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 빈센트 반 고흐를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of an art appreciation program based on story-telling through a biography of the artist : centered on Vincent Van Gogh 원문보기


홍나영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예술은 지구상에 인류가 처음 존재했을 때부터 항상 함께해왔다. 인종, 국적, 사회, 성별, 종교 등에 따라 그 고유의 문화를 표현하며 작품 혹은 기록의 의미로 남겨져왔다. 이러한 예술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고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길러주어 보다 풍요로운 삶으로 인도한다. 이에 미술교과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전문적인 표현기능을 습득하는 것보다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키워 삶 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으로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본 연구에서는 작가의 생애사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미적가치 판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작품 속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는 능동적 감상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 내용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구성하였으며, 스토리텔링기법을 통해 작가의 생애사를 학습함으로써 작가와 작품사이의 관련성을 시대적, 사회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이야기와 연결 지어 내적소통과 공감, 이해능력의 향상, 더 나아가서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미적 감상가치를 확립하여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기법의 방법론적 유형들을 살펴보고 미술 감상교육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교과에서 스토리텔링기법 적용의 사례들을 제시하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생애사 연구에 대한 개념과 종류 및 방법, 미술 감상교육과의 연계성에 관하여 고찰해 보았다. 생애사 연구가 교육적으로 활용되어진 여러 사례들을 제시해봄으로써 학습자의 감상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유용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2015년 미술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미술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지어 작품의 내용과 의미, 배경 등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개발에 관한 교육적 관점을 살펴보며 생애사 연구와 미술교육 접목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에 스토리텔링 기반 생애사 연구의 구체적 소재로써 빈센트 반 고흐의 전반적 생애에 주목하며 그의 생애사와 작품과의 연관성을 살피고 분석하였다. 빈센트 반 고흐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꼽히는 인물인 동시에 드라마틱한 삶을 살다간 화가이다. 그의 굴곡진 삶은 학생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폭넓은 생애 카테고리를 제시할 뿐 아니라 친숙하지만 그의 생애를 깊이 있게 다뤘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의외성에 주목하며 선정하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감상교육이 가진 개념과 의미, 감상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에 관한 견해, 교육적 관점을 고찰해보았다. 이를 토대로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생애사 연구모델과 스토리텔링모델을 접목시켜 감상수업에 도입해 새로운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은 총 10차시 분량으로 계획하였으며 학습자가 작가의 생애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비슷한 감정으로 미술작품을 느끼고 해석하며, 타인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만의 미적 판단기준 확립과 자신만의 감상방법을 고안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의 ...

Keyword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나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현은령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130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3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