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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4, 2013년, pp.48 -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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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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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세운 배치계획은? | 남북으로 길게 대지형태에 맞춰 특별교사동과 관리영역을 배치하고 순차적으로 일반교사동, 동아리동, 체육관, 식당, 기숙사를 위치시켜 시설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지형에 맞춰 자리잡은 건물 사이사이에 다양한 외부 공간을 계획하여 자연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였다. | |
기숙사동의 입면계획은? | 교과동(일반교실)은 자연친화적인 입면계획으로 매스의 유리(Green Skin)로 자연의 흐름과 시각적으로 생동감있게 계획하였으며, 켜와 중첩을 통한 입면의 다양한 시퀀스를 계획하였다. 기숙사동은 친근한 분위기 형성을 위해 친근하고 안정적인 목재패널, 라임스톤 등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었고, 수평, 수직 프레임을 사용하여 생활공간의 안정감, 편안함을 고려하였으며, 유닛에 따른 리듬감 있는 발코니 패턴을 사용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에 개방적인 Open School의 주진입부 계획으로 흡입력 있는 정면성을 확보하였으며, Solid면과 Void면의 대비와 조화를 통한 세련된 입면구성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 이미지를 창출하였다. | |
건축물의 소유자는? | 건축물은 개인의 소유라기보다 공공적 가치와 사회전체의 소유로서,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지어져야 하며, 건축가는 항상 일반대중과 이용자에 대한 책임감을 잊지 말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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