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패션에 관심 있는 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the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ase of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Fash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유학년용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패션관련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중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이 향상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세 곳의 중학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패션관련 활동과 탐색활동으로 구성된 10차시분량의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활동보조자료가 개발되었다. 중학교 자율학년 운영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해결을 통한 성취경험과 롤모델의 수행성공을 통한 대리경험, 성공한 자신의 경험의 되돌아봄,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진로자기 효능감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과 관련된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이해와 탐색, 직업의 정보의 수집활동, 문제해결, 계획수립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계획하고 준비하는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자유학년용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패션관련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중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이 향상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세 곳의 중학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패션관련 활동과 탐색활동으로 구성된 10차시분량의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활동보조자료가 개발되었다. 중학교 자율학년 운영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해결을 통한 성취경험과 롤모델의 수행성공을 통한 대리경험, 성공한 자신의 경험의 되돌아봄,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진로자기 효능감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과 관련된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이해와 탐색, 직업의 정보의 수집활동, 문제해결, 계획수립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계획하고 준비하는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for Free-semester.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middle schools were implemented and their effects were verified. First, the f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for Free-semester.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middle schools were implemented and their effects were verified. First, the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was designed based on subordinate elements of career education: job information searching, self-understanding and exploration, career-planning, and problem-solv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ashion career education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the improvement of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ositive experiences of accomplishment through task solving, the role experience of successful role model, the return of successful experience, and the positive interactions of teachers and friends that can be done in the future have brought positive changes to career self-efficacy. Second, this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the career self-efficacy sub-factors, which are career exploration efficacy, career decision making efficacy, and career-performing efficacy. As a result of practicing and exploring activities related to fashion, It seems to be due to the self - confidence of planning and preparing their own career through their self-understanding and exploration, collecting information of job, problem solving, career planning, et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for Free-semester.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middle schools were implemented and their effects were verified. First, the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was designed based on subordinate elements of career education: job information searching, self-understanding and exploration, career-planning, and problem-solv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ashion career education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the improvement of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ositive experiences of accomplishment through task solving, the role experience of successful role model, the return of successful experience, and the positive interactions of teachers and friends that can be done in the future have brought positive changes to career self-efficacy. Second, this program has positive effects on the career self-efficacy sub-factors, which are career exploration efficacy, career decision making efficacy, and career-performing efficacy. As a result of practicing and exploring activities related to fashion, It seems to be due to the self - confidence of planning and preparing their own career through their self-understanding and exploration, collecting information of job, problem solving, career planning,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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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영역에서는 미래직업에 대해 상상해 보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하였으며 왜 이 직업을 갖고자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전과정에 참여하는 동안 자신의 패션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확인하고 계속적으로 도전할 만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가치와 맞는지도 확인하는 과정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 전반에 걸쳐 성취의 경험을 많이 갖도록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직업정보의 수집에서는 코디네이터 활동으로 패션에 대해 이해하고, 패션과 관련해 어떤 활동을 하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패션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에 대해 찾아보고 그 직업을 위한 학업의 과정을 알아보았다. 문제해결 영역에 있어서는 코사지제작과 스타일링, 에코백제작, 팔찌 등의 액세서리제작과정을 통해 직접 생각한 디자인이 자신의 의도대로 제작되는지에 대해 경험하도록 구성되었다.
따라서 먼저, 자료 및 문헌, 실태조사의 분석을 통해 중학교 자유학년용 패션관련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패션진로프로그램으로 10차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업을 실시한 전과 후의 진로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측정하여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의 진로자기효능감에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ark(2008)과 같이 진로자기효능감을 진로와 관련된 행동을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즉, 진로탐색, 진로결정, 진로수행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정의하고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교육의 한 영역인 패션과 관련된 진로에 있어 진로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관련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이 참여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하였다. 특히 가정교과는 일의 경험을 통해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교과로서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관심분야의 활동을 통해 진로발달을 돕는 자유학년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패션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목표는 패션과 관련된 구체적인 실습중심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갖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고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진로자아효능감이 향상되도록 개발하였다.
