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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부모의 지시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체성혼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원문보기


이영미 (호남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기독교상담 기독상담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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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다문화가정 부모의 지시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체성혼란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사회적지지매개효과 검증

이영미
기독상담학과
호남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어린이집에 근무하면서 점차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고 또한, 다문화가정의 부모님들께서 어린이집에 찾아와 상담을 요청을 할 때가 많았다. 그러면서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의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가정의 아이들보다 좀 더 빈도가 있음을 느꼈고, 부모님들과 상담하고 나서 아이들을 보면 안쓰럽고 그들을 위해 돕고자하는 마음이 강하게 들어 상담이라는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고 논문을 통해 다문화 아이들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이 궁금하여 논문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다문화 아동의 정체성 혼란과 지시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가설을 세우고 설문지를 만들어 다음 과 같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전북에 거주는 초등학교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300부를 배포하여 275부를 수거하였고 설문처리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15부를 제외하고 260부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미
학위수여기관 호남신학대학교 기독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상담 기독상담학
지도교수 박일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6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792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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