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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은 현실 경제의 전략적 상황에 대한 경제주체들의 행위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려는 의도에서 개발된 이론이다.(이준구, 2012) 이를 볼 때, 게임이론은 경제 주체로 하여금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좋은 수업 주제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교육과 부합하여 경제교육의 중요한 목표는 ‘희소자원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분배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볼 때, 우리는 게임이론을 경제 수업에 반영함으로써 그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게임이론은 보통 경제 상황에서 개인의 이익 창출을 목표로 하지만, 우리는 개인으로서의 경제적 선택이 개인의 이익 뿐만이 아닌 사회의 공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탐구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이론의 수업적용에 대한 선행연구는 게임이론을 활용한 수업의 절차를 이론적으로나마 제시하고 있으며,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더 나아가 이론을 넘어 수업에 대한 시나리오, 탐구활동, 유인물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실제로 수업을 진행해봄으로써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한계점들과 검증되지 않았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게임이론을 학습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사회과 수업모형에 적용시키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현실 경제문제, 즉 카르텔, ...
저자 | 최승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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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반사회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승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V, 8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963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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