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교육요소에 기반한 초등 농업교육 콘텐츠 재구성 및 프로그램 개발 The Reconstruction and Program Development for Elementary Agricultural Education Contents Introducing Eco-Friendly Factor원문보기
본 연구는 일상생활 속 친환경 교육요소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농업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농업교육은 주로 실과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시수, 내용, 체험 활동의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보다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농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인터넷 사이트 및 국내외 사례 조사, 초등학교 실과 내 농업 교육과정 분석을 하였고, 친환경 교육요소에 따라 농업 콘텐츠를 재구성하였다. 기준이 되는 친환경 교육요소는 미국의 환경교육단체 ...
본 연구는 일상생활 속 친환경 교육요소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농업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농업교육은 주로 실과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시수, 내용, 체험 활동의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보다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농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인터넷 사이트 및 국내외 사례 조사, 초등학교 실과 내 농업 교육과정 분석을 하였고, 친환경 교육요소에 따라 농업 콘텐츠를 재구성하였다. 기준이 되는 친환경 교육요소는 미국의 환경교육단체 Grow NYC의 재활용(Recycle), 녹색 장터(Green market), 녹지화(Garden) 3가지이며 세계 여러 나라와 우리나라의 친환경적인 농업교육 우수 사례를 살펴 우리나라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추출하였다. 재구성된 농업교육 콘텐츠의 주요 내용으로는 버려지는 자원의 분리수거, 의류 재활용, 폐기물 재활용, 자연 활용, 식품의 유통, 친환경 식품, 도시 농부, 식품 활용, 식물, 베란다 정원, 자연 학교, 녹색 마을 등이다. 이를 바탕으로 각 영역 당 10개의 주제로 친환경 교육요소에 기반한 초등 농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농업 콘텐츠 재구성을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재활용(Recycle) 영역에서는 ‘환경오염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천연 염료를 이용한 의류 재활용하기’, ‘누에고치에서 실뽑아 옷 수선하기’, ‘음식물 쓰레기로 퇴비 만들기’, ‘천연 농약 만들기’, ‘순환 농법 알아보기’, ‘재활용품을 이용한 원예도구 만들기’, ‘재활용 용기로 다육정원 꾸미기’, ‘솔방울을 이용한 리스 만들기’, ‘자연에 어울리는 인공물 만들기’ 등을 프로그램 내용으로 하였다. 녹색 장터(Green market) 영역은 ‘푸드 마일리지 알아보기’, ‘ 친환경 인증마크 찾아보기’, ‘도시 속 녹색장터 알아보기’, ‘ 친환경 농법 알아보기’, ‘ 식품라벨 살펴보기’, ‘유전자 변형 식품 찾아보기’, ‘도시 농부 되어보기’, ‘녹색 장터 열기’, ‘제철 음식과 영양소 알아보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녹지화(Garden) 영역은 ‘ 녹지공간 찾아보기’, ‘ 내 방에 어울리는 식물 기르기’, ‘교실 녹지화하기’, ‘학교 텃밭 꾸미기’, ‘자투리 공간 활용 방법 탐색하기’, ‘친환경 가든 디자인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초등학교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주제, 학습 목표, 내용 구성의 타당성을 묻고, 학습주제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하고 전문가 검토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과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기초자료이므로, 학교 현장에 쉽고 지속적인 농업교육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에 적합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각각의 특성에 알맞고, 교육현장에서 쉽게 적용가능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콘텐츠와 교수-학습 방법, 평가 자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안한다. 또한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 등이 연계되어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지도 방법에 대한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녹색 장터(Green market), 녹지화(Garden), 재활용(Recycle), 초등 농업 교육, 친환경 요소 * 본 논문은 2017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일상생활 속 친환경 교육요소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농업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농업교육은 주로 실과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며 시수, 내용, 체험 활동의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보다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농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인터넷 사이트 및 국내외 사례 조사, 초등학교 실과 내 농업 교육과정 분석을 하였고, 친환경 교육요소에 따라 농업 콘텐츠를 재구성하였다. 기준이 되는 친환경 교육요소는 미국의 환경교육단체 Grow NYC의 재활용(Recycle), 녹색 장터(Green market), 녹지화(Garden) 3가지이며 세계 여러 나라와 우리나라의 친환경적인 농업교육 우수 사례를 살펴 우리나라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를 추출하였다. 재구성된 농업교육 콘텐츠의 주요 내용으로는 버려지는 자원의 분리수거, 의류 재활용, 폐기물 재활용, 자연 활용, 식품의 유통, 친환경 식품, 도시 농부, 식품 활용, 식물, 베란다 정원, 자연 학교, 녹색 마을 등이다. 이를 바탕으로 각 영역 당 10개의 주제로 친환경 교육요소에 기반한 초등 농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농업 콘텐츠 재구성을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재활용(Recycle) 영역에서는 ‘환경오염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천연 염료를 이용한 의류 재활용하기’, ‘누에고치에서 실뽑아 옷 수선하기’, ‘음식물 쓰레기로 퇴비 만들기’, ‘천연 농약 만들기’, ‘순환 농법 알아보기’, ‘재활용품을 이용한 원예도구 만들기’, ‘재활용 용기로 다육정원 꾸미기’, ‘솔방울을 이용한 리스 만들기’, ‘자연에 어울리는 인공물 만들기’ 등을 프로그램 내용으로 하였다. 녹색 장터(Green market) 영역은 ‘푸드 마일리지 알아보기’, ‘ 친환경 인증마크 찾아보기’, ‘도시 속 녹색장터 알아보기’, ‘ 친환경 농법 알아보기’, ‘ 식품라벨 살펴보기’, ‘유전자 변형 식품 찾아보기’, ‘도시 농부 되어보기’, ‘녹색 장터 열기’, ‘제철 음식과 영양소 알아보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녹지화(Garden) 영역은 ‘ 녹지공간 찾아보기’, ‘ 내 방에 어울리는 식물 기르기’, ‘교실 녹지화하기’, ‘학교 텃밭 꾸미기’, ‘자투리 공간 활용 방법 탐색하기’, ‘친환경 가든 디자인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초등학교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주제, 학습 목표, 내용 구성의 타당성을 묻고, 학습주제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하고 전문가 검토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과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기초자료이므로, 학교 현장에 쉽고 지속적인 농업교육 교육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에 적합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각각의 특성에 알맞고, 교육현장에서 쉽게 적용가능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콘텐츠와 교수-학습 방법, 평가 자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안한다. 또한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 등이 연계되어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지도 방법에 대한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어: 녹색 장터(Green market), 녹지화(Garden), 재활용(Recycle), 초등 농업 교육, 친환경 요소 * 본 논문은 2017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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