, 2007)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자기평가, 진로탐색효능감, 진로탐색을 의미하는 진로탐색에 관한 것과 목표선택, 진로결정효능감, 진로결정을 포함하는 진로결정에 관한 것, 그리고 교육진로자기효능감, 과업진로자기효능감,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 진로수행효능감을 묶어 진로수행에 관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Park, 2008). 본 연구에서는 Park(2008)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을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으로 보고자 하였다(참고 Table 1.).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관심 있는 자유학년의 중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진로자아효능감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관심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자유학년용 프로그램을 개발되었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생리적, 정신적 안정은 신체적 상태를증진시키고 스트레스 수준과 부정적인 정서경향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패션진로분야와 관련하여 Bandura(1977)의 네 가지 자기효능감의 원천을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경험하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활동에서는 자신이 그린 세 가지 스타일화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패션스타일을 선택하게 하여 더 섬세하고 개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피드백 하여 창의적인 자신만의 스타일화를 표현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성취경험을 갖게 하였다. 완성된 결과물에 대해 창의성과 개성적인 관점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강조하면서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정리단계에서는 활동 중 성공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게 하였으며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하였다.
한편, 교육부는 청소년들의 진로발달과업의 성공적 수행을 돕고자 중학교 1학년과정에 자유학기제도를 도입하여 2016년부터 전면 시행하였으며, 2018년부터 자유학년제로 전환하였다. 자유학년제를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보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고민해 봄으로써 자기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하는 목적이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기 위한 자료나 프로그램이 턱없이 부족하며 교사들의 교육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제안 방법
활동주제와 목표에 따라 10차시분량의 프로그램 교수·학습과정안과 보조활용자료가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보조 활용자료는 전문가집단인 패션전공교수 2명과 가정과교사 3명, 대학원생 3명에 의하여 프로그램 개발의도에 맞추어 설계되었는지 검토되었고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10차시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에 진로자기효능감과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해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에 Park & Kim(2009)이 고등학생용으로 개발한 것을 초등학생용으로 수정·보완한 Kim(2010)의 진로자기효능감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검사지의 구성은 총32문항으로 진로탐색 효능감 10문항, 진로결정효능감 11문항, 진로수행효능감 11문항으로 구성(Table 1.)되어 있다. Likert식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자기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때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기본 인체실루엣이나 의복스타일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활동에서는 자신이 그린 세 가지 스타일화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패션스타일을 선택하게 하여 더 섬세하고 개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피드백 하여 창의적인 자신만의 스타일화를 표현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성취경험을 갖게 하였다. 완성된 결과물에 대해 창의성과 개성적인 관점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강조하면서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내용설계는 자기 이해와 탐색, 직업정보의 수집, 문제해결, 진로계획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활동주제와 목표가 설정되었고 이에 따라 패션관련 실습과 탐색활동의 교수·학습의 내용이 설계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요구를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에 따라 진로발달의 필수요소를 설계준거로 삼고 활동주제와 활동목표를 설정하였다. 활동주제와 목표에 따라 10차시분량의 프로그램 교수·학습과정안과 보조활용자료가 개발되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안 및 보조 활용자료는 전문가집단인 패션전공교수 2명과 가정과교사 3명, 대학원생 3명에 의하여 프로그램 개발의도에 맞추어 설계되었는지 검토되었고 의견을 반영하여 수정되었다.
둘째, 중학생들의 진로자기효능감이 향상되는 방법으로 Bandura(1977)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원천인 성취경험과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 상태나 정신적 상태의 안정획득의 기법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따라서 먼저, 자료 및 문헌, 실태조사의 분석을 통해 중학교 자유학년용 패션관련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패션진로프로그램으로 10차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업을 실시한 전과 후의 진로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측정하여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의 진로자기효능감에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진로교육의 필수 요소를 영역으로 구분하여 활동주제와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구성된 차시별 활동 주제와 목표는 Table 2와 같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유학년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내용으로 10차시로 구성되었으며 각 차시는 90~135분 수업으로 설계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은 선행연구를 통해 진로교육의 필수 요소들인 자기이해와 자기탐색, 직업정보의 수집, 목표선택, 계획수립, 문제해결을 프로그램 설계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각 차시별 활동주제와 활동목표가 설정되었다. 또한 정보제공과 상담이 주가 되는 기존프로그램과는 달리 패션과 관련된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에 의한 자신의 이해와 타인의 지지를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전과정에 참여하는 동안 자신의 패션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확인하고 계속적으로 도전할 만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가치와 맞는지도 확인하는 과정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 전반에 걸쳐 성취의 경험을 많이 갖도록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먼저, 관심분야의 활동을 통해 진로발달을 돕는 자유학년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패션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목표는 패션과 관련된 구체적인 실습중심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갖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고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진로자아효능감이 향상되도록 개발하였다.
