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음악이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 증진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 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분당 소재 직장보육 어린이집 2곳의 만 2세(25-36개월) 영아 24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기간은 2007년 3월 31일부터 2007년 5월 11일까지로, 실험집단에게는 주 3회씩 총 17회기의 음악 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며, 비교집단에게는 동일한 시간 동안 음악이 배제된 자유선택활동이 제공되었다. 연구도구는 사회 정서적 행동에 대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보육교사용 영아기 사회 정서 행동 측정도구(ITSEA)를 사용하였다. 또한 음악놀이 활동 중에 나타난 영아들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에 대해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이 개발한 영아의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17회 세션 중 1, 5, 9, 13, 17회기 세션에서 실시된 음악활동을 시간표집법으로 분석하여 양적(표, 그래프),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회 정서적 긍정행동과 부정행동 평균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실험집단의 경우 긍정행동 평균점수는 증가(88.5에서 110.8)가 비교집단의 긍정행동 평균점수 증가(86.6에서 91.5)보다 점수 폭이 크게 나타났다. 부정행동 역시 실험집단의 평균점수 감소(56에서 45.8)가 비교집단의 부정행동 평균점수 감소(62.8에서 55.8)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긍정행동의 하위 영역 중 실험집단은 주의집중과 감정이입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으며 부정행동 중 공격성 반항성과 분리불안,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억제) 항목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음악 활동 과정 중에 보인 영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질적 평가 결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 친사회적 행동, 대화 미소 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또래 행동 모방은 증가하였으며, 방해하기 행동은 감소하였다. 영아와 치료사 간에 보이는 상호작용 중 돕기, 동조하기, 대화 미소 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교사모방행동은 증가하였고 거부 행동은 감소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또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은 사회 정서적 행동의 긍정행동을 강화시키고 부정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연구 결과 영아의 긍정행동 중 하위행동보다 부정행동의 하위행동에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부정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음악이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 증진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 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분당 소재 직장보육 어린이집 2곳의 만 2세(25-36개월) 영아 24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기간은 2007년 3월 31일부터 2007년 5월 11일까지로, 실험집단에게는 주 3회씩 총 17회기의 음악 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었으며, 비교집단에게는 동일한 시간 동안 음악이 배제된 자유선택활동이 제공되었다. 연구도구는 사회 정서적 행동에 대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한 보육교사용 영아기 사회 정서 행동 측정도구(ITSEA)를 사용하였다. 또한 음악놀이 활동 중에 나타난 영아들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에 대해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이 개발한 영아의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17회 세션 중 1, 5, 9, 13, 17회기 세션에서 실시된 음악활동을 시간표집법으로 분석하여 양적(표, 그래프),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회 정서적 긍정행동과 부정행동 평균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실험집단의 경우 긍정행동 평균점수는 증가(88.5에서 110.8)가 비교집단의 긍정행동 평균점수 증가(86.6에서 91.5)보다 점수 폭이 크게 나타났다. 부정행동 역시 실험집단의 평균점수 감소(56에서 45.8)가 비교집단의 부정행동 평균점수 감소(62.8에서 55.8)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긍정행동의 하위 영역 중 실험집단은 주의집중과 감정이입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으며 부정행동 중 공격성 반항성과 분리불안,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억제) 항목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음악 활동 과정 중에 보인 영아의 행동변화에 대한 질적 평가 결과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 친사회적 행동, 대화 미소 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또래 행동 모방은 증가하였으며, 방해하기 행동은 감소하였다. 영아와 치료사 간에 보이는 상호작용 중 돕기, 동조하기, 대화 미소 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교사모방행동은 증가하였고 거부 행동은 감소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또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은 사회 정서적 행동의 긍정행동을 강화시키고 부정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연구 결과 영아의 긍정행동 중 하위행동보다 부정행동의 하위행동에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부정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musical activities on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of infants, through providing musical activities to the infants who were cared in a nursery and observing the interactions between peer group, or a therapist and an infant derived during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musical activities on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of infants, through providing musical activities to the infants who were cared in a nursery and observing the interactions between peer group, or a therapist and an infant derived during them. The subject is 24 infants who are under 2 years of age(25~36months) at two nurseries located in Bundang area, and 13 infants among them are randomly assigned as study group and 11 infants as control group. Pretest and posttest about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are performed, and ITSEA developed by Brggs-Gowan and Carter(2001) and amended by Shin Ji Yeon(2004) was used as an evaluation tool. Infants' changes of interaction behaviors during musical play were also