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칵테일 바 스토리텔링 메뉴가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6대 증류주 메뉴 중심으로 The storytelling menu of cocktail bar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 centered on the six distilled beverage menu원문보기
최근 웰빙의 영향으로 저도주(맥주나 와인 등) 및 칵테일 등의 소비자층이 증가함에 따라 알콜도수가 높은 증류주의 소비들이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발맞추어 기존의 칵테일 바 매출을 유지, 증가하기 위해서는 증류주의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칵테일 바 이용고객이 바텐더들의 메뉴 권유에 따른 스토리텔링 메뉴가 방문고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스토리텔링 메뉴가 고객만족 및 ...
최근 웰빙의 영향으로 저도주(맥주나 와인 등) 및 칵테일 등의 소비자층이 증가함에 따라 알콜도수가 높은 증류주의 소비들이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발맞추어 기존의 칵테일 바 매출을 유지, 증가하기 위해서는 증류주의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칵테일 바 이용고객이 바텐더들의 메뉴 권유에 따른 스토리텔링 메뉴가 방문고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스토리텔링 메뉴가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 그리고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 수성구지역의 S칵테일 바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257부를 수거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분석방법은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빈도분석, 교차분석, 단순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사후검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 되었다. 첫째, “칵테일 바의 스토리텔링 메뉴(차별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 용이성, 감성, 테마성)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차별성, 교육성, 테마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흥미성, 이해 용이성, 감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칵테일 바 스토리텔링 메뉴(차별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 용이성, 감성, 테마성)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차별성, 흥미성, 테마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교육성, 이해 용이성, 감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고객만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칵테일 바 스토리텔링 메뉴에는 차별성, 교육성, 테마성이 내포 되어져야하며, 칵테일 바를 방문하는 고객의 성별에 따라, 칵테일 바를 방문하기 전 다른 곳에서의 술자리 등의 유무에 따라, 칵테일 바를 방문한 고객들의 상황에 따라 스토리텔링 메뉴를 이용해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바텐더들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사료되며 고객들이 증류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메뉴의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바텐더들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즉 외식업체는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신규고객의 창출과 기존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강화하여 꾸준한 매출성과를 올릴 수 있는 관계 마케팅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유형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메뉴와 무형적인 성격을 지닌 바텐더의 서비스의 상호작용에 의해 고객만족과 구매의도가 일어나기 때문에 외식업체는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메뉴 도입과 메뉴를 전달하는 바텐더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최근 웰빙의 영향으로 저도주(맥주나 와인 등) 및 칵테일 등의 소비자층이 증가함에 따라 알콜도수가 높은 증류주의 소비들이 줄어드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발맞추어 기존의 칵테일 바 매출을 유지, 증가하기 위해서는 증류주의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칵테일 바 이용고객이 바텐더들의 메뉴 권유에 따른 스토리텔링 메뉴가 방문고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스토리텔링 메뉴가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 그리고 고객만족이 구매의도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 수성구지역의 S칵테일 바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257부를 수거하여 분석에 사용하였고, 분석방법은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빈도분석, 교차분석, 단순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사후검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 되었다. 첫째, “칵테일 바의 스토리텔링 메뉴(차별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 용이성, 감성, 테마성)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차별성, 교육성, 테마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흥미성, 이해 용이성, 감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칵테일 바 스토리텔링 메뉴(차별성, 교육성, 흥미성, 이해 용이성, 감성, 테마성)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차별성, 흥미성, 테마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교육성, 이해 용이성, 감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에서는 고객만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칵테일 바 스토리텔링 메뉴에는 차별성, 교육성, 테마성이 내포 되어져야하며, 칵테일 바를 방문하는 고객의 성별에 따라, 칵테일 바를 방문하기 전 다른 곳에서의 술자리 등의 유무에 따라, 칵테일 바를 방문한 고객들의 상황에 따라 스토리텔링 메뉴를 이용해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바텐더들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사료되며 고객들이 증류주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메뉴의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바텐더들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즉 외식업체는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신규고객의 창출과 기존고객과의 관계를 유지, 강화하여 꾸준한 매출성과를 올릴 수 있는 관계 마케팅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유형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메뉴와 무형적인 성격을 지닌 바텐더의 서비스의 상호작용에 의해 고객만족과 구매의도가 일어나기 때문에 외식업체는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메뉴 도입과 메뉴를 전달하는 바텐더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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