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경험과 변화과정 : 만 1세 영아와 교사를 중심으로 Experience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and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 With a focus on infants aged one year and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지도하는 과정과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이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 및 사회관계 영역을 기초로 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내용 범주를 지도내용으로 선정하고, 리듬말 놀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만 1세 영아의 수준에 맞게 목표와 내용을 조절하여 실행하였다. 리듬말 놀이 실행과정을 살펴보고, 영아 관찰 및 학습공동체 속 협의 및 평가, 반영의 과정을 통해 영아와 교사의 변화된 모습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만 1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지도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과정에서 만 1세 영아와 교사의 경험과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D광역시에 있는 연구자가 재직 중인 SD어린이집의 만 1세 반 보육교사 4명과 24명의 영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17년 5월부터 11월 까지 6개월간 진행되었으며, 매월 정해진 주제에 따라 리듬말 놀이를 실행하고 실행한 내용을 매주 교사 협의를 통해 평가하고 반영하였다. 또한 심층면담. 참여관찰, 연구자 저널쓰기, 서식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과정 들여다보기와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 과정,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 단계는 “리듬말 선정하기”로,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영아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내용의 목적과 수준의 적합성을 점검하고, 영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손유희와 리듬말를 접목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리듬말 놀이하기”로 영아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사말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리듬말을 넣은 손유희를 일상생활에서 부르고 다양한 리듬을 언어와 접목해 놀이 상황에 사용해 봄으로써 영아의 리듬말 사용을 격려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리듬말 경험하기”로, 선정한 리듬말의 의미와 필요성, 적용되는 상황에 대한 영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유선택활동, 다양한 만남, 그리고 가족과 함께 실천하기를 통해 의미를 경험하였다. 네 번째 단계는 “리듬말 사용하기”로, 영아가 리듬말을 통해 습득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실제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해보고, 지속하면서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 지도의 경험 과정에서 영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구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계심이 많았던 영아가 리듬말 놀이를 통해 만남을 즐거워하고, 인사를 적절히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적응 단계의 영아들은 환경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사”에 대한 거부감이 많았으나, 교사와 부모가 참여하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인사는 사람과의 즐겁고 자연스러운 만남의 수단”임을 인식하고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둘째, 또래와 함께 생활하면서 서툰 의사표현 방식으로 인해 갈등상황이 많았으나, 리듬말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경험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듬말을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가 해결되고 위로하는 행동으로 변화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셋째, 영아의 행동은 리듬말 놀이를 통해 관심이 있는 또래에게 긍정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위하는 말과 행동을 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리듬말 놀이의 음악적 요소를 활용해 적절한 표현방법을 배우고 함께 사용하면서,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긍정적인 소통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넷째, 안전한 상황을 인지하고, 즐겁게 행동을 조절하며 영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리듬말 놀이를 통해 영아가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즐겁게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고 영아 스스로 안전한 상황을 유지시킬 수 있게 되었다. 교사의 변화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듬말 놀이의 단계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갖고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찾기 시작하였다. 이는 적절한 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교사들이 반성적 사고를 갖고 토론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마음껏 토론하고 사고를 나눌 수 있는 학습공동체와 같은 협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환경적, 물질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참여하는 교사들의 태도가 초기에는 소극적이었으나, 영아의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면서, 리듬말 놀이를 스스로 실행하는 능동적인 주체자가 되었다. 이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수업 성공을 경험함으로서 자존감과 열정이 회복되고, 교사 스스로 영아에게 적합한 보육활동을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도전 의식을 갖게 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셋째, 영아 교사로서 낮은 자존감과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였던 교사들이 리듬말 놀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의 소통 과정을 통해 인정받음으로써, 높은 ...
