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위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속의 4개의 초등학교 6학년 21개 학급 총 505명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관련 자기보고식 검사 도구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7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433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위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속의 4개의 초등학교 6학년 21개 학급 총 505명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관련 자기보고식 검사 도구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7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433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1.0을 사용하여 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을 확인하였으며, 주요 변인 간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AMOS 21.0을 사용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모형 적합도를 검증하고 경로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변인 간 직・간접 효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 절차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었다.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정적 상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간접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로 가는 경로,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에서는 각각 유의미한 직접 효과가 나타났다. 즉,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는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를 거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된다는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완전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ootstrap을 실시한 결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부모가 아동을 또래와 비교한다고 아동이 지각할수록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형성되고, 형성된 부적응적 완벽주의로 인해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즉, 본 연구는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상담 장면에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변인을 다차원적으로 고려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위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소속의 4개의 초등학교 6학년 21개 학급 총 505명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관련 자기보고식 검사 도구를 배부하였다. 그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응답이 누락된 7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총 433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SPSS 21.0을 사용하여 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연구대상의 인구학적 배경을 확인하였으며, 주요 변인 간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AMOS 21.0을 사용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모형 적합도를 검증하고 경로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변인 간 직・간접 효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 절차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었다.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정적 상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부적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간접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로 가는 경로,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아동의 자아존중감으로 가는 경로에서는 각각 유의미한 직접 효과가 나타났다. 즉,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는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를 거쳐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된다는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완전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ootstrap을 실시한 결과,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부모가 아동을 또래와 비교한다고 아동이 지각할수록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형성되고, 형성된 부적응적 완벽주의로 인해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즉, 본 연구는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관한 상담 장면에서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또래비교행위와 아동의 부적응적 완벽주의 변인을 다차원적으로 고려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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