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 :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ngths knowledge and career maturit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self-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초등학생의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속의 6개 초등학교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 관련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 410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1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394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초등학생의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속의 6개 초등학교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 관련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 410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1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394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1.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SPSS 21.0을 이용하여 검사도구의 신뢰도 검증 및 기술통계 분석,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 23.0을 사용하여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 연구 모형 적합도를 검증하였으며 경로계수와 변인간 직·간접 효과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진로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ootstrap 절차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의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 한 결과, 강점인식과 진로성숙, 강점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 모두 각각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점인식, 진로성숙 및 진로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된 연구모형에서 강점인식에서 진로성숙으로 가는 직접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점인식에서 진로자기효능감으로, 진로자기효능감에서 진로성숙으로 가는 경로 또한 모두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ootstrap을 사용한 결과,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지도 및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게 하고 이를 통해 진로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여 검증함으로써 교육가나 상담가들이 강점인식 및 진로자기 효능감의 역할, 초등학생의 진로 성숙 발달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초등학생의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2> 초등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 소속의 6개 초등학교 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 관련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 410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1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394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1.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SPSS 21.0을 이용하여 검사도구의 신뢰도 검증 및 기술통계 분석,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 23.0을 사용하여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 연구 모형 적합도를 검증하였으며 경로계수와 변인간 직·간접 효과를 산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진로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ootstrap 절차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학생의 강점인식,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성숙은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 한 결과, 강점인식과 진로성숙, 강점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 모두 각각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점인식, 진로성숙 및 진로자기효능감으로 구성된 연구모형에서 강점인식에서 진로성숙으로 가는 직접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점인식에서 진로자기효능감으로, 진로자기효능감에서 진로성숙으로 가는 경로 또한 모두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ootstrap을 사용한 결과,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지도 및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게 하고 이를 통해 진로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강점인식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진로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투입하여 검증함으로써 교육가나 상담가들이 강점인식 및 진로자기 효능감의 역할, 초등학생의 진로 성숙 발달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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