먼저, 패션관련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으로 구성된 10차시분량의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활동보조자료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패션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에 대해 찾아보고 그 직업을 위한 학업의 과정을 알아보았다. 문제해결 영역에 있어서는 코사지제작과 스타일링, 에코백제작, 팔찌 등의 액세서리제작과정을 통해 직접 생각한 디자인이 자신의 의도대로 제작되는지에 대해 경험하도록 구성되었다. 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영역에서는 미래직업에 대해 상상해 보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하였으며 왜 이 직업을 갖고자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구성되었다.
1과 같았다.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요구를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개발방향에 따라 진로발달의 필수요소를 설계준거로 삼고 활동주제와 활동목표를 설정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은 선행연구를 통해 진로교육의 필수 요소들인 자기이해와 자기탐색, 직업정보의 수집, 목표선택, 계획수립, 문제해결을 프로그램 설계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각 차시별 활동주제와 활동목표가 설정되었다. 또한 정보제공과 상담이 주가 되는 기존프로그램과는 달리 패션과 관련된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에 의한 자신의 이해와 타인의 지지를 통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두 번째 활동에서는 전 시간에 다루었던 다섯 가지 이미지의 패션 스타일을 보여주며 세 가지 다른 이미지의 패션을 자유롭게 드로잉하고 채색하는 경험을 갖게 하였다. 이때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기본 인체실루엣이나 의복스타일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활동에서는 자신이 그린 세 가지 스타일화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패션스타일을 선택하게 하여 더 섬세하고 개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피드백 하여 창의적인 자신만의 스타일화를 표현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성취경험을 갖게 하였다.
Kim, Yu, & Kwon(2010)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향상방법으로 Bandura(1977)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원천인 성취경험, 대리 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 정신적 안정의 향상의 네가지 원천을 진로와 관련된 프로그램의 설계에 대입하였다. 여기에서 성취경험은 자신의 반복적인 성공경험이 자기효능감을 높인다고 보는 것이며, 대리경험은 동경하는 대상의 성취를 보는 대리경험을 통해 자신의 효능감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참여자는 ‘패션진로스쿨’ 모집 공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수강 신청한 학생들 중 선착순으로 선정하여 모집되었으며, 프로그램은 2016년 9월부터 12월 중에 총 10차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참여자들에게 프로그램의 1차시 수업 전에 사전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0차시 수업이 끝난 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미비한 자료를 제외하고 141부의 자료를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패션에 관심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본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로 사전조사를 통해 패션과 관련된 진로자기효능감의 향상으로 설정하였고, 목표달성을 위해 진로교육의 필수 요소인 자기이해, 자기탐색, 직업정보의 수집, 계획수립, 문제해결의 적용하였다. 이에 따라 진로교육의 필수 요소를 영역으로 구분하여 활동주제와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구성된 차시별 활동 주제와 목표는 Table 2와 같다.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 참여, 추천 등을 묻는 10문항(Table 4.)으로 구성되었고 Likert식 5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참여소감을 자유 서술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 참여대상자는 자유학기제에 참여하고 있는 광주광역시의 세 곳의 중학교 1학년 학생 150명이었다. 프로그램의 참여자는 ‘패션진로스쿨’ 모집 공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수강 신청한 학생들 중 선착순으로 선정하여 모집되었으며, 프로그램은 2016년 9월부터 12월 중에 총 10차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참여자들에게 프로그램의 1차시 수업 전에 사전설문을 실시하였으며 10차시 수업이 끝난 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미비한 자료를 제외하고 141부의 자료를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참여자는 ‘패션진로스쿨’ 모집 공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수강 신청한 학생들 중 선착순으로 선정하여 모집되었으며, 프로그램은 2016년 9월부터 12월 중에 총 10차시에 걸쳐 실시되었다.
데이터처리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참여자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가져오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참여자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참여자의 진로자기효능감 사전검사 평균은 110.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Cronbach-α)을 실시하고 진로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의 사전-사후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t-검정(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평균(Mean)과 표준편차(SD)로 제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Cronbach-α)을 실시하고 진로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의 사전-사후차이검증을 위해 대응표본t-검정(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해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실시 이후에 Park & Kim(2009)이 고등학생용으로 개발한 것을 초등학생용으로 수정·보완한 Kim(2010)의 진로자기효능감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본 프로그램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진로결정 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관련 실습 및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흥미와 재능 등을 고려한 미래직업을 설정해 본 후,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전반적인 요소를 인식하고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진로 의사결정에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다섯째, 본 프로그램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진로수행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전 과정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탐색해 보며, 패션과 관련된 내용의 문제해결의 과정을 경험해 보고, 진로계획수립을 통해 자신이 왜 이 진로를 꿈꾸는지 생각해보고 서로 이야기해 봄으로써 미래의 직업수행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더 분명해졌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둘째,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에 관심 있는 중학생들에게 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정신적 안정획득의 기법을 사용하여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하였고, 동영상이나 기타자료를 통해 성공한 롤모델과 참여자끼리의 대리경험을 갖게 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진로탐색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과 관련된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기 이해와 탐색, 직업의 정보의 수집활동, 문제해결, 계획수립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계획하고 준비하는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으로 본다.
