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이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과 관련되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선행연구에서 회복탄력성이 높은 유치원 교사의 집단이 심리적 소진이 낮고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설명하고 있고, 회복탄력성이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대한 완화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고난과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어 교사는 심리적으로 덜 소진 되고, 직무만족이 높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개인적인 노력에 의한 그 수준의 차이가 크므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 개개인이 각자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것들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내부적으로 자율 장학 및 자유로운 논의를 통해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지역사회와 정부의 행정적・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 최종적으로는 교사-학생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스트레스로부터 빠르게 회복하고, 스트레스로부터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인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기여하는 바를 탐색하고자 한다. 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른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을 분석하고 세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기존 교사집단 간 회복탄력성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는 연구들은 학교에서의 직무에 대한 내・외적 만족을 통해 최종적으로 교육목표에 도달 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한 몰입 연관성을 설명하는 것에는 제한점과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보완하여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사들이 자신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첫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개인별 배경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세 변인과 개인별 배경변인-성별, 직위, 담임여부, 담당학년, 교직경력, 최종학력, 결혼여부-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인 정서조절력과 적극적도전성, 직무만족에서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높았으며,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정서조절력에서 교직경력이 16~24년인 교사가 6~15년인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직위, 담임여부, 담당학년, 최종학력, 결혼여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 상관관계는 변인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의 관계는 정적상관관계로 유의미한 관계이고, 회복탄력성과 직무몰입 및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또한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회복탄력성이 높으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몰입 또한 높은 경향을 보였다.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에서 원인분석력을 제외한 정서조절력, 충동통제력, 공감능력, 자기효능감, 적극적도전성인 5가지 요인이 직무만족과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연구문제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회복탄력성은 직무몰입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정적영향을 미치고, 직무만족 또한 직무몰입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은 서로 개념이 같지는 않지만 유사하고, 척도 또한 비슷하므로 상대적으로 직무만족이 회복탄력성보다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 의미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인구 사회학적 배경보다는 개인의 노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회복탄력성은 교사 개인적으로 다양하고 깊이가 다른 역경을 경험한 후, 적응 및 원래상태로 회복하는 과정에서 회복탄력성 수준이 다르다. 같은 상황에서도 개인의 노력에 따라 회복탄력성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적인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서는 종교 활동이나 여가 활동 등을 통하여, 직무 스트레스를 덜 느끼고 그 결과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높아진 회복탄력성을 바탕으로 교사는 학교에서의 직무몰입으로까지 이어져 개인적・사회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둘 다 비슷한 개념과 척도를 가지고 있지만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직무몰입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된 연수 기회 참여 확대 및 새로운 프로그램 계발을 통하여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조직적・사회적 차원의 노력이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 직무만족, 직무몰입 간에는 서로 관련이 있었다.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둘 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직무몰입에 더 큰 설명력을 갖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학교에서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몰입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이를 높일 수 있는 학교의 행정적 지원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지원과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제공되어야 하겠다. 현재 회복탄력성은 심리적 소진이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과 관련되어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선행연구에서 회복탄력성이 높은 유치원 교사의 집단이 심리적 소진이 낮고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설명하고 있고, 회복탄력성이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에 대한 완화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직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고난과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어 교사는 심리적으로 덜 소진 되고, 직무만족이 높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개인적인 노력에 의한 그 수준의 차이가 크므로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 개개인이 각자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것들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내부적으로 자율 장학 및 자유로운 논의를 통해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지역사회와 정부의 행정적・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져 최종적으로는 교사-학생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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