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 특성 분석 농촌 지역 개발 정책 흐름이 형평성 강조에서 효율성 강조로 변화되었다. 그러면서 마을 리더와 주민의 역량을 통해 마을의 공동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나 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상향식 개발 방식의 핵심은 주민들의 참여를 가장 큰 가치로 하여 주민 스스로 역량 강화를 통해 성공적인 농촌 마을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본 연구는 농촌 지역사회의 주민역량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농촌 마을의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역량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군집 간 차이도 분석하는 하였다. 리더 경험이 없는 주민 25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농촌 지역사회의 주민역량을 분석한 결과, 직무 해결 역량, ...
제1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 특성 분석 농촌 지역 개발 정책 흐름이 형평성 강조에서 효율성 강조로 변화되었다. 그러면서 마을 리더와 주민의 역량을 통해 마을의 공동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나 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상향식 개발 방식의 핵심은 주민들의 참여를 가장 큰 가치로 하여 주민 스스로 역량 강화를 통해 성공적인 농촌 마을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본 연구는 농촌 지역사회의 주민역량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농촌 마을의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역량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군집 간 차이도 분석하는 하였다. 리더 경험이 없는 주민 25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농촌 지역사회의 주민역량을 분석한 결과, 직무 해결 역량, 의사 소통 역량, 조직 몰입 역량, 조직 융화 역량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다시 군집 분석한 결과 역량 고 집단(n=136, 54.2%)과 역량 저 집단(n=115, 45.8%)으로 나타났다. 성별은 남자, 연간 소득은 높은 쪽이 역량 고 집단에 속하였다. 또한 역량 고 집단이 지역사회 애착심, 지역사회 참여도, 지역사회 관여도, 그리고 지역사회 만족도에 대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농촌 지역사회의 상향식 개발 방식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주민 참여 과정에서 역량있는 주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농촌 마을 개발 사업의 성패에 핵심적인 요인은 농촌 리더로 인식되어 왔고, 관련 연구나 정책들도 리더 역량 중심으로만 이루어져 왔다. 이제는 Allen and Gibson(1987)이 주장했던 것처럼 리더와 주민 간의 차이가 존재함을 인정하고, 직접적으로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제2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이 지역사회 만족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 애착심의 조절효과 지역 사회 애착은 지역 사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다. 이 연구는 농촌 지역 수용력에 대한 지역 사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특히 이 연구는 지역 사회 역량과 지역 사회 만족 사이의 지역 사회 애착의 조절 효과를 조사한다. 설문 조사를 통해 농촌 주민 289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했다. 요인 분석의 결과는 학습 기회와 기술, 리더십, 문제 진단 역량 및 공동체 태도 등 4 가지 차원의 커뮤니티 역량을 산출했다. 결과는 지역 사회 역량의 4 차원 중 학습 기회와 기술, 지역 사회 태도는 지역 사회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지역 사회 역량 요소들 사이의 지역 사회 애착은 지역 사회 역량과 지역 사회 만족 사이의 조절자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과는 또한 공동체 태도가 조절자로써 상호작용하는 지표이다. 농촌 지역 개발 정책에서 지역 사회 애착을 고려해야한다고 제안되었다. 연구결과 농촌 마을 주민역량을 구성하는 22개의 변인으로부터 ‘학습기회 및 기술 역량’, ‘리더십 역량’, ‘문제 진단 역량’, ‘공동체 태도 역량’ 등 총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4개의 역량요인 중에서 ‘학습기회 및 기술 역량’과 ‘공동체 태도 역량’이 높을수록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기회 및 기술 역량이 높을수록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선행연구(Johnson and Knop, 1970; Rejek, Clemente, and Summers, 1975; Schulze, Artis, and Beegle, 1963)와 일치된 결과이다. 공동체 태도 역량이 높은 주민일수록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선행연구(Johnson and Knop, 1970; Mouritzen, 1989)와 일치된 연구결과이다. 주민들은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꾸준히 교육 기회를 갖고, 마을 구성원들 간의 정기적 회의를 통해 마을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을 끊임없이 해야 하며, 마을의 발전 방향에 맞는 교육과 견학으로 체계적인 역량 강화를 해야 한다. 