본 연구는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지도하는 과정과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이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 및 사회관계 영역을 기초로 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내용 범주를 지도내용으로 선정하고, 리듬말 놀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만 1세 영아의 수준에 맞게 목표와 내용을 조절하여 실행하였다. 리듬말 놀이 실행과정을 살펴보고, 영아 관찰 및 학습공동체 속 협의 및 평가, 반영의 과정을 통해 영아와 교사의 변화된 모습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만 1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지도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과정에서 만 1세 영아와 교사의 경험과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D광역시에 있는 연구자가 재직 중인 SD어린이집의 만 1세 반 보육교사 4명과 24명의 영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17년 5월부터 11월 까지 6개월간 진행되었으며, 매월 정해진 주제에 따라 리듬말 놀이를 실행하고 실행한 내용을 매주 교사 협의를 통해 평가하고 반영하였다. 또한 심층면담. 참여관찰, 연구자 저널쓰기, 서식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과정 들여다보기와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 과정,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 단계는 “리듬말 선정하기”로,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영아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내용의 목적과 수준의 적합성을 점검하고, 영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손유희와 리듬말를 접목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리듬말 놀이하기”로 영아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사말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리듬말을 넣은 손유희를 일상생활에서 부르고 다양한 리듬을 언어와 접목해 놀이 상황에 사용해 봄으로써 영아의 리듬말 사용을 격려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리듬말 경험하기”로, 선정한 리듬말의 의미와 필요성, 적용되는 상황에 대한 영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유선택활동, 다양한 만남, 그리고 가족과 함께 실천하기를 통해 의미를 경험하였다. 네 번째 단계는 “리듬말 사용하기”로, 영아가 리듬말을 통해 습득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실제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해보고, 지속하면서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 지도의 경험 과정에서 영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구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계심이 많았던 영아가 리듬말 놀이를 통해 만남을 즐거워하고, 인사를 적절히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적응 단계의 영아들은 환경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사”에 대한 거부감이 많았으나, 교사와 부모가 참여하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인사는 사람과의 즐겁고 자연스러운 만남의 수단”임을 인식하고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둘째, 또래와 함께 생활하면서 서툰 의사표현 방식으로 인해 갈등상황이 많았으나, 리듬말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경험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듬말을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가 해결되고 위로하는 행동으로 변화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셋째, 영아의 행동은 리듬말 놀이를 통해 관심이 있는 또래에게 긍정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위하는 말과 행동을 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리듬말 놀이의 음악적 요소를 활용해 적절한 표현방법을 배우고 함께 사용하면서,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긍정적인 소통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넷째, 안전한 상황을 인지하고, 즐겁게 행동을 조절하며 영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리듬말 놀이를 통해 영아가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즐겁게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고 영아 스스로 안전한 상황을 유지시킬 수 있게 되었다. 교사의 변화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듬말 놀이의 단계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갖고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찾기 시작하였다. 이는 적절한 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교사들이 반성적 사고를 갖고 토론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마음껏 토론하고 사고를 나눌 수 있는 학습공동체와 같은 협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환경적, 물질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참여하는 교사들의 태도가 초기에는 소극적이었으나, 영아의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면서, 리듬말 놀이를 스스로 실행하는 능동적인 주체자가 되었다. 이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수업 성공을 경험함으로서 자존감과 열정이 회복되고, 교사 스스로 영아에게 적합한 보육활동을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도전 의식을 갖게 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셋째, 영아 교사로서 낮은 자존감과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였던 교사들이 리듬말 놀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의 소통 과정을 통해 인정받음으로써, 높은 교사의 효능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는 보다 복잡하고 민감한 성격을 띠는 영아교사의 전문적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영아교사로서 올바른 정체성과 효능감을 경험할 수 있는 교사교육이 많이 계발 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리듬말 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 자신의 사고 범위를 넓히고, 적용하여 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교사들은 리듬말 놀이의 주제 선정, 놀이하기, 의미 경험하기, 사용하기의 단계를 통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으로 확장시킬 수 있었으며, 이는 리듬말 놀이 4단계가,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 지도 이외의 영역에도 충분히 적용할 가치가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지도하는 과정과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이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 및 사회관계 영역을 기초로 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내용 범주를 지도내용으로 선정하고, 리듬말 놀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만 1세 영아의 수준에 맞게 목표와 내용을 조절하여 실행하였다. 