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법과 생성문법의 생성관계: 대안적 학습 중심으로 A Correlation Between Generative Grammar and Conventional Grammar with Focus on Alternative Model for L2 English Learners원문보기
한국 영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이 대두되면서 문법 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정확한 외국어를 구사하기 위한 문법 교육은 중요하다. 한국의 영어 문법 교육은 일제 강점기 시절 Onions(1904)의 이론이 Hosoe(1917)에 의해 수정 ・ 변형되어 도입되면서 학교 문법으로 자리 잡았다. 영어 문장을 분석할 때 동사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문장의 유형을 분류하는 필수성분을 주어(S), 동사(V), 목적어(O), 보어(C)가 있다. 필수성분 4요소가 문장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문장의 형식을 1형식부터 5형식까지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문장의 필수성분 4가지를 제외한 모든 요소들은 수식어로 간주한다. 하지만 이와 같이 문장의 5형식으로 분석했을 시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문장 구성의 필수성분을 제시할 때 문장 성분과 품사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은 문장 내에서 단어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지만 동사는 단어의 품사를 나타내므로 개념이 일관되게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동사가 연속적으로 제시될 경우 각 동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명할 수 없다. 셋째, 생략되지 못하는 문장 성분도 문장에서 생략 가능한 수식어와 동일하게 분석하면서 학습자로 하여금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술어를 중심으로 문장을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문장의 유형을 구분하고자 한다. 품사인 ‘동사’ 대신 ‘술어’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문장 성분과 품사를 혼용해서 사용하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속해서 등장하는 동사를 Tense, ...
한국 영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이 대두되면서 문법 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정확한 외국어를 구사하기 위한 문법 교육은 중요하다. 한국의 영어 문법 교육은 일제 강점기 시절 Onions(1904)의 이론이 Hosoe(1917)에 의해 수정 ・ 변형되어 도입되면서 학교 문법으로 자리 잡았다. 영어 문장을 분석할 때 동사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문장의 유형을 분류하는 필수성분을 주어(S), 동사(V), 목적어(O), 보어(C)가 있다. 필수성분 4요소가 문장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문장의 형식을 1형식부터 5형식까지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문장의 필수성분 4가지를 제외한 모든 요소들은 수식어로 간주한다. 하지만 이와 같이 문장의 5형식으로 분석했을 시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문장 구성의 필수성분을 제시할 때 문장 성분과 품사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은 문장 내에서 단어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지만 동사는 단어의 품사를 나타내므로 개념이 일관되게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동사가 연속적으로 제시될 경우 각 동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명할 수 없다. 셋째, 생략되지 못하는 문장 성분도 문장에서 생략 가능한 수식어와 동일하게 분석하면서 학습자로 하여금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술어를 중심으로 문장을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문장의 유형을 구분하고자 한다. 품사인 ‘동사’ 대신 ‘술어’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문장 성분과 품사를 혼용해서 사용하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속해서 등장하는 동사를 Tense, Link, Aspect, Predicate로 세분화하기 때문에 각 동사의 역할을 문장 성분을 기준으로 규명할 수 있다. 술어 문법에서는 Location, Goal, Source, Cause, Substance, Manner 등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교 문법에서는 수식어구로 분류되었지만 실제로는 문장에서 생략할 수 없었던 문장 요소들에게 문장 필수 성분으로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현재 한국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장들을 문장의 5형식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오류와 문제점을 제시한다. 둘째, 술어 문법 기반으로 문장을 분석하는 틀을 제시하고 동일한 교과서 문장을 술어 문법 기반으로 분석한다. 이를 한국에서 영어 교육을 받아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실험을 실시하여 학교 문법 5형식과 술어 중심의 문장 분석 방식을 비교 ・ 분석한다. 술어 중심의 문장 분석 방식은 한국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기존의 문법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기존 학교 문법에서 동사를 중심으로 문장을 분석한 문장의 5형식은 문장에서 생략할 수 없는 요소들을 수식어로 처리함으로써 문장에서 생략 가능한 수식어와 생략 불가능한 요소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문장을 일관되게 분석하는 것에 한계가 존재했다. 이러한 한계가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을 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하였다. 술어 중심의 문장 분석 방식은 문장을 구성하는 모든 성분의 역할을 원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학습자들에게 학습 부담을 덜어주고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영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이 대두되면서 문법 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정확한 외국어를 구사하기 위한 문법 교육은 중요하다. 한국의 영어 문법 교육은 일제 강점기 시절 Onions(1904)의 이론이 Hosoe(1917)에 의해 수정 ・ 변형되어 도입되면서 학교 문법으로 자리 잡았다. 영어 문장을 분석할 때 동사를 중심으로 분석하며 문장의 유형을 분류하는 필수성분을 주어(S), 동사(V), 목적어(O), 보어(C)가 있다. 필수성분 4요소가 문장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따라 문장의 형식을 1형식부터 5형식까지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문장의 필수성분 4가지를 제외한 모든 요소들은 수식어로 간주한다. 하지만 이와 같이 문장의 5형식으로 분석했을 시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문장 구성의 필수성분을 제시할 때 문장 성분과 품사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은 문장 내에서 단어가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지만 동사는 단어의 품사를 나타내므로 개념이 일관되게 제시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문장에서 2개 이상의 동사가 연속적으로 제시될 경우 각 동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명할 수 없다. 셋째, 생략되지 못하는 문장 성분도 문장에서 생략 가능한 수식어와 동일하게 분석하면서 학습자로 하여금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술어를 중심으로 문장을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문장의 유형을 구분하고자 한다. 품사인 ‘동사’ 대신 ‘술어’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문장 성분과 품사를 혼용해서 사용하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속해서 등장하는 동사를 Tense, Link, Aspect, Predicate로 세분화하기 때문에 각 동사의 역할을 문장 성분을 기준으로 규명할 수 있다. 술어 문법에서는 Location, Goal, Source, Cause, Substance, Manner 등의 개념을 도입하여 학교 문법에서는 수식어구로 분류되었지만 실제로는 문장에서 생략할 수 없었던 문장 요소들에게 문장 필수 성분으로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현재 한국 중학교 영어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장들을 문장의 5형식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오류와 문제점을 제시한다. 둘째, 술어 문법 기반으로 문장을 분석하는 틀을 제시하고 동일한 교과서 문장을 술어 문법 기반으로 분석한다. 이를 한국에서 영어 교육을 받아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실험을 실시하여 학교 문법 5형식과 술어 중심의 문장 분석 방식을 비교 ・ 분석한다. 술어 중심의 문장 분석 방식은 한국에서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기존의 문법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기존 학교 문법에서 동사를 중심으로 문장을 분석한 문장의 5형식은 문장에서 생략할 수 없는 요소들을 수식어로 처리함으로써 문장에서 생략 가능한 수식어와 생략 불가능한 요소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문장을 일관되게 분석하는 것에 한계가 존재했다. 이러한 한계가 학습자들이 영어 학습을 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하였다. 술어 중심의 문장 분석 방식은 문장을 구성하는 모든 성분의 역할을 원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학습자들에게 학습 부담을 덜어주고 효과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predicate-based grammar generative grammar conventional grammar alternative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솔민
학위수여기관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TESOL
지도교수
조기석
발행연도
2018
키워드
predicate-based grammar generative grammar conventional grammar alternativ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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