주민역량과 지역사회 만족 간의 관계에서 지역사회 애착도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위계적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역사회 애착도는 주민역량이 지역사회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민역량 중에서 공동체 태도 역량과 지역사회 애착도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지역사회 역량 중에서 지역사회 애착도가 높은 지역주민이 특히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민역량과 지역사회 애착도’는 지역사회 애착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지역사회 만족’이 정(+)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애착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주민역량 중 ‘공동체 태도 역량’이 ‘지역사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고, ‘지역사회 애착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공동체 태도 역량’은 ‘학습 기회 및 기술 역량’, ‘리더십 역량’, ‘문제 진단 역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동의 대상이 지역사회나 공동체를 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역량보다도 마을이나 조직에 도움이 되는 역량들이 요인을 형성하고 있어, 지역사회 애착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사회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제3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 질적 분석 본 연구는 정부의 농촌지역 개발사업 지침 중 역량단계별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농촌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유지를 위해 예비단계에 속하는 78개 마을을 대상으로 진입단계의 사업 유형들을 질적 분석하였다. 정부에서 발표한 ‘예비-진입-발전-자립의 단계별 지원 체계’에는 그에 맞는 이수 조건과 관련 사업, 그리고 지원 수단이 제시되어 있다. 다양한 지자체 마을 사업 실행을 통한 자율성을 인정하며, 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충청남도 내 826개 마을이 예비단계를 이수하였으며, 이 마을들도 진입단계로 역량 단계가 상승하여, 사업의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주민주도에 의한 마을 개발이나 주민 참여에 의한 농촌 개발이 바람직한 것이고, 이는 주민들의 합의된 마을발전계획으로부터 시작한다. 또한, 예비단계의 소규모 선행 사업과 진입단계의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은 실제 역량을 축적시킬 수 있는 시간인 것이다. 이처럼 마을 만들기 역량을 축적하여, 발전단계에서는 종합개발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지역 개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처럼 예비단계나 진입단계는 본격적인 지역 발전을 위한 기반다지기 성격이 강하다. 역량강화와 역량 축적 과정을 거친 마을에 한해 종합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상황이므로, 발전단계 전까지는 이전 사업들의 종류와 내용 간의 연계가 중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입단계의 마을 개발 사업을 신청한 78개 마을들의 역량강화 활동 내역과 역량 축적의 활동 내역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연계가 되지 않았다. 이는 당초에 역량 단계별 지원 체계 정책에 있어 농촌 마을 역량의 성장을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다. 예비단계의 주민 합의 내용과 진입단계의 사업 내용이 달라지는 경우는 사업 신청 조건에 관한 문제와 사업 자체의 특징에 관한 문제가 있었다. 먼저 사업 신청 조건에 관한 문제를 보면, 체험소득분야는 부지 100% 자부담과 소득시설비의 20% 자부담에 대한 사업 신청 조건에 제약이 있었다. 마을 개발 사업 추진에 있어 마을의 기금 사용을 꺼려하는데, 이때 마을의 지도자들은 체험소득분야에 대한 신청을 포기하게 된다. 그리고 문화복지 분야는 문화복지 사업을 위한 문화전문가의 일정기간 이상 마을 상주 조건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마을에서 문화복지 분야로 사업 신청을 하고 싶지만, 해당 전문가들이 없어서 신청을 못하는 상황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음은 사업 자체의 특징에 관한 문제로는 경관․생태․환경 분야가 마을의 숙원사업을 해결의 출구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마을의 경관을 다듬어 놓고, 체험소득 분야 사업을 하든 하겠다는 생각들이 반영된 것이다. 연계 사례의 경우, 지역 주민의 욕구와 참여에 바탕을 둔 상향식 개발을 지향하고, 지역이 갖고 있는 자원들의 활용을 극대화 하고 있다. 미 연계 사례의 경우, 추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 사회와 주민이 배제되어 사업 진행과정에서 지역적 관심과 참여가 저조했다. 특히 역량단계별 지원체계에서 제시하는 역량의 강화나 축적이 이뤄졌는지를 가늠키 어려우며, 이는 자칫 역량이 빠진 단계별 지원 체계로 전락할 수도 있다. 정리하면, 농촌개발 과정은 단순한 다음사업 신청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마을공동체가 지속적인 배움과 실천을 통해 역량을 축적해 나가는 과정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 역량 축적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하고, 선 단계를 보면 후 단계가 예측 가능 하여야 한다. 따라서 역량단계별 지원체계에 있어서 예비단계와 진입단계 간에 인과관계가 적용 되어야 하는 것이다.
