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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환경안전교육 방안 : 환경재난 사례를 중심으로
Environmental Safety Education Methods Utilizing Case-Based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 Focusing on Environmental Disaster Cases 원문보기


최소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생활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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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능동적인 환경재난 대응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재난 현상·원인·영향·대응의 교육 내용과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적응 및 완화의 환경재난 대응 방식을 고찰함으로써, 초등 환경안전교육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여 현행 초등 환경안전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시사점을 추출하였다. 나아가 환경안전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환경재난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수업목표를 도출하였으며,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환경안전교육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환경안전교육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여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대상으로 초등 환경안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추출할 수 있으며,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학교 5~6학년(군) 국어과, 사회과, 도덕과, 과학과, 실과 및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교과용 도서를 분석하여 환경안전교육과 연계시킬 수 있다.
둘째, 환경안전교육 방안의 주제는 환경재난을 중심으로 '...

주제어

#사례기반학습 환경안전교육 환경재난 환경재난 사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소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생활과학교육
지도교수 이상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50
키워드 사례기반학습 환경안전교육 환경재난 환경재난 사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1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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