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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 패션에 관심 있는 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for improving the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ase of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Fash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1, 2018년, pp.1 - 13  

위은하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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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년용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패션관련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중학생들의 진로자아효능감이 향상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목적을 위해 세 곳의 중학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하면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패션관련 활동과 탐색활동으로 구성된 10차시분량의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교수 학습 과정안과 활동보조자료가 개발되었다. 중학교 자율학년 운영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제해결을 통한 성취경험과 롤모델의 수행성공을 통한 대리경험, 성공한 자신의 경험의 되돌아봄,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진로자기 효능감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왔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 향상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과 관련된 실습활동과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이해와 탐색, 직업의 정보의 수집활동, 문제해결, 계획수립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계획하고 준비하는 자신감이 생겼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rovement of career self-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fashion career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for Free-semester.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ree middle schools were implemented and their effects were verified. First, the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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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영역에서는 미래직업에 대해 상상해 보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게 하였으며 왜 이 직업을 갖고자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구성되었다. 그리고 전과정에 참여하는 동안 자신의 패션에 대한 흥미와 재능을 확인하고 계속적으로 도전할 만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가치와 맞는지도 확인하는 과정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 전반에 걸쳐 성취의 경험을 많이 갖도록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 직업정보의 수집에서는 코디네이터 활동으로 패션에 대해 이해하고, 패션과 관련해 어떤 활동을 하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패션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에 대해 찾아보고 그 직업을 위한 학업의 과정을 알아보았다. 문제해결 영역에 있어서는 코사지제작과 스타일링, 에코백제작, 팔찌 등의 액세서리제작과정을 통해 직접 생각한 디자인이 자신의 의도대로 제작되는지에 대해 경험하도록 구성되었다.
  • 따라서 먼저, 자료 및 문헌, 실태조사의 분석을 통해 중학교 자유학년용 패션관련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개발된 패션진로프로그램으로 10차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업을 실시한 전과 후의 진로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측정하여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의 진로자기효능감에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ark(2008)과 같이 진로자기효능감을 진로와 관련된 행동을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즉, 진로탐색, 진로결정, 진로수행 능력에 대한 자신감으로 정의하고자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교육의 한 영역인 패션과 관련된 진로에 있어 진로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관련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이 참여자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하였다. 특히 가정교과는 일의 경험을 통해 자기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교과로서 진로와 관련된 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 먼저, 관심분야의 활동을 통해 진로발달을 돕는 자유학년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패션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목표는 패션과 관련된 구체적인 실습중심 탐색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흥미와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갖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를 인식하고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진로자아효능감이 향상되도록 개발하였다.
  • , 2007)하지만 선행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자기평가, 진로탐색효능감, 진로탐색을 의미하는 진로탐색에 관한 것과 목표선택, 진로결정효능감, 진로결정을 포함하는 진로결정에 관한 것, 그리고 교육진로자기효능감, 과업진로자기효능감,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 진로수행효능감을 묶어 진로수행에 관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Park, 2008). 본 연구에서는 Park(2008)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을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으로 보고자 하였다(참고 Table 1.).
  •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관심 있는 자유학년의 중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패션관련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진로자아효능감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에 관심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자유학년용 프로그램을 개발되었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생리적, 정신적 안정은 신체적 상태를증진시키고 스트레스 수준과 부정적인 정서경향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패션진로분야와 관련하여 Bandura(1977)의 네 가지 자기효능감의 원천을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경험하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세 번째 활동에서는 자신이 그린 세 가지 스타일화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패션스타일을 선택하게 하여 더 섬세하고 개성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피드백 하여 창의적인 자신만의 스타일화를 표현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성취경험을 갖게 하였다. 완성된 결과물에 대해 창의성과 개성적인 관점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강조하면서 참여자들이 갖고 있는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정리단계에서는 활동 중 성공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게 하였으며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하였다.
  • 한편, 교육부는 청소년들의 진로발달과업의 성공적 수행을 돕고자 중학교 1학년과정에 자유학기제도를 도입하여 2016년부터 전면 시행하였으며, 2018년부터 자유학년제로 전환하였다. 자유학년제를 통해 우리 청소년들이 스스로 꿈과 끼를 찾아보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에 대해 탐색하고 고민해 봄으로써 자기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하는 목적이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기 위한 자료나 프로그램이 턱없이 부족하며 교사들의 교육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경험 또한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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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시기에는 어떤 진로교육이 필요한 시기인가? 우리 청소년들은 주입식으로 암기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현 교육의 체제 속에서 정보와 지식수준은 높은 반면, 자신의 이해와 진로에 대한 탐색 등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는 현실 속에 살고 있다. 청소년 시기는 스스로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본인의 진로에 대한 흥미나 재능, 장점과 소질을 파악하여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진로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진로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진로와 관련된 과제, 결정, 행동, 적응 과정 등 진로발달을 결정하는 모든 것들과 관련된 자신감을 진로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다(Betz & Hackette(1981, 2006). 즉, 진로와 관련된 특정영역에 있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진로자기효능감이라고 하였으며 진로자기효능감은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 행동, 진로의사결정, 진로포부 등에 영향을 미쳐 진로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다고 하였다.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중학생에게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는가? 둘째, 패션진로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에 관심 있는 중학생들에게 성취경험,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정신적 안정획득의 기법을 사용하여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경험을 갖게 하였고, 동영상이나 기타자료를 통해 성공한 롤모델과 참여자끼리의 대리경험을 갖게 하였다. 그리고 활동 중의 성공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게 하였고, 앞으로도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교사와 친구들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진행함으로써 진로자기 효능감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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