제1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 특성 분석 농촌 지역 개발 정책 흐름이 형평성 강조에서 효율성 강조로 변화되었다. 그러면서 마을 리더와 주민의 역량을 통해 마을의 공동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나 활동이 강조되고 있다. 상향식 개발 방식의 핵심은 주민들의 참여를 가장 큰 가치로 하여 주민 스스로 역량 강화를 통해 성공적인 농촌 마을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본 연구는 농촌 지역사회의 주민역량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농촌 마을의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역량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군집 간 차이도 분석하는 하였다. 리더 경험이 없는 주민 25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농촌 지역사회의 주민역량을 분석한 결과, 직무 해결 역량, 의사 소통 역량, 조직 몰입 역량, 조직 융화 역량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다시 군집 분석한 결과 역량 고 집단(n=136, 54.2%)과 역량 저 집단(n=115, 45.8%)으로 나타났다. 성별은 남자, 연간 소득은 높은 쪽이 역량 고 집단에 속하였다. 또한 역량 고 집단이 지역사회 애착심, 지역사회 참여도, 지역사회 관여도, 그리고 지역사회 만족도에 대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농촌 지역사회의 상향식 개발 방식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주민 참여 과정에서 역량있는 주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농촌 마을 개발 사업의 성패에 핵심적인 요인은 농촌 리더로 인식되어 왔고, 관련 연구나 정책들도 리더 역량 중심으로만 이루어져 왔다. 이제는 Allen and Gibson(1987)이 주장했던 것처럼 리더와 주민 간의 차이가 존재함을 인정하고, 직접적으로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제2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이 지역사회 만족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 애착심의 조절효과 지역 사회 애착은 지역 사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다. 이 연구는 농촌 지역 수용력에 대한 지역 사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특히 이 연구는 지역 사회 역량과 지역 사회 만족 사이의 지역 사회 애착의 조절 효과를 조사한다. 설문 조사를 통해 농촌 주민 289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했다. 요인 분석의 결과는 학습 기회와 기술, 리더십, 문제 진단 역량 및 공동체 태도 등 4 가지 차원의 커뮤니티 역량을 산출했다. 결과는 지역 사회 역량의 4 차원 중 학습 기회와 기술, 지역 사회 태도는 지역 사회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지역 사회 역량 요소들 사이의 지역 사회 애착은 지역 사회 역량과 지역 사회 만족 사이의 조절자로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결과는 또한 공동체 태도가 조절자로써 상호작용하는 지표이다. 농촌 지역 개발 정책에서 지역 사회 애착을 고려해야한다고 제안되었다. 연구결과 농촌 마을 주민역량을 구성하는 22개의 변인으로부터 ‘학습기회 및 기술 역량’, ‘리더십 역량’, ‘문제 진단 역량’, ‘공동체 태도 역량’ 등 총 4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4개의 역량요인 중에서 ‘학습기회 및 기술 역량’과 ‘공동체 태도 역량’이 높을수록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기회 및 기술 역량이 높을수록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선행연구(Johnson and Knop, 1970; Rejek, Clemente, and Summers, 1975; Schulze, Artis, and Beegle, 1963)와 일치된 결과이다. 공동체 태도 역량이 높은 주민일수록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선행연구(Johnson and Knop, 1970; Mouritzen, 1989)와 일치된 연구결과이다. 주민들은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꾸준히 교육 기회를 갖고, 마을 구성원들 간의 정기적 회의를 통해 마을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을 끊임없이 해야 하며, 마을의 발전 방향에 맞는 교육과 견학으로 체계적인 역량 강화를 해야 한다. 