analyzed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and for the analysis, infant's social play behavior examination tool developed by Holloway and Reichhart-Erickson(1988) was adopted. Based on time sampling method, each item of this tool was evaluated. Each session was performed for 15 minutes, and 60 times of analysis about interactions per session was conducted at every 15 seconds. The analysis result was showed with a table and a graph, and described qualitatively about behavior changes. When compared social and emotional positive behavior average figures and negative behavior average figures between study group and control group, this study showed that the positive behavior figure of study group was increased and the negative behavior figure was decreased. While concentration and empathy among positive behaviors increased meaningfully, aggression, defiance, separation anxiety and rejection to new things among negative activities also decreased meaningfully.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nteractions with peers or a therapist based on music and musical experience make an effect on strengthening positive behavior among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and decreasing negative behavior. Second, music has influence on negative behaviors more than positive behaviors of an infant, and produces a good effect on sub behaviors of negative behaviors special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musical activities on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of infants, through providing musical activities to the infants who were cared in a nursery and observing the interactions between peer group, or a therapist and an infant derived during them. The subject is 24 infants who are under 2 years of age(25~36months) at two nurseries located in Bundang area, and 13 infants among them are randomly assigned as study group and 11 infants as control group. Pretest and posttest about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are performed, and ITSEA developed by Brggs-Gowan and Carter(2001) and amended by Shin Ji Yeon(2004) was used as an evaluation tool. Infants' changes of interaction behaviors during musical play were also analyzed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and for the analysis, infant's social play behavior examination tool developed by Holloway and Reichhart-Erickson(1988) was adopted. Based on time sampling method, each item of this tool was evaluated. Each session was performed for 15 minutes, and 60 times of analysis about interactions per session was conducted at every 15 seconds. The analysis result was showed with a table and a graph, and described qualitatively about behavior changes. When compared social and emotional positive behavior average figures and negative behavior average figures between study group and control group, this study showed that the positive behavior figure of study group was increased and the negative behavior figure was decreased. While concentration and empathy among positive behaviors increased meaningfully, aggression, defiance, separation anxiety and rejection to new things among negative activities also decreased meaningfully.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nteractions with peers or a therapist based on music and musical experience make an effect on strengthening positive behavior among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and decreasing negative behavior. Second, music has influence on negative behaviors more than positive behaviors of an infant, and produces a good effect on sub behaviors of negative behaviors speci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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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음악치료 논문들 중 사회·정서적과 관련된 문헌들을 조사하여 어떠한 목적 및 방향을 가지고 개입하였는가를 알아보았으며, 영유아 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정서적 영역의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 다니는 만 2세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음악이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이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 활동을 실시하며, 프로그램이 제공되기 전과 후에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음악활동 중에 영아들의 행동은 어떠한 변화 추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음악적, 비음악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사회·정서적 긍정행동은 강화하고 부정행동(문제행동)은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음악 활동 외의 환경, 다시 말해 교실 상황이나 가정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정서적 행동을 시작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실행하였을 때 음악적 경험이 그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위한 음악 활동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음악 활동 실시 과정 중 영아의 행동변화 추이는 어떠한 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기존 영아 음악교육이나 영아 교육 프로그램들의 내용을 참고하고 본 연구자가 이전에 영·유아들을 대상(장애, 비장애 영·유아)으로 한 음악치료 활동들 중 연구의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는 개입들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 고찰의 결과를 반영하여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목표와 구체적인 내용 및 활동을 구성하였다.
