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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의식상승 활동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관사 습득과 사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sciousness Raising Activity in the Teaching of English Article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rticle Acquisition and its Use 원문보기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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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언어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전통적으로는 문법에 중심을 두는 형태중심 교수법이 사용되었으나 의사소통과 의미에 초점을 두는 의미중심적인 접근법이 소개되면서 문법교육을 경시하는 풍토가 생겨났다. 그러나 최근 영어문법 지도 경향은 형태중심 교수법이나 의미중심 교수법 같은 극단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두 교수법의 장점을 절충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지향하고 있다. 즉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 안에서 학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언어 형태에 자연스럽게 의식을 두어 특정 언어 형태를 익히게 하는 문법 교육의 효과가 입증되면서 문법 지도의 필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한편 여러 영어문법 사항들 중에서 영어 관사는 영어 학습자들에게 가장 배우기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분야 중 하나로 알려져 왔다(Master, 1990). 특히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은 관사 체계가 존재하지 않는 모국어의 영향을 받아 관사를 써야 할 곳에 쓰지 않는 오류를 많이 범하고 있다. 그러나 영어 교육현장에서는 관사 체계가 복잡하고 예외가 많아 체계적이고 쉽게 교수하기가 힘든 데다, 구두 의사소통에서는 관사를 생략하여도 의미 전달에 큰 지장이 없었기 때문에 관사 지도가 등한시 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관사는 정확한 의사 소통을 위해 꼭 필요한 등한시되어서는 안 되는 문법 항목이다. 영어 관사의 습득과 사용이 어려운 것이라면 학습 시기를 늦추지 말고 영어 학습의 초기부터 영어 관사를 자연스럽게 교수하여 학습자들이 영어 관사에 익숙해지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한국어의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의 영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관사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문법 의식을 향상시키는 문법 활동이 우리 나라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영어 관사 습득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궁극적으로 영어교육 현장에서 영어 관사를 효과적으로 교수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10주 동안 통제집단에게는 언어 입력 강화 자료만을 제시하고, 두 실험집단에게는 입력 강화 자료와 더불어 각각 다른 의식상승 활동을 병행하였다. 실험집단 1에게는 의식상승 활동으로써 관사에 주목하는 활동과 부정적 피드백이 주어졌고, 실험집단 2에게는 주목하기 활동과 명시적인 문법 수업이 진행되었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식상승 활동이 영어 학습자의 관사 습득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의식상승 활동과 교사의 명시적 규칙 설명을 병행한 실험집단 2가 가장 크고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이와 대조 적으로 입력 강화 자료만으로 학습한 통제 집단은 점수의 상승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문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의식상승 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한편 모든 집단에서 하위 수준 학습자의 관사 습득 향상도가 상위 수준 학습자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따라서 하위 수준의 학습자의 관사 습득에 의식상승 활동과 함께 교사의 명시적인 문법 설명이 매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의식상승 활동은 학습자의 영어 의사소통 활동에서의 관사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특히 관사를 이용한 발화 기회가 많이 주어지고, 오류를 수정해준 피드백을 받은 실험집단 1이 가장 크고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선언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glish article is one of the most difficult grammar area for the students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Master, 1990). Since there is no article system in Korean, Korean students omit articles frequently when they use English. But teaching English article system has been neglected due to the co...

주제어

#영어 문법 문법 의식 중학교 영어 영어 관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 107p.
키워드 영어 문법 문법 의식 중학교 영어 영어 관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938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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