주민역량과 지역사회 만족 간의 관계에서 지역사회 애착도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위계적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역사회 애착도는 주민역량이 지역사회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민역량 중에서 공동체 태도 역량과 지역사회 애착도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지역사회 역량 중에서 지역사회 애착도가 높은 지역주민이 특히 지역사회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민역량과 지역사회 애착도’는 지역사회 애착도 수준이 높아질수록 ‘지역사회 만족’이 정(+)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애착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주민역량 중 ‘공동체 태도 역량’이 ‘지역사회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고, ‘지역사회 애착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공동체 태도 역량’은 ‘학습 기회 및 기술 역량’, ‘리더십 역량’, ‘문제 진단 역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동의 대상이 지역사회나 공동체를 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역량보다도 마을이나 조직에 도움이 되는 역량들이 요인을 형성하고 있어, 지역사회 애착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사회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제3장 농촌 지역사회 주민역량 질적 분석 본 연구는 정부의 농촌지역 개발사업 지침 중 역량단계별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농촌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유지를 위해 예비단계에 속하는 78개 마을을 대상으로 진입단계의 사업 유형들을 질적 분석하였다. 정부에서 발표한 ‘예비-진입-발전-자립의 단계별 지원 체계’에는 그에 맞는 이수 조건과 관련 사업, 그리고 지원 수단이 제시되어 있다. 다양한 지자체 마을 사업 실행을 통한 자율성을 인정하며, 보다 나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충청남도 내 826개 마을이 예비단계를 이수하였으며, 이 마을들도 진입단계로 역량 단계가 상승하여, 사업의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주민주도에 의한 마을 개발이나 주민 참여에 의한 농촌 개발이 바람직한 것이고, 이는 주민들의 합의된 마을발전계획으로부터 시작한다. 또한, 예비단계의 소규모 선행 사업과 진입단계의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은 실제 역량을 축적시킬 수 있는 시간인 것이다. 이처럼 마을 만들기 역량을 축적하여, 발전단계에서는 종합개발 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지역 개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처럼 예비단계나 진입단계는 본격적인 지역 발전을 위한 기반다지기 성격이 강하다. 역량강화와 역량 축적 과정을 거친 마을에 한해 종합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상황이므로, 발전단계 전까지는 이전 사업들의 종류와 내용 간의 연계가 중요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입단계의 마을 개발 사업을 신청한 78개 마을들의 역량강화 활동 내역과 역량 축적의 활동 내역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연계가 되지 않았다. 이는 당초에 역량 단계별 지원 체계 정책에 있어 농촌 마을 역량의 성장을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다. 예비단계의 주민 합의 내용과 진입단계의 사업 내용이 달라지는 경우는 사업 신청 조건에 관한 문제와 사업 자체의 특징에 관한 문제가 있었다. 먼저 사업 신청 조건에 관한 문제를 보면, 체험소득분야는 부지 100% 자부담과 소득시설비의 20% 자부담에 대한 사업 신청 조건에 제약이 있었다. 마을 개발 사업 추진에 있어 마을의 기금 사용을 꺼려하는데, 이때 마을의 지도자들은 체험소득분야에 대한 신청을 포기하게 된다. 그리고 문화복지 분야는 문화복지 사업을 위한 문화전문가의 일정기간 이상 마을 상주 조건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마을에서 문화복지 분야로 사업 신청을 하고 싶지만, 해당 전문가들이 없어서 신청을 못하는 상황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음은 사업 자체의 특징에 관한 문제로는 경관․생태․환경 분야가 마을의 숙원사업을 해결의 출구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마을의 경관을 다듬어 놓고, 체험소득 분야 사업을 하든 하겠다는 생각들이 반영된 것이다. 연계 사례의 경우, 지역 주민의 욕구와 참여에 바탕을 둔 상향식 개발을 지향하고, 지역이 갖고 있는 자원들의 활용을 극대화 하고 있다. 미 연계 사례의 경우, 추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 사회와 주민이 배제되어 사업 진행과정에서 지역적 관심과 참여가 저조했다. 특히 역량단계별 지원체계에서 제시하는 역량의 강화나 축적이 이뤄졌는지를 가늠키 어려우며, 이는 자칫 역량이 빠진 단계별 지원 체계로 전락할 수도 있다. 정리하면, 농촌개발 과정은 단순한 다음사업 신청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마을공동체가 지속적인 배움과 실천을 통해 역량을 축적해 나가는 과정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 역량 축적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하고, 선 단계를 보면 후 단계가 예측 가능 하여야 한다. 따라서 역량단계별 지원체계에 있어서 예비단계와 진입단계 간에 인과관계가 적용 되어야 하는 것이다.
