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식상승 활동 유형이 고등학생의 영어 문법 학습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탁건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Willis와 Willis(1996)가 제시한 의식상승 활동 유형을 통하여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 문법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영어 능력 수준에 따라 의식상승 활동 유형이 문법 학습에 미치는 효과 차이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3개 학급, 총 92명을 대상으로 약 3주, 3차시에 걸쳐 본교 현직 영어교사에 의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 학급은 구별하기 및 강화하기(28명), 분류하기(33명), 가설 설정 및 검증하기(31명) 집단으로 구분하여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세 활동 집단을 학습자의 영어 능력 수준에 따라 상위 집단(48명)과 하위 집단(44명)으로 구분하였다. 활동 수행 시간은 총 20분으로 제한하였으며 목표 문법은 본교 영어 교과서에 해당하는 분사 및 분사구문으로 선정하였다. 활동 종료 직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때 사전 및 사후 문법 평가지는 다양한 문항 유형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대응표본 티 검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types of consciousness-raising activities have an effect on learning English grammar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Moreover, the experiments in this study are design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ree different consciousness-raising activities on...

주제어

#의식상승 의식상승 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탁건아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현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80 p.
키워드 의식상승 의식상승 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6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