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경험과 변화과정 : 만 1세 영아와 교사를 중심으로
Experience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and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 With a focus on infants aged one year and teachers 원문보기


정다와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지도하는 과정과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이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생활 및 사회관계 영역을 기초로 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내용 범주를 지도내용으로 선정하고, 리듬말 놀이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만 1세 영아의 수준에 맞게 목표와 내용을 조절하여 실행하였다. 리듬말 놀이 실행과정을 살펴보고, 영아 관찰 및 학습공동체 속 협의 및 평가, 반영의 과정을 통해 영아와 교사의 변화된 모습을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만 1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지도를 위한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과정에서 만 1세 영아와 교사의 경험과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D광역시에 있는 연구자가 재직 중인 SD어린이집의 만 1세 반 보육교사 4명과 24명의 영아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17년 5월부터 11월 까지 6개월간 진행되었으며, 매월 정해진 주제에 따라 리듬말 놀이를 실행하고 실행한 내용을 매주 교사 협의를 통해 평가하고 반영하였다. 또한 심층면담. 참여관찰, 연구자 저널쓰기, 서식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행동의 지도과정 들여다보기와 이를 통한 영아와 교사의 변화 과정,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첫 번째 단계는 “리듬말 선정하기”로,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의 지도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영아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내용의 목적과 수준의 적합성을 점검하고, 영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손유희와 리듬말를 접목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리듬말 놀이하기”로 영아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사말을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리듬말을 넣은 손유희를 일상생활에서 부르고 다양한 리듬을 언어와 접목해 놀이 상황에 사용해 봄으로써 영아의 리듬말 사용을 격려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리듬말 경험하기”로, 선정한 리듬말의 의미와 필요성, 적용되는 상황에 대한 영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유선택활동, 다양한 만남, 그리고 가족과 함께 실천하기를 통해 의미를 경험하였다. 네 번째 단계는 “리듬말 사용하기”로, 영아가 리듬말을 통해 습득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을 실제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해보고, 지속하면서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리듬말 놀이를 통한 기본생활습관 및 친사회적 행동 지도의 경험 과정에서 영아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를 구분하여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계심이 많았던 영아가 리듬말 놀이를 통해 만남을 즐거워하고, 인사를 적절히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적응 단계의 영아들은 환경과 사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사”에 대한 거부감이 많았으나, 교사와 부모가 참여하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인사는 사람과의 즐겁고 자연스러운 만남의 수단”임을 인식하고 즐겨 사용하게 되었다.
둘째, 또래와 함께 생활하면서 서툰 의사표현 방식으로 인해 갈등상황이 많았으나, 리듬말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경험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리듬말을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가 해결되고 위로하는 행동으로 변화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셋째, 영아의 행동은 리듬말 놀이를 통해 관심이 있는 또래에게 긍정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위하는 말과 행동을 하는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리듬말 놀이의 음악적 요소를 활용해 적절한 표현방법을 배우고 함께 사용하면서, 나와 상대방 모두에게 긍정적인 소통의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넷째, 안전한 상황을 인지하고, 즐겁게 행동을 조절하며 영아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리듬말 놀이를 통해 영아가 실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안전 규칙을 즐겁게 익히고 활용함으로써, 행동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고 영아 스스로 안전한 상황을 유지시킬 수 있게 되었다.
교사의 변화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듬말 놀이의 단계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갖고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찾기 시작하였다. 이는 적절한 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교사들이 반성적 사고를 갖고 토론할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며,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마음껏 토론하고 사고를 나눌 수 있는 학습공동체와 같은 협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환경적, 물질적 지원이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참여하는 교사들의 태도가 초기에는 소극적이었으나, 영아의 변화된 모습을 발견하면서, 리듬말 놀이를 스스로 실행하는 능동적인 주체자가 되었다. 이는 리듬말 놀이를 통해 수업 성공을 경험함으로서 자존감과 열정이 회복되고, 교사 스스로 영아에게 적합한 보육활동을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도전 의식을 갖게 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셋째, 영아 교사로서 낮은 자존감과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였던 교사들이 리듬말 놀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적인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의 소통 과정을 통해 인정받음으로써, 높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rocess of teaching basic life habits and pro-social behaviors through rhythm speech play and changes in infants and teachers during such process. The study aimed at providing teachers in charge of infants aged one year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for teaching...

주제어

#리듬말 기본생활습관 친사회적 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와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이성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ⅷ, 136p
키워드 리듬말 기본생활습관 친사회적 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763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