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와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eBay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알리바바가 왜 짧은 기간 동안에 신속하게 발전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우수한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려고 하면 어떤 필수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할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리의 사회생활은 경제와 분리할 수 없는 것처럼 경제의 발전은 각 영역의 성공한 기업들과 분리할 수 없다. 전자상거래는 이 시대의 경제 발전의 신 방향으로써 많은 젊은 사업자들의 새로운 목표가 되었다. 지금까지 수많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생겼는데, 어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와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eBay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알리바바가 왜 짧은 기간 동안에 신속하게 발전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우수한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려고 하면 어떤 필수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할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리의 사회생활은 경제와 분리할 수 없는 것처럼 경제의 발전은 각 영역의 성공한 기업들과 분리할 수 없다. 전자상거래는 이 시대의 경제 발전의 신 방향으로써 많은 젊은 사업자들의 새로운 목표가 되었다. 지금까지 수많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생겼는데, 어떤 기업들은 발전할수록 성공하는 반면에 어떤 기업들은 발전할수록 실패하였다. 이러한 예는 적지 않다. 그러면 성공한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려면 어떤 발전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조건이나 특징을 가져야 하는지, 성공하지 못한 기업들이 실패되는 원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배경을 토대로 전자상거래 기업들 중에 가장 대표성이 있는 선도자인 eBay와 후진자인 알리바바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비교분석을 하였다.
두 가지 큰 기업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전자상거래 분야의 후진자인 알리바바가 업무 범위 및 사용자 인수 측면에서 어떻게 확장하고 eBay를 추월하는지를 알 수 있다. eBay는 C2C 모델로 시작하였고, 알리바바는 B2C모델로 시작하였다. eBay과 알리바바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고객 대상의 차이다. eBay는 고객들에게 유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반면에 알리바바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 범위 측면에서 eBay는 단순히 자기의 C2C 업무에 의해 발전하였는데 완벽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가지지 않았다. 그러나 알리바바는 자기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업무를 확장하였다. 지금까지 TaoBao, TMall, ALipay 등 여러 가지 지회사가 동시에 발전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eBay는 주로 고급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지역에서의 다양한 소비자들의 소비자 심리 및 습관을 소홀하고 있다. 따라서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것과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는 알리바바가 eBay를 추월하여 오늘의 대규모 그룹으로 발전해올 수 있는 근본 원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한 전자상거래 기업은 성공하려면 우선 정확한 기업 발전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완전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과 소비자의 지역화 특성을 중시해야 하며, 그리고 겸손한 태도를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수많은 중소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와 미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eBay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알리바바가 왜 짧은 기간 동안에 신속하게 발전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우수한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려고 하면 어떤 필수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할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리의 사회생활은 경제와 분리할 수 없는 것처럼 경제의 발전은 각 영역의 성공한 기업들과 분리할 수 없다. 전자상거래는 이 시대의 경제 발전의 신 방향으로써 많은 젊은 사업자들의 새로운 목표가 되었다. 지금까지 수많은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생겼는데, 어떤 기업들은 발전할수록 성공하는 반면에 어떤 기업들은 발전할수록 실패하였다. 이러한 예는 적지 않다. 그러면 성공한 전자상거래 기업이 되려면 어떤 발전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조건이나 특징을 가져야 하는지, 성공하지 못한 기업들이 실패되는 원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배경을 토대로 전자상거래 기업들 중에 가장 대표성이 있는 선도자인 eBay와 후진자인 알리바바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비교분석을 하였다.
