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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변화된 교육과정으로 교과교실제 실시이후 공용공간의 이용률이 늘어나면서 공용공간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제 공용공간은 단순히 이동공간의 기능을 넘어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과 신체적 활동을 증진시켜주는 공간으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과교실제가 실시된 2009년을 기준으로 약 10년 전후의 변화된 고등학교 공용공간을 분석하고 향후 지어질 고등학교의 공용공간 계획방향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매년 우수시설학교로 선정된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도면분석을 하였으며, 이 중 17개의 학교를 연구 대상으로 활용했다. 선정된 학교의 도면 분석을 통해 첫째, 변화된 공용공간의 종류와 수를 알아본다. 둘째, 변화된 전용공간과 공용공간의 면적비, 이동공간과 체류공간의 면적비를 살펴본다. 셋째, 공간연결도를 작성하여 매년 변화된 체류공간과 전용공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이 결과 공용공간의 종류와 수는 점점 늘어남을 알 수 있으며, 공용공간 면적비 또한 늘어남을 알 수 있다. 체류공간 면적비의 경우 교과교실제가 실시된 2009년 이후 늘어남을 알 수 있는데 이는 2009년 이후 늘어난 사이공간과 홀 때문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과교실제 이후 공용공간의 중요성이 공간계획에 적용되었다는 결과로 보인다. 체류공간과 전용공간의 ...
저자 | 신지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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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축학과 |
지도교수 | 황희준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i, 78 p. |
키워드 | 건축. 공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975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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