전반적으로 치료 후반부로 갈수록 한 악기를 모든 그룹원이 함께 연주하는 행동이나 악기를 전달하는 행동 등이 자연스러워졌으며 이때 또래를 바라보거나 웃는 행동 등이 함께 증가하여 나타났다. 또한 순서를 기다리면 모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다른 영아들이 활동하는 것을 주의 집중하여 바라보았다.
마지막 단계로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이 영아의 발달 특성 및 사회·정서적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에 적합한가에 대해 관련영역의 전문가 2명(음악치료사 2명)에게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 받고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7년 3월 23일을 시작으로 하여 2회의 관찰이 이루어졌으며, 치료사가 자유선택 활동 시간에 놀이를 통하여 영아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영아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특성을 파악하였다. 실험은 2007년 3월 30일부터 2007년 5월 11일까지 주 3회씩 총 17회기를 실시하였으며, 각 회기는 20분 동안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음악 활동 실시 과정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행동 변화에 대해 양적(빈도수에 따른 표와 그래프)으로 나타내어 상호작용 행동 양상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였고, 질적으로는 음악 활동 중에 보인 행동변화 및 상호작용 특성에 대해 관찰 도구의 하위 영역별로 기술하였다.
본 음악 활동 프로그램은 내용측면에서는 영아의 발달상황 및 음악적 발달 단계, 사회적 상호작용, 또래 관계 등을 고려하였다. 기존 영아 음악교육이나 영아 교육 프로그램들의 내용을 참고하고 본 연구자가 이전에 영·유아들을 대상(장애, 비장애 영·유아)으로 한 음악치료 활동들 중 연구의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는 개입들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영아의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시간표집법을 사용하였는데, 매 회기에서 실시된 음악활동 시간 20분 중 Hello song과 Good-bye song을 제외하고 첫 활동 시작 후 15분간을 15초로 나누어 각 회기 당 총 60회의 상호작용에 대해 빈도로 표시하였다. 분석시의 주관적인 견해와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음악치료사 2명이 실험집단 13명의 행동에 대해 1, 5, 9, 13, 17회기 내용을 함께 분석하였으며, 평가 전에 한 회기 녹화 내용을 함께 보면서 협의를 한 후 평가하였다. 분석한 내용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행동변화에 대해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분석시의 주관적인 견해와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음악치료사 2명이 실험집단 13명의 행동에 대해 1, 5, 9, 13, 17회기 내용을 함께 분석하였으며, 평가 전에 한 회기 녹화 내용을 함께 보면서 협의를 한 후 평가하였다. 분석한 내용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행동변화에 대해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의 하위 항목을 사용하여 음악 상황 안에서 영아가 보이는 또래 혹은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을 기록하였다.
음악 활동 안에서 보이는 영아의 또래 및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이 개발하고, 신혜원(1992)이 번안 수정한 놀이행동 관찰표를 근거로 최서윤(2003)이 보완하여 사용한 ‘영아의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사와의 상호작용, 개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교사와의 상호작용 두 항목을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대상에 따른 하위 항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2007년 3월 23일을 시작으로 하여 2회의 관찰이 이루어졌으며, 치료사가 자유선택 활동 시간에 놀이를 통하여 영아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영아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특성을 파악하였다. 실험은 2007년 3월 30일부터 2007년 5월 11일까지 주 3회씩 총 17회기를 실시하였으며, 각 회기는 20분 동안 진행되었다. 매 회기는 영아들의 정서 상태나 치료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진행하였다.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위한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실험적 처치로 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는 비교집단 간의 사전사후 비교집단설계 형식을 채택하였다. 실험집단 영아들이 음악 활동을 하는 동안 비교집단 영아들은 음악이 없는 상황에서 자유놀이를 하도록 하였으며, 활동 시간은 두 집단 모두 20분으로 하였다.
영아들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활동에서 치료사의 동작이나 연주 방법 등을 모방하여 활동에 참여하였다. 예를 들면, 2회기 ‘꽃을 찾아 온 나비’ 활동에서 색깔 테이프를 손가락에 붙여 나비처럼 흔드는 행동이나 3회기의 ‘춤추는 스카프’에서 치료사가 동작하는 것을 보고 따라 하는 등 초반부 회기에서부터 행동 모방이 나타났다.
