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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를 이용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인간의 뇌 활동 연구
Neuronal Activity during 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 Revealed Using Electroencephalography (EEG) 원문보기


김정연 (한양대학교 생체의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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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다양한 뇌 활동이 이루어진다. 시각정보 처리 과정에 의해 제품의 외형을 보고 판단을 하고 감정 처리 과정에 의해 제품이 주는 긍정 또는 부정적인 감정에 따라 구매 결정을 하기도 한다. 또한, 인지적 과정에 의해 이 제품이 나이게 얼마나 필요한 제품인지 과소비하는 것을 아닌지 고민한 뒤에 구매하거나 나에게 필요하지 않고 충동적인 구매라는 판단이 생긴다면 억제 작용으로 구매를 하지 않기도 한다. 더불어 이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나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주는지를 고민하거나 과거의 기억 때문에 익숙한 제품을 최종적으로 구매하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결정의 최종 결과가 판매자 에게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며, 제품의 출시 이전에 이를 알아내기 위하여 설문조사 기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전통적인 설문조사 기법은 피고용인의 입장에서 시행하기에 무의식적으로 제품을 호의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있어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들어 설문조사 기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neuroimaging 기법을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이 높은 제품 평가 기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뇌파를 활용한 인간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뇌 활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모의 구매 상황에서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릴 때의 뇌 활동을 관찰해보았다. 모의 구매 상황에서는 제품,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로고, 가격 순서로 제품의 정보를 제공한 후에 최종적인 구매 결정을 내리도록 하였다. 제품은 크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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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ious brain regional activities are activated during a consumer’s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The process is associated with the visual process of evaluating product design and emotional process of feeling a positive emotion or negative effect. Also, according to the cognitive process, they ...

주제어

#의사 결정 구매 결정 뉴로마케팅 구매 예측 시스템 가격 평정 가격 평가 예측 뇌파 뇌 전류원 이미징 역문제 머신 러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체의공학과
지도교수 임창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36
키워드 의사 결정 구매 결정 뉴로마케팅 구매 예측 시스템 가격 평정 가격 평가 예측 뇌파 뇌 전류원 이미징 역문제 머신 러닝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7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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