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 자기자비와 우울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b stress on psychological burnout : mediating effects of self-compassion and depress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와 부산 및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 45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변인들 사이의 기술통계와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와 부산 및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 45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변인들 사이의 기술통계와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자가 설정한 독립변인들이 종속 변인에 대해 설명력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MOS 20.0을 사용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으 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 간 상관을 확인한 결과 네 가지 변인 사이에는 모두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는 자기자비와 부적 상관, 우울과 심리적 소진과는 정적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상 관은 교사가 근무환경에서 지각하는 스트레스는 우울 및 심리적 소진을 유발할 수 있으나 자기자비 수준이 높을수록 우울과 심리적 소진이 발생할 확률이 낮 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자기자비, 우울이 심리적 소진을 설명하는 변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소진에 대한 설명력은 직무 스트레스, 우울, 자기자비 순으로 높았고 이들 세 가지 변인이 심리적 소진을 설명하는 전체 설명량은 33.0%였다. 셋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을 야기하는 경로에 자기자비와 우울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 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해 분석하 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TLI, CFI, RMSEA 값 모두 좋은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전체효과는 .669(직접 효과 .543(81.2%), 간접효과 .126(18.8%))이었고, 직무 스트레스, 자기자비, 우울이 심리적 소진을 설명하는 정도는 53.4%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 스트레 스와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무 스트레스는 우울과 심리적 소진을, 자기자비는 심리적 소진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직무 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을 유발할 수 있고 우울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환경에서 심리적으로 소진될 확률이 높아지나, 같은 스트레스 환경이라도 자기자비가 높으면 우울과 심리적 소진의 발생 확률 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해석 가능하다. 이 연구는 네 가지 연구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혔다는 것과 직무 스트레 스와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의 순차적 매개경로를 밝혔다는 점, 또한 자기자비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영향(매개효과)을 초등교사를 대상으 로 처음 확인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전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에 의존하여 연구가 진행되었고, 직무 스 트레스를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무 환경에서 경험하 는 대인관계에 직무의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와 부산 및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 455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변인들 사이의 기술통계와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자가 설정한 독립변인들이 종속 변인에 대해 설명력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AMOS 20.0을 사용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으 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 간 상관을 확인한 결과 네 가지 변인 사이에는 모두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는 자기자비와 부적 상관, 우울과 심리적 소진과는 정적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상 관은 교사가 근무환경에서 지각하는 스트레스는 우울 및 심리적 소진을 유발할 수 있으나 자기자비 수준이 높을수록 우울과 심리적 소진이 발생할 확률이 낮 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자기자비, 우울이 심리적 소진을 설명하는 변인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소진에 대한 설명력은 직무 스트레스, 우울, 자기자비 순으로 높았고 이들 세 가지 변인이 심리적 소진을 설명하는 전체 설명량은 33.0%였다. 셋째,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직무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을 야기하는 경로에 자기자비와 우울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 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해 분석하 였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TLI, CFI, RMSEA 값 모두 좋은 적합도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전체효과는 .669(직접 효과 .543(81.2%), 간접효과 .126(18.8%))이었고, 직무 스트레스, 자기자비, 우울이 심리적 소진을 설명하는 정도는 53.4%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 스트레 스와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무 스트레스는 우울과 심리적 소진을, 자기자비는 심리적 소진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직무 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을 유발할 수 있고 우울이 높을수록 스트레스 환경에서 심리적으로 소진될 확률이 높아지나, 같은 스트레스 환경이라도 자기자비가 높으면 우울과 심리적 소진의 발생 확률 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해석 가능하다. 이 연구는 네 가지 연구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혔다는 것과 직무 스트레 스와 심리적 소진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우울의 순차적 매개경로를 밝혔다는 점, 또한 자기자비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영향(매개효과)을 초등교사를 대상으 로 처음 확인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전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에 의존하여 연구가 진행되었고, 직무 스 트레스를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무 환경에서 경험하 는 대인관계에 직무의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