영아의 발달 및 음악 발달 특징을 고려하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또래 관계의 행동특성을 반영하여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문헌 고찰을 통해만 2세 영아의 발달 특징과 음악 발달 특징을 알아보았다.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위한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실험적 처치로 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않는 비교집단 간의 사전사후 비교집단설계 형식을 채택하였다.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의 하위 항목을 사용하여 음악 상황 안에서 영아가 보이는 또래 혹은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을 기록하였다. 영아의 행동을 평가하기 위해 시간표집법을 사용하였는데, 매 회기에서 실시된 음악활동 시간 20분 중 Hello song과 Good-bye song을 제외하고 첫 활동 시작 후 15분간을 15초로 나누어 각 회기 당 총 60회의 상호작용에 대해 빈도로 표시하였다. 분석시의 주관적인 견해와 오차를 줄이기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음악치료사 2명이 실험집단 13명의 행동에 대해 1, 5, 9, 13, 17회기 내용을 함께 분석하였으며, 평가 전에 한 회기 녹화 내용을 함께 보면서 협의를 한 후 평가하였다.
기존 영아 음악교육이나 영아 교육 프로그램들의 내용을 참고하고 본 연구자가 이전에 영·유아들을 대상(장애, 비장애 영·유아)으로 한 음악치료 활동들 중 연구의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는 개입들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음악치료에서의 중재 방법 중 악기연주, 동작 및 신체표현 활동, 노래 부르기, 즉흥연주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영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게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의집중이 어려운 영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음악적 자료, 예를 들면, 공, 스카프, 낙하산, 색깔 테이프 등을 음악 활동의 보조 자료로 사용하였다.
영아의 발달 및 음악 발달 특징을 고려하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또래 관계의 행동특성을 반영하여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문헌 고찰을 통해만 2세 영아의 발달 특징과 음악 발달 특징을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영아들이 보육시설에서 받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프로그램 구성과 내용을 참고하였다.
ITSEA는 12개월-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 및 문제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회ㆍ정서적 긍정행동, 외현적 문제행동, 내면적 문제행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82문항이다. 평가 방법은 지난 한달 간의 영아 행동에 근거하여 행동의 빈도나 정도를 3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0 점/가끔 그렇다 1점/항상 그렇다 2점)로 평정하며, 평정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한다. 다음은 사회·정서적 행동 측정 도구의 하위 영역이다.
대상 데이터
음악치료에서의 중재 방법 중 악기연주, 동작 및 신체표현 활동, 노래 부르기, 즉흥연주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영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게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또한 주의집중이 어려운 영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음악적 자료, 예를 들면, 공, 스카프, 낙하산, 색깔 테이프 등을 음악 활동의 보조 자료로 사용하였다. 형식 측면에서는 사회·정서적 긍정행동의 하위 영역, 즉 순응, 주의집중, 모방 및 놀이, 동기, 감정이입, 친사회적 또래관계 영역의 정의들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을 계획하였다.
본 연구는 분당 소재 직장보육어린이집 2곳의 만 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한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4명(실험집단 13명, 비교집단 11명)으로 어린이집 교사가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선정할 때 성비와 실험 종료 시점의 월령을 고려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총 3단계 17회기로 구성된다. 각 회기의 목표와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4명(실험집단 13명, 비교집단 11명)으로 어린이집 교사가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선정할 때 성비와 실험 종료 시점의 월령을 고려하였다. 실험집단은 13명(남아 6명, 여아 7명)이며 평균 월령은 31개월이고, 비교집단은 11명(남아 6명, 여아 5명)이며 평균월령은 35개월이다.
실험집단의 경우 3가지 하위 영역 공격성·반항성(p<.030), 분리불안(p<.47),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p<.000)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는 분당 소재 직장보육어린이집 2곳의 만 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한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4명(실험집단 13명, 비교집단 11명)으로 어린이집 교사가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선정할 때 성비와 실험 종료 시점의 월령을 고려하였다. 실험집단은 13명(남아 6명, 여아 7명)이며 평균 월령은 31개월이고, 비교집단은 11명(남아 6명, 여아 5명)이며 평균월령은 35개월이다.
