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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이 화두로 떠오른 뒤, 산업계와 학계에서는 핵심기술로 대두되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에 대해 연일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단기간에 일어난 흐름을 볼 때, 인공지능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인공지능은 등장 이래 끊임없는 진화를 통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심지어 기자와 작가, 작곡가 등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졌던 크리에이티브 영역까지 활동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와 관련하여 기술적인 측면에서 논한 연구는 다수 진행되고 있으나, 인공지능이 창작한 결과물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진행된 바가 적다. 기술 개발의 단계가 아직은 초기에 불과하고 상용화에 이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한 변화가 예견되는 바, 변화에 대응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술적 논의와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이 기획한 창작물의 수준과 내용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세계최초로 등장한 광고 기획 AI의 광고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AI가 기획한 광고가 ...
저자 | 류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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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지도교수 | 한동섭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63 p. |
키워드 | 미디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970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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