0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참여자들이 패션관련프로그램의 수업참여 후에 전체적인 진로자기효능감이 뚜렷하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제에 적용되는 진로관련 프로그램인 패션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진로탐색, 진로결정, 진로수행에 대한 자신감인 진로자기효능감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직업탐색이나 상담을 통한 프로그램으로 되어있는 반면 관심분야의 진로에 대한 탐색과 관련 작업수행 등으로 구성된 본 프로그램이 더 균형적인 진로자기효능감의 향상 즉, 하위요소인 진로탐색 자아효능감, 진로결정자아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의 세 영역의 균형적인 향상을 가져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상급학교 및 직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진로탐색효능감은 평균 35.97에서 38.88로 유의하게(p≦.001) 향상되었다.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상급학교 및 전공의 선택 그리고 결정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진로결정효능감도 평균 31.
001) 향상되었다. 진로선택 시에 일어날 수 있는 내부, 외부와의 갈등이나 진로선택 좌절시의 해결에 대한 자신감, 미래에 자신이 직업을 가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얼마나 잘 해결해 나갈 것인가와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진로수행효능감도 유의한(p≦.01) 향상이 있었다. 즉, 패션에 관심 있는 중학생들이 패션관련분야의 이해와 탐색, 그리고 수행을 중심으로 한 활동수업은 진로자기효능감을 유의한 차이로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001) 향상되었다.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상급학교 및 전공의 선택 그리고 결정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진로결정효능감도 평균 31.85에서 36.37로 유의하게(p≦.001) 향상되었다. 진로선택 시에 일어날 수 있는 내부, 외부와의 갈등이나 진로선택 좌절시의 해결에 대한 자신감, 미래에 자신이 직업을 가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얼마나 잘 해결해 나갈 것인가와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진로수행효능감도 유의한(p≦.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참여자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가져오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참여자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참여자의 진로자기효능감 사전검사 평균은 110.40이었고 사후검사 평균은 119.79로 프로그램을 마친 후 평균점수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t=-5.077로 p≦.0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 결과는 참여자들이 패션관련프로그램의 수업참여 후에 전체적인 진로자기효능감이 뚜렷하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00으로 만족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평균이 높은 순서대로 4.00이상의 항목을 살펴보면, 이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대해 만족하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패션분야의 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되었다. 관심 있는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는 문항에 더 높게 응답하였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은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진로수행효능감도 p≦.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로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상급학교 및 직업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진로탐색효능감은 평균 35.
후속연구
하지만 패션관련분야에서의 한정된 실험으로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자유학기제에 적용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더욱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실제 사용될 많은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효과성이 검증된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영역인 패션은 이 시기의 학생들에게 흥미를 주는 분야로서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재능과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에 패션과 관련된 진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진로에 대해 성취경험과 대리 경험 등 구체적인 진로 탐색을 통해 진로의 방향을 확인하고, 진로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시기에는 어떤 진로교육이 필요한 시기인가?
우리 청소년들은 주입식으로 암기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현 교육의 체제 속에서 정보와 지식수준은 높은 반면, 자신의 이해와 진로에 대한 탐색 등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는 현실 속에 살고 있다. 청소년 시기는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본인의 진로에 대한 흥미나 재능, 장점과 소질을 파악하여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진로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진로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진로와 관련된 과제, 결정, 행동, 적응 과정 등 진로발달을 결정하는 모든 것들과 관련된 자신감을 진로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다(Betz & Hackette(1981, 2006). 즉, 진로와 관련된 특정영역에 있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진로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으며 진로자기효능감은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 행동, 진로의사결정, 진로포부 등에 영향을 미쳐 진로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다고 하였다.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중학생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는가?
둘째,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에 관심 있는 중학생들에게 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정신적 안정획득의 기법을 사용하여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하였고, 동영상이나 기타자료를 통해 성공한 롤모델과 참여자끼리의 대리경험을 갖게 하였다. 그리고 활동 중의 성공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게 하였고,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함으로써 진로자기 효능감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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