영아를 대상으로 한 음악교육과 방법에 대한 연구(김옥주, 2006; 유은숙, 2004),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여 음악에 대한 반응 및 선호도에 대한 연구(유재경, 2001), 3-8개월의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어머니의 목소리와 노래 소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유지형, 2005) 등이 있다. 영아기의 중요성에 비해 연구의 수가 적으며 평가도구에 의해 측정되지 않거나 적의 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음악적 발달 단계와 특징을 고려하지 않는 등의 제한점을 갖는다.
데이터처리
영아기 사회·정서적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음악 활동이 미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평가를 통해 나온 양적 자료를 사전점수에서 사후점수를 뺀 값으로 통계처리하고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하고, 신지연(2004)이 번안, 수정한 영아기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였다.
음악 활동 안에서 보이는 영아의 또래 및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이 개발하고, 신혜원(1992)이 번안 수정한 놀이행동 관찰표를 근거로 최서윤(2003)이 보완하여 사용한 ‘영아의 사회적 놀이행동 관찰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000)가 나타났다. 거부 항목에 대한 p값만이 아니라 실험집단의 사전평균값과 사후평균값의 폭이 매우 큰 것으로 보아 음악적 경험이 영아의 낯선 상황이나 인물에 대한 거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변화되는 환경에 민감한 영아들과 새로운 상황에서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상호작용 의도는 있으나 접근하지 못하는 영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심리적 기반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영아의 행동 자체에 변화가 나타났는데, 사회·정서적 행동 중 긍정행동은 강화되었고 부정행동은 감소하였다. 긍정행동 중에서도 특히, 주의집중과 감정이입 행동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는데, 음악이 다른 여러 자극들 중에서 부적절한 것으로부터 주의를 분리하도록 도우며 선택적 주의가 지속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음악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정이입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음악을 통한 활동과 관계 형성으로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돕기, 대화·미소·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교사모방 행동은 계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둘째, 음악 활동이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부정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근거로 하여 종일보육을 받는 영아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예를 들면 공격적, 적대적 문제행동이나 불안장애 등의 문제를 예방하는데 음악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래간의 대화·미소·웃음 행동 중에서 대화보다는 미소와 웃음 행동이 더 빈번하게 표현되었다.
먼저, 비교집단은 전혀 부정행동에 변화가 없다는 것을 볼 때 음악이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보다 부정행동에 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다.
분석 결과 가장 큰 변화를 보인 행동은 동조하기 행동이며 급속하게 감소한 행동은 거절 행동이다. 돕기, 대화·미소·웃음, 애정적 신체접촉, 교사모방 행동은 계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분석 결과 친사회적 행동이 가장 큰 변화를 보였는데, 1회기에는 10회에서 13회기에는 62회의 행동을 보였다. 대화·미소·웃음 행동은 꾸준히 증가하여 17회기에 45회 관찰되었으며, 방해하기 행동은 1회기에 3회에서 17회기에는 0으로 감소하였다.
셋째, 영아가 보인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중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긍정적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부정적 상호작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음악 활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아들이 행동 변화를 보인 하위 영역은 달랐으나 회기가 진행되면서 세부적인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영아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다.
셋째, 영아들 각각이 선호하는 활동이 다르고 음악에 대한 흥미, 능력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제공된 프로그램이 모든 영아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실험에 참여한 한 영아의 경우 영아의 특성이 행동에 반영되기도 하였지만 자신이 흥미 있는 활동, 예를 들어 신체로 표현하거나 큰 소리가 나는 악기를 연주하는 활동의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반면, 순서를 기다리거나 흥미가 없는 활동에서는 산만한 행동을 보였다.
