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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K-POP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EXO'와 'F(x)'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K-POP in China : focused on 'EXO' and 'F(x)' 원문보기


황신음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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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에서 한류 현상은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한류라는 단어는 중국인들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매일 한류에 관한 신문기사를 보고, TV에서 접하는 한국 드라마, 광고 등을 보면서, 한류라는 말을 익숙하게 받아들이게 됐다. 현재 한류현상은 한류 3기, 즉 K-POP의 전성기라고 말할 수 있다. K-POP이란 한국의 대중음악, 즉 'Korean Pop Music'을 뜻하는 용어이다. 미국의 대중음악을 의미하는 'pop(pop music)' 앞에 한국의 영문 이름인 Korea의 ‘K’를 붙여서 K-POP이라고 쓴 것 이다.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K-POP이 아시아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류에 대한 선행적인 연구가 상당부분 진행되었다. 그러나 연구의 내용은 주로 한국 드라마에만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그러므로 K-POP에 대한 포괄적이고 연계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K-POP, 특히 한국 아이돌 그룹의 장점, 인기요인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중국 대중음악 시장의 현황 및 아이돌 그룹의 중국 진출 전략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K-POP의 중국 진출 현황과 현지 진출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요약하자면, 본 연구에서 아이돌 그룹 EXO와 F(x)를 중심으로, 그룹의 개요, 중국시장 진출 전략, 중국에서의 진출 현황에 대해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두 그룹을 분석하여 K-POP이 중국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있고 아이돌 그룹이 중국에 어떻게 진출하고 있는지, 더 나아가 한국의 사례를 통해 중국 대중음악시장이 발전하기 위해 어떻게 발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지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EXO와 F(x)는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주로 중국 음악시장이나 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을 시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 두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특성에 대해 비교했다. 이에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면, K-POP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주로 현지화 전략, 미디어 전략, 제휴 전략을 구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EXO와 F(x)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이 두 아이돌 그룹과 기존 중국시장에 이미 진출했던 아이돌 그룹들의 진출 전략과 차이점을 찾아내게 되었다. 향후 중국 대중음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K-POP으로부터 참고할 수 있는 것들에는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아이돌 그룹을 양성하는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정규 앨범보다 싱글 앨범이나 미니 앨범을 많이 제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두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EXO와 F(x)는 같은 회사에 속한 아이돌 그룹이다. 따라서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유사성이 있다는 점이다. 둘째, 본 연구는 중국인 멤버가 포함된 아이돌 그룹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분석했다. 최근 한국인으로만 구성된 아이돌 그룹, 예를 들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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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신음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류웅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96 p.
키워드 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72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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