리듬말 놀이 실행과정을 살펴보고, 영아 관찰 및 학습공동체 속 협의 및 평가, 반영의 과정을 통해 영아와 교사의 변화된 모습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만 1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지도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과정에서 만 1세 영아와 교사의 경험과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D광역시에 있는 연구자가 재직 중인 SD어린이집의 만 1세 반 보육교사 4명과 24명의 영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17년 5월부터 11월 까지 6개월간 진행되었으며, 매월 정해진 주제에 따라 리듬말 놀이를 실행하고 실행한 내용을 매주 교사 협의를 통해 평가하고 반영하였다. 또한 심층면담. 참여관찰, 연구자 저널쓰기, 서식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과정 들여다보기와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 과정,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 단계는 “리듬말 선정하기”로,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영아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내용의 목적과 수준의 적합성을 점검하고, 영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손유희와 리듬말를 접목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리듬말 놀이하기”로 영아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사말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리듬말을 넣은 손유희를 일상생활에서 부르고 다양한 리듬을 언어와 접목해 놀이 상황에 사용해 봄으로써 영아의 리듬말 사용을 격려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리듬말 경험하기”로, 선정한 리듬말의 의미와 필요성, 적용되는 상황에 대한 영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유선택활동, 다양한 만남, 그리고 가족과 함께 실천하기를 통해 의미를 경험하였다. 네 번째 단계는 “리듬말 사용하기”로, 영아가 리듬말을 통해 습득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실제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해보고, 지속하면서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 지도의 경험 과정에서 영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구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계심이 많았던 영아가 리듬말 놀이를 통해 만남을 즐거워하고, 인사를 적절히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적응 단계의 영아들은 환경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사”에 대한 거부감이 많았으나, 교사와 부모가 참여하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인사는 사람과의 즐겁고 자연스러운 만남의 수단”임을 인식하고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둘째, 또래와 함께 생활하면서 서툰 의사표현 방식으로 인해 갈등상황이 많았으나, 리듬말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경험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듬말을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가 해결되고 위로하는 행동으로 변화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셋째, 영아의 행동은 리듬말 놀이를 통해 관심이 있는 또래에게 긍정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위하는 말과 행동을 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리듬말 놀이의 음악적 요소를 활용해 적절한 표현방법을 배우고 함께 사용하면서,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긍정적인 소통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넷째, 안전한 상황을 인지하고, 즐겁게 행동을 조절하며 영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리듬말 놀이를 통해 영아가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즐겁게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고 영아 스스로 안전한 상황을 유지시킬 수 있게 되었다. 교사의 변화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듬말 놀이의 단계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갖고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찾기 시작하였다. 이는 적절한 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교사들이 반성적 사고를 갖고 토론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마음껏 토론하고 사고를 나눌 수 있는 학습공동체와 같은 협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환경적, 물질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참여하는 교사들의 태도가 초기에는 소극적이었으나, 영아의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면서, 리듬말 놀이를 스스로 실행하는 능동적인 주체자가 되었다. 이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수업 성공을 경험함으로서 자존감과 열정이 회복되고, 교사 스스로 영아에게 적합한 보육활동을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도전 의식을 갖게 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셋째, 영아 교사로서 낮은 자존감과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였던 교사들이 리듬말 놀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의 소통 과정을 통해 인정받음으로써, 높은 교사의 효능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는 보다 복잡하고 민감한 성격을 띠는 영아교사의 전문적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영아교사로서 올바른 정체성과 효능감을 경험할 수 있는 교사교육이 많이 계발 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리듬말 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 자신의 사고 범위를 넓히고, 적용하여 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교사들은 리듬말 놀이의 주제 선정, 놀이하기, 의미 경험하기, 사용하기의 단계를 통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으로 확장시킬 수 있었으며, 이는 리듬말 놀이 4단계가,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 지도 이외의 영역에도 충분히 적용할 가치가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and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during such process. The study aimed at providing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ged one year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for teaching...
