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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교수-학습활동을 통한 초등학생 저작권 보호의식 함양
Developing a Consciousness of Copyrigh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rough the Customized Educational Program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103 - 112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용식 (삼동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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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교과에서는 개별화학습 모델을 적용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컴퓨터 교과에 대한 인식부족과 학습내용의 선수학습정도에 따른 아동차이가 크기에 대부분 교사에 의한 일제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아동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학습 활동을 전개하여 아동의 학습태도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맞춤형 교수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한 후 아동의 학습태도와 수업만족도,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정도를 아동 자기평가서와 산출물, 교사 평가에 의해 결과를 측정하며, 그 결과를 분석해서 시사점을 추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Intellectual Subject the learning is applied individualization learning but In Computer Subject most teachers teach the curriculum with altogether lesson because of lack about understanding computer subject and the great gap of student's beforehan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Custom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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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각자가 찾을 내용을 토대로 모둠의 발표 학습지를 작성하도록 하여학습 내용에 대한 모둠 토의가 이루지게 하였다.
  • 게다가 초등학교시기는 권리교육을 배우는데 결정적 시기라고 할수 있으며, 정보 매체의 발달에 비하여 저작권에 대한 낮은 인식을 고려할 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저작권 교육은 시급히 시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논문에서의 연구 문제는 저작권과 관련된 정보통신윤리 교육에 있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교수. 학습활동을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저작권과 관련된 정보 통신 윤리 교육에 있어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맞춤형 교수·학습활동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전통이 가장 오래된 '문화기술지' 방법과 현장 교사의 연구 활동을 통해 현장을 개선해 나가는 '행위 당사자 연구', 그리고 사이버 가정학습의 운영이라는 사례를 통하여 연구를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자의 특성을 학습자에게 맞는 교수·학습과정을 전개하는데 의의가 있다. 현재는 학습자의 지적수준 및 흥미에 따라 맞춤형 학습을 진행하였지만 각기 다른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 함께 적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수정·보안이 요구되어진다.
  • 울산광역시교육청 정보통신기술교육 교재, 한국정보화진흥원 출판 교재를 재구성하였으며, 수업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 평가지, 학습활동을 기술한 활동지 및 평가지를 조사 도구로 활용한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구체적인 맞춤형 교수·학습모형 기반의 정보 통신 윤리 교육을 제안하여 맞춤형 학습 모형의 의의와 장점을 최대한 살려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효용성을 높이고 아동의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취향을고려하여 학생에게 알맞은학습 형태를를 제공함으로써 저작권 학습이 이루어지게 재구성하였다.
  • 저작권에 대한 공익광고 동영상을 함께 보고 광고가 우리에게 알리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았다.
  • 지난 시간에 배운 정보 통신 윤리 교육과 어울려우리가 지켜야 할 인터넷 예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평소 과제수행능력과 학업성취도 정도를 상, 중, 하 3단계로 구분하여 분류하였으며, 이는 컴퓨터 기능을 익히는 수업이 아닌, 새로운 개념에 대한 이해와 이를 적용하는 내용이기에 아동의 학업성취능력을 고려하였다. 학습능력에 따른 모둠의구성으로 모둠내 동료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있도록 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의 연구 문제는 저작권과 관련된 정보통신윤리 교육에 있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교수. 학습활동을 설계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학습요소 추출 : 저작권의 내용은 그 범위가 넓으며, 조금 깊게 익히려고 하면 어려운 용어와조금 난해한 내용으로 아동들이 학습하기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저작권 내용 중 용어보다는 기본개념과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점만을 추출하였다.
  • 둘째, 상호작용하는 학습 환경이다. 학습자가 고립되어 개별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나 다른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가능학고, 학생자신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수업 또는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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