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소진의 관계 : 성격5요인의 매개효과
Relationship between coping strategies for work stress and burnout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 : The mediated effects of big-five personality 원문보기


전영남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서 성격5요인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5요인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더 나아가 이 연구를 통해 성격5요인이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소진을 낮출 수 있는 변인으로 가능성이 있는지를 검증하여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 성격5요인,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직무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성격5요인은 매개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소재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의 분석을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five factors in job stress and exhaus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big 5 pers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burnout.
Furthermore, through this study, it is t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영남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안관수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p6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75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