This study examined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and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during such process. The study aimed at providing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ged one year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for teaching of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In the stud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First, how is the processing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Second, how are the experiences and changes of infants aged one year and their teachers during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included four child care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ged one year and 24 infants in SD daycare center in D metropolitan city, for which this researcher worked. The study was carried out for six months from May to November 2017. During this period, rhythm speech play was carried out every month according to a given theme, and the content of the paly conducted was evaluated every week through teachers’ consultation and then reflected. In addition, the data used here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participant observation, journal writing by this researcher and written interviews and then analyzed.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four stages in order, which included “selecting rhythm speech,” “playing with rhythm speech,” “experiencing rhythm speech” and “using rhythm speech.” In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the four stages,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were classified and then summarized as follows. To begin with, changes in infan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fants who had been very guarded came to enjoy meeting people and began to use appropriate greetings through rhythm speech play. Second, infants who had had frequent conflicts with their peers due to their poor expression methods came to control their emotions and resolved the problem through rhythm speech play. Third, through rhythm speech play, infants came to positively express their emotions to the peers they had interest in and began to talk and behave in a way that comforted and helped others. Fourth, infants became able to perceive safe situations, pleasantly control their behaviors and protect themselves. Changes in teachers were also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rough constant experience of the stages of rhythm speech play, teachers began to look for a teaching method appropriate for infants’ development with the process of reflective thinking. Second, teachers were passive in practicing rhythm speech play at the beginning, but after seeing changes in infants they became active subjects who voluntarily practice rhythm speech play. Third, during the process of conducting rhythm speech play, teachers who had failed to establish their identity as infants’ teachers due to their low self-esteem came to perceive the importance of their professional role and became acknowledged through communication with parents, thereby experiencing their higher efficacy. Fourth, in the process of conducting rhythm speech play, teachers expanded the scale of their thoughts and applied the expanded thoughts as a method to reach the goal they were pursuing, generating more meaningful results.
This study examined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and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during such process. The study aimed at providing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ged one year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for teaching of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In the stud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First, how is the processing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Second, how are the experiences and changes of infants aged one year and their teachers during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The participants of the study included four child care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ged one year and 24 infants in SD daycare center in D metropolitan city, for which this researcher worked. The study was carried out for six months from May to November 2017. During this period, rhythm speech play was carried out every month according to a given theme, and the content of the paly conducted was evaluated every week through teachers’ consultation and then reflected. In addition, the data used here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participant observation, journal writing by this researcher and written interviews and then analyzed.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four stages in order, which included “selecting rhythm speech,” “playing with rhythm speech,” “experiencing rhythm speech” and “using rhythm speech.” In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the four stages,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were classified and then summarized as follows. To begin with, changes in infan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fants who had been very guarded came to enjoy meeting people and began to use appropriate greetings through rhythm speech play. Second, infants who had had frequent conflicts with their peers due to their poor expression methods came to control their emotions and resolved the problem through rhythm speech play. Third, through rhythm speech play, infants came to positively express their emotions to the peers they had interest in and began to talk and behave in a way that comforted and helped others. Fourth, infants became able to perceive safe situations, pleasantly control their behaviors and protect themselves. Changes in teachers were also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rough constant experience of the stages of rhythm speech play, teachers began to look for a teaching method appropriate for infants’ development with the process of reflective thinking. Second, teachers were passive in practicing rhythm speech play at the beginning, but after seeing changes in infants they became active subjects who voluntarily practice rhythm speech play. Third, during the process of conducting rhythm speech play, teachers who had failed to establish their identity as infants’ teachers due to their low self-esteem came to perceive the importance of their professional role and became acknowledged through communication with parents, thereby experiencing their higher efficacy. Fourth, in the process of conducting rhythm speech play, teachers expanded the scale of their thoughts and applied the expanded thoughts as a method to reach the goal they were pursuing, generating more meaningful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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