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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활동이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만 2세(25-36개월) 영아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Musical Activities on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of Infants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4 no.2, 2007년, pp.18 - 40  

남옥선 (이화여자대학교 예술치료교육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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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음악이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 증진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 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분당 소재 직장보육 어린이집 2곳의 만 2세(25-36개월) 영아 24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기간은 2007년 3월 31일부터 2007년 5월 11일까지로, 실험집단에게는 주 3회씩 총 17회기의 음악 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며, 비교집단에게는 동일한 시간 동안 음악이 배제된 자유선택활동이 제공되었다. 연구도구는 사회 정서적 행동에 대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보육교사용 영아기 사회 정서 행동 측정도구(ITSEA)를 사용하였다. 또한 음악놀이 활동 중에 나타난 영아들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에 대해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이 개발한 영아의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17회 세션 중 1, 5, 9, 13, 17회기 세션에서 실시된 음악활동을 시간표집법으로 분석하여 양적(표, 그래프),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회 정서적 긍정행동과 부정행동 평균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실험집단의 경우 긍정행동 평균점수는 증가(88.5에서 110.8)가 비교집단의 긍정행동 평균점수 증가(86.6에서 91.5)보다 점수 폭이 크게 나타났다. 부정행동 역시 실험집단의 평균점수 감소(56에서 45.8)가 비교집단의 부정행동 평균점수 감소(62.8에서 55.8)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긍정행동의 하위 영역 중 실험집단은 주의집중과 감정이입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으며 부정행동 중 공격성 반항성과 분리불안,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억제) 항목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음악 활동 과정 중에 보인 영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질적 평가 결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 친사회적 행동, 대화 미소 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또래 행동 모방은 증가하였으며, 방해하기 행동은 감소하였다. 영아와 치료사 간에 보이는 상호작용 중 돕기, 동조하기, 대화 미소 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교사모방행동은 증가하였고 거부 행동은 감소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또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은 사회 정서적 행동의 긍정행동을 강화시키고 부정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연구 결과 영아의 긍정행동 중 하위행동보다 부정행동의 하위행동에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부정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musical activities on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of infants, through providing musical activities to the infants who were cared in a nursery and observing the interactions between peer group, or a therapist and an infant derived during th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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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음악치료 논문들 중 사회·정서적과 관련된 문헌들을 조사하여 어떠한 목적 및 방향을 가지고 개입하였는가를 알아보았으며, 영유아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정서적 영역의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 다니는 만 2세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음악이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음악이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 활동을 실시하며, 프로그램이 제공되기 전과 후에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음악활동 중에 영아들의 행동은 어떠한 변화 추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음악적, 비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사회·정서적 긍정행동은 강화하고 부정행동(문제행동)은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음악 활동 외의 환경, 다시 말해 교실 상황이나 가정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정서적 행동을 시작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실행하였을 때 음악적 경험이 그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위한 음악 활동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음악 활동 실시 과정 중 영아의 행동변화 추이는 어떠한 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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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이 가지는 사회적인 힘에 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음악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음악이 가지는 사회적인 힘에 대해 살펴보면, Gaston(1968)이 ‘음악은 사회적 행동’이라고 정의한 것과 Sears(1968)가 ‘음악이란 그룹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련된 경험이다.’라고 말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음악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행동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음악이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 증진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론은?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또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은 사회 정서적 행동의 긍정행동을 강화시키고 부정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연구 결과 영아의 긍정행동 중 하위행동보다 부정행동의 하위행동에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부정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ITSEA는 무엇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대략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하고, 신지연(2004)이 번안, 수정한 영아기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였다. ITSEA는 12개월-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 및 문제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회ㆍ정서적 긍정행동, 외현적 문제행동, 내면적 문제행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82문항이다. 평가 방법은 지난 한달 간의 영아 행동에 근거하여 행동의 빈도나 정도를 3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0 점/가끔 그렇다 1점/항상 그렇다 2점)로 평정하며, 평정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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