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서 한류 현상은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한류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매일 한류에 관한 신문기사를 보고, TV에서 접하는 한국 드라마, 광고 등을 보면서, 한류라는 말을 익숙하게 받아들이게 됐다. 현재 한류현상은 한류 3기, 즉 K-POP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K-POP이란 한국의 대중음악, 즉 'Korean Pop Music'을 뜻하는 용어이다. 미국의 대중음악을 의미하는 'pop(pop music)' 앞에 한국의 영문 이름인 Korea의 ‘K’를 붙여서 K-POP이라고 쓴 것 이다.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K-POP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류에 대한 선행적인 연구가 상당부분 진행되었다. 그러나 연구의 내용은 주로 한국 드라마에만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그러므로 K-POP에 대한 포괄적이고 연계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K-POP, 특히 한국 아이돌 그룹의 장점, 인기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현황 및 아이돌 그룹의 중국 진출 전략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K-POP의 중국 진출 현황과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요약하자면, 본 연구에서 아이돌 그룹 EXO와 F(x)를 중심으로, 그룹의 개요, 중국시장 진출 전략, 중국에서의 진출 현황에 대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두 그룹을 분석하여 K-POP이 중국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고 아이돌 그룹이 중국에 어떻게 진출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한국의 사례를 통해 중국 대중음악시장이 발전하기 위해 어떻게 발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EXO와 F(x)는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로 중국 음악시장이나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두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특성에 대해 비교했다. 이에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면, K-POP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주로 현지화 전략, 미디어 전략, 제휴 전략을 구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이 두 아이돌 그룹과 기존 중국시장에 이미 진출했던 아이돌 그룹들의 진출 전략과 차이점을 찾아내게 되었다. 향후 중국 대중음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K-POP으로부터 참고할 수 있는 것들에는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는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정규 앨범보다 싱글 앨범이나 미니 앨범을 많이 제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EXO와 F(x)는 같은 회사에 속한 아이돌 그룹이다. 따라서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유사성이 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인 멤버가 포함된 아이돌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분석했다. 최근 한국인으로만 구성된 아이돌 그룹, 예를 들어 ...
최근 중국에서 한류 현상은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한류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매일 한류에 관한 신문기사를 보고, TV에서 접하는 한국 드라마, 광고 등을 보면서, 한류라는 말을 익숙하게 받아들이게 됐다. 현재 한류현상은 한류 3기, 즉 K-POP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K-POP이란 한국의 대중음악, 즉 'Korean Pop Music'을 뜻하는 용어이다. 미국의 대중음악을 의미하는 'pop(pop music)' 앞에 한국의 영문 이름인 Korea의 ‘K’를 붙여서 K-POP이라고 쓴 것 이다.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K-POP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류에 대한 선행적인 연구가 상당부분 진행되었다. 그러나 연구의 내용은 주로 한국 드라마에만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그러므로 K-POP에 대한 포괄적이고 연계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K-POP, 특히 한국 아이돌 그룹의 장점, 인기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현황 및 아이돌 그룹의 중국 진출 전략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K-POP의 중국 진출 현황과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요약하자면, 본 연구에서 아이돌 그룹 EXO와 F(x)를 중심으로, 그룹의 개요, 중국시장 진출 전략, 중국에서의 진출 현황에 대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두 그룹을 분석하여 K-POP이 중국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고 아이돌 그룹이 중국에 어떻게 진출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한국의 사례를 통해 중국 대중음악시장이 발전하기 위해 어떻게 발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EXO와 F(x)는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로 중국 음악시장이나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두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특성에 대해 비교했다. 이에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면, K-POP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주로 현지화 전략, 미디어 전략, 제휴 전략을 구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이 두 아이돌 그룹과 기존 중국시장에 이미 진출했던 아이돌 그룹들의 진출 전략과 차이점을 찾아내게 되었다. 향후 중국 대중음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K-POP으로부터 참고할 수 있는 것들에는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는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정규 앨범보다 싱글 앨범이나 미니 앨범을 많이 제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EXO와 F(x)는 같은 회사에 속한 아이돌 그룹이다. 따라서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유사성이 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인 멤버가 포함된 아이돌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분석했다. 최근 한국인으로만 구성된 아이돌 그룹, 예를 들어 빅뱅, 방탄소년단 등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 지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될 연구에서는 한국인으로만 구성된 아이돌 그룹의 사례를 보충한 후속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에서 한류 현상은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한류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매일 한류에 관한 신문기사를 보고, TV에서 접하는 한국 드라마, 광고 등을 보면서, 한류라는 말을 익숙하게 받아들이게 됐다. 현재 한류현상은 한류 3기, 즉 K-POP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K-POP이란 한국의 대중음악, 즉 'Korean Pop Music'을 뜻하는 용어이다. 미국의 대중음악을 의미하는 'pop(pop music)' 앞에 한국의 영문 이름인 Korea의 ‘K’를 붙여서 K-POP이라고 쓴 것 이다.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K-POP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류에 대한 선행적인 연구가 상당부분 진행되었다. 그러나 연구의 내용은 주로 한국 드라마에만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그러므로 K-POP에 대한 포괄적이고 연계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K-POP, 특히 한국 아이돌 그룹의 장점, 인기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현황 및 아이돌 그룹의 중국 진출 전략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K-POP의 중국 진출 현황과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요약하자면, 본 연구에서 아이돌 그룹 EXO와 F(x)를 중심으로, 그룹의 개요, 중국시장 진출 전략, 중국에서의 진출 현황에 대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두 그룹을 분석하여 K-POP이 중국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고 아이돌 그룹이 중국에 어떻게 진출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한국의 사례를 통해 중국 대중음악시장이 발전하기 위해 어떻게 발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EXO와 F(x)는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로 중국 음악시장이나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두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특성에 대해 비교했다. 이에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면, K-POP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주로 현지화 전략, 미디어 전략, 제휴 전략을 구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이 두 아이돌 그룹과 기존 중국시장에 이미 진출했던 아이돌 그룹들의 진출 전략과 차이점을 찾아내게 되었다. 향후 중국 대중음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K-POP으로부터 참고할 수 있는 것들에는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는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정규 앨범보다 싱글 앨범이나 미니 앨범을 많이 제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EXO와 F(x)는 같은 회사에 속한 아이돌 그룹이다. 따라서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유사성이 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인 멤버가 포함된 아이돌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분석했다. 최근 한국인으로만 구성된 아이돌 그룹, 예를 들어 빅뱅, 방탄소년단 등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 지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될 연구에서는 한국인으로만 구성된 아이돌 그룹의 사례를 보충한 후속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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