두 가지 큰 기업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전자상거래 분야의 후진자인 알리바바가 업무 범위 및 사용자 인수 측면에서 어떻게 확장하고 eBay를 추월하는지를 알 수 있다. eBay는 C2C 모델로 시작하였고, 알리바바는 B2C모델로 시작하였다. eBay과 알리바바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고객 대상의 차이다. eBay는 고객들에게 유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반면에 알리바바는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 범위 측면에서 eBay는 단순히 자기의 C2C 업무에 의해 발전하였는데 완벽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가지지 않았다. 그러나 알리바바는 자기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다양한 업무를 확장하였다. 지금까지 TaoBao, TMall, ALipay 등 여러 가지 지회사가 동시에 발전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eBay는 주로 고급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지역에서의 다양한 소비자들의 소비자 심리 및 습관을 소홀하고 있다. 따라서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것과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는 알리바바가 eBay를 추월하여 오늘의 대규모 그룹으로 발전해올 수 있는 근본 원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한 전자상거래 기업은 성공하려면 우선 정확한 기업 발전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고, 완전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과 소비자의 지역화 특성을 중시해야 하며, 그리고 겸손한 태도를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수많은 중소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why Alibaba can be successful by comparing Alibaba with eBay。The fact that Alibaba can be developed in such a short time is surprising。So,this paper wants to focus on the research on Alibaba and get the business factors which represents successful conditions。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why Alibaba can be successful by comparing Alibaba with eBay。The fact that Alibaba can be developed in such a short time is surprising。So,this paper wants to focus on the research on Alibaba and get the business factors which represents successful conditions。
Alibaba and eBay are among the most successful e-commerce businesses in the world today。Though eBay started by C2C e-commerce and Alibaba started by B2C e-commerce, the two companies have nowadays competition in all fields. Through this study, we can know Alibaba as the e-commerce market’s second-mover and how to surpass as e-commerce market’s first-mover eBay in user and subscribers sectors。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eBay and Alibaba that Alibaba is ahead for the average user's service,eBay is so for a payment service. However, most of Alibaba's services are free of charge。From a business perspective,eBay over-relies on C2C business,is not perfect on their own ecological chain, that is eBay’s industrial chain is imperfect。In contrast, Alibaba not only built their own e-commerce platform, but also focus on improving their e-commerce ecosystem。Alibaba's business is very rich in that it has TaoBao, TMall, ALipay and many other commercial modules,so flexible to provide a lot of convenient services to the average consumer。eBay is too concerned about the development of high-end consumers,neglect consumers in different countries who have differnet spending habits, consumer culture and spending power. because of these, it loses a lot of users。So, Alibaba can achieve second-mover advantage. It is also because of the improvement of the ecological chain and the treatment of users of differentiated services。
So,an e-commerce business is to be developed:it needs the right business strategy,builds a complete ecological chain system,focuses on consumer differences and learns from competitors.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find out why Alibaba can be successful by comparing Alibaba with eBay。The fact that Alibaba can be developed in such a short time is surprising。So,this paper wants to focus on the research on Alibaba and get the business factors which represents successful conditions。
Alibaba and eBay are among the most successful e-commerce businesses in the world today。Though eBay started by C2C e-commerce and Alibaba started by B2C e-commerce, the two companies have nowadays competition in all fields. Through this study, we can know Alibaba as the e-commerce market’s second-mover and how to surpass as e-commerce market’s first-mover eBay in user and subscribers sectors。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eBay and Alibaba that Alibaba is ahead for the average user's service,eBay is so for a payment service. However, most of Alibaba's services are free of charge。From a business perspective,eBay over-relies on C2C business,is not perfect on their own ecological chain, that is eBay’s industrial chain is imperfect。In contrast, Alibaba not only built their own e-commerce platform, but also focus on improving their e-commerce ecosystem。Alibaba's business is very rich in that it has TaoBao, TMall, ALipay and many other commercial modules,so flexible to provide a lot of convenient services to the average consumer。eBay is too concerned about the development of high-end consumers,neglect consumers in different countries who have differnet spending habits, consumer culture and spending power. because of these, it loses a lot of users。So, Alibaba can achieve second-mover advantage. It is also because of the improvement of the ecological chain and the treatment of users of differentiated services。
So,an e-commerce business is to be developed:it needs the right business strategy,builds a complete ecological chain system,focuses on consumer differences and learns from competitors.
주제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생태계 기업전략 알리바바 e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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