실험집단은 사회·정서적 긍정 행동 중 주의집중(p<.021)과 감정이입(p<.011) 행동에서 음악활동을 제공하기 이전 값과 비교하였을 때 변화가 보였는데, 특히 감정이입은 p<.01에 가깝게 나타나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비교집단은 하위 행동 중주의집중(p<.039)과 모방 및 놀이(p<.039)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음악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회·정서적 부정행동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비교집단은 부정행동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음악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자유선택 활동을 한 비교집단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 평균점수를 비교 한 결과, 실험집단의 긍정행동 평균점수 증가가(88.5에서 110.8) 비교집단의 긍정행동 평균점수 증가(86.6에서 91.5) 보다 더 높게 나타나 비교집단과 차이를 보였다.
음악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자유선택 활동을 한 비교집단의 사회·정서적 부정행동 평균점수를 비교 한 결과, 실험집단의 부정행동 평균점수 감소(56에서 45.8)가 비교집단의 부정행동 평균점수 감소(62.8에서 55.8)보다 정도가 크게 나타나 비교집단과 차이를 보였다.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영아의 행동 자체에 변화가 나타났는데, 사회·정서적 행동 중 긍정행동은 강화되었고 부정행동은 감소하였다.
첫째, 음악 활동은 영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후속연구
둘째,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양적으로 미흡한데, 음악과 영아의 인지, 언어, 신체 영역의 관련성 및 음악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들이 제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좀 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실험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음악 활동이 실시되기 전 음악 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음악치료사 두 명의 검토과정을 거치기는 하였으나, 음악치료학자와 영아 교육 전문가 집단에 의한 내용 타당성 검증을 받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한계점은 실험 결과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며 특정 활동에 영아들의 전반적인 참여가 저조하거나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이러한 한계점 때문이다.
셋째, 이와 더불어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정서적 하위 행동들 각각에 음악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해 일부 하위 행동들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였지만 한 행동에 대해 더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연령과 발달상의 제한점 때문에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가운데 음악이 영아들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앞으로 영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이와 더불어 영아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정서적 하위 행동들 각각에 음악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해 일부 하위 행동들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오기도 하였지만 한 행동에 대해 더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그 효과성을 입증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음악 활동이 실시되기 전 음악 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음악치료사 두 명의 검토과정을 거치기는 하였으나, 음악치료학자와 영아 교육 전문가 집단에 의한 내용 타당성 검증을 받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한계점은 실험 결과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며 특정 활동에 영아들의 전반적인 참여가 저조하거나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이러한 한계점 때문이다.
첫째, 구조적인 음악 활동이 타인과의 관계형성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행동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토대로 사회·정서적 행동 및 발달에 어려움이 있거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는 영아들에게 체계적인 음악 활동을 제공하여, 문제예방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첫째, 실험집단의 인원수가 13명으로 분석 대상자의 수가 적어 실험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영아들의 발달 특성상 한 학급 인원이 10-12명 정도이기 때문에 두 기관에서 실험하였지만 총 참여 인원이 24명으로 그 수가 적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이 가지는 사회적인 힘에 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음악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음악이 가지는 사회적인 힘에 대해 살펴보면, Gaston(1968)이 ‘음악은 사회적 행동’이라고 정의한 것과 Sears(1968)가 ‘음악이란 그룹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련된 경험이다.’라고 말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음악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행동의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음악이 또래 간 혹은 치료사와 영아간의 상호작용 증진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가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론은?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과 음악적 경험을 통한 또래 간 또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은 사회 정서적 행동의 긍정행동을 강화시키고 부정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둘째, 연구 결과 영아의 긍정행동 중 하위행동보다 부정행동의 하위행동에서 더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부정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ITSEA는 무엇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대략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Briggs-Gowan과 Carter(2001)가 개발하고, 신지연(2004)이 번안, 수정한 영아기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였다. ITSEA는 12개월-36개월 영아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 및 문제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회ㆍ정서적 긍정행동, 외현적 문제행동, 내면적 문제행동의 세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82문항이다. 평가 방법은 지난 한달 간의 영아 행동에 근거하여 행동의 빈도나 정도를 3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0 점/가끔 그렇다 1점/항상 그렇다 2점)로 평정하며, 평정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각 하위 영역 및 전체 점수를 산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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