Chapter 1: Charateristics of Rural Community Capacity Rural community capacity is a core element for a successful rural community with regards to the development of a bottom-up rural development which is based on the principle of residents’ participat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
Chapter 1: Charateristics of Rural Community Capacity Rural community capacity is a core element for a successful rural community with regards to the development of a bottom-up rural development which is based on the principle of residents’ participat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residents’ capacity in rural communities by classification as well as the disparities between clusters.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administered surveys on 251 residents with no leadership experience. The results were deducted the factors of job resolution capacity, communication capac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capacity, and organizational harmony capacity. The results of analyzing these clusters, in turn, resulted in a high capacity group (n=136, 54.2%), and a low capacity group(n=115, 45.8%). The high capacity group consisted of males and high income earners. Also, the high capacity group was revealed to score higher in community attachment, community participation, community involvement, and community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is useful for community activist of rural communities while dreaming of their success.
Chapter 2: Factors of Community Capacity Influencing Rural Community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s of Community Attachment Community attachment is an important variable for affecting community satisfaction.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community satisfaction on rural community capacity. Particularly, the study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community attachment between community capacity and community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89 residents of rural villages through questionnaires. Results of a factor analysis yielded four dimensions of community capacity which are learning opportunity and technique, leadership, grasping problem, and community attitude. Results show that learning opportunity and community attitude among four dimensions of community capacities have significance for community satisfaction. And community attachment among community capacity factors has a positive effects as a moderator between community capacity and community satisfaction. Results also indicated that community attitude has an interactional effects with moderator. It was suggested that community attachment should be considered in rural community development policy.
Chapter 3: Qualitative Analysis of Rural Community Capacity There are rural development policy for creating liveable rural.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capacity phase of the Master Plan of Comprehensive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would that one.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capacity phase has implied the assumption that the accumulated capacity of the village to the previous step wi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business to the next level. Rural development should be understood that simple: rather than for business applications, processes community is going to build capacity through continuous learning and practice. Its accumulated capacity should be possible to predict and then steps must be developed continuously for a long time, looking at the previous phase. Thus, according to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capacity phase, it should be applied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front and rear phase.
Chapter 1: Charateristics of Rural Community Capacity Rural community capacity is a core element for a successful rural community with regards to the development of a bottom-up rural development which is based on the principle of residents’ participat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residents’ capacity in rural communities by classification as well as the disparities between clusters.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administered surveys on 251 residents with no leadership experience. The results were deducted the factors of job resolution capacity, communication capac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capacity, and organizational harmony capacity. The results of analyzing these clusters, in turn, resulted in a high capacity group (n=136, 54.2%), and a low capacity group(n=115, 45.8%). The high capacity group consisted of males and high income earners. Also, the high capacity group was revealed to score higher in community attachment, community participation, community involvement, and community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is useful for community activist of rural communities while dreaming of their success.
Chapter 2: Factors of Community Capacity Influencing Rural Community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s of Community Attachment Community attachment is an important variable for affecting community satisfaction.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community satisfaction on rural community capacity. Particularly, the study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community attachment between community capacity and community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89 residents of rural villages through questionnaires. Results of a factor analysis yielded four dimensions of community capacity which are learning opportunity and technique, leadership, grasping problem, and community attitude. Results show that learning opportunity and community attitude among four dimensions of community capacities have significance for community satisfaction. And community attachment among community capacity factors has a positive effects as a moderator between community capacity and community satisfaction. Results also indicated that community attitude has an interactional effects with moderator. It was suggested that community attachment should be considered in rural community development policy.
Chapter 3: Qualitative Analysis of Rural Community Capacity There are rural development policy for creating liveable rural.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capacity phase of the Master Plan of Comprehensive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would that one.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capacity phase has implied the assumption that the accumulated capacity of the village to the previous step will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business to the next level. Rural development should be understood that simple: rather than for business applications, processes community is going to build capacity through continuous learning and practice. Its accumulated capacity should be possible to predict and then steps must be developed continuously for a long time, looking at the previous phase. Thus, according to the support structure of the capacity phase, it should be applied a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front and rear p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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