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 빈센트 반 고흐를 중심으로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of an art appreciation program based on story-telling through a biography of the artist : centered on Vincent Van Gogh원문보기
예술은 지구상에 인류가 처음 존재했을 때부터 항상 함께해왔다. 인종, 국적, 사회, 성별, 종교 등에 따라 그 고유의 문화를 표현하며 작품 혹은 기록의 의미로 남겨져왔다. 이러한 예술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고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길러주어 보다 풍요로운 삶으로 인도한다. 이에 미술교과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전문적인 표현기능을 습득하는 것보다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키워 삶 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으로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본 연구에서는 작가의 생애사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미적가치 판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작품 속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는 능동적 감상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 내용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구성하였으며, 스토리텔링기법을 통해 작가의 생애사를 학습함으로써 작가와 작품사이의 관련성을 시대적, 사회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이야기와 연결 지어 내적소통과 공감, 이해능력의 향상, 더 나아가서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미적 감상가치를 확립하여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기법의 방법론적 유형들을 살펴보고 미술 감상교육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교과에서 스토리텔링기법 적용의 사례들을 제시하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생애사 연구에 대한 개념과 종류 및 방법, 미술 감상교육과의 연계성에 관하여 고찰해 보았다. 생애사 연구가 교육적으로 활용되어진 여러 사례들을 제시해봄으로써 학습자의 감상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유용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2015년 미술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미술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지어 작품의 내용과 의미, 배경 등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개발에 관한 교육적 관점을 살펴보며 생애사 연구와 미술교육 접목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에 스토리텔링 기반 생애사 연구의 구체적 소재로써 빈센트 반 고흐의 전반적 생애에 주목하며 그의 생애사와 작품과의 연관성을 살피고 분석하였다. 빈센트 반 고흐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꼽히는 인물인 동시에 드라마틱한 삶을 살다간 화가이다. 그의 굴곡진 삶은 학생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폭넓은 생애 카테고리를 제시할 뿐 아니라 친숙하지만 그의 생애를 깊이 있게 다뤘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의외성에 주목하며 선정하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감상교육이 가진 개념과 의미, 감상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에 관한 견해, 교육적 관점을 고찰해보았다. 이를 토대로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생애사 연구모델과 스토리텔링모델을 접목시켜 감상수업에 도입해 새로운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은 총 10차시 분량으로 계획하였으며 학습자가 작가의 생애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비슷한 감정으로 미술작품을 느끼고 해석하며, 타인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만의 미적 판단기준 확립과 자신만의 감상방법을 고안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의 ...
예술은 지구상에 인류가 처음 존재했을 때부터 항상 함께해왔다. 인종, 국적, 사회, 성별, 종교 등에 따라 그 고유의 문화를 표현하며 작품 혹은 기록의 의미로 남겨져왔다. 이러한 예술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고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길러주어 보다 풍요로운 삶으로 인도한다. 이에 미술교과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전문적인 표현기능을 습득하는 것보다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키워 삶 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으로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본 연구에서는 작가의 생애사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미적가치 판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작품 속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는 능동적 감상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 내용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구성하였으며, 스토리텔링기법을 통해 작가의 생애사를 학습함으로써 작가와 작품사이의 관련성을 시대적, 사회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이야기와 연결 지어 내적소통과 공감, 이해능력의 향상, 더 나아가서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미적 감상가치를 확립하여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기법의 방법론적 유형들을 살펴보고 미술 감상교육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교과에서 스토리텔링기법 적용의 사례들을 제시하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생애사 연구에 대한 개념과 종류 및 방법, 미술 감상교육과의 연계성에 관하여 고찰해 보았다. 생애사 연구가 교육적으로 활용되어진 여러 사례들을 제시해봄으로써 학습자의 감상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유용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2015년 미술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미술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지어 작품의 내용과 의미, 배경 등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개발에 관한 교육적 관점을 살펴보며 생애사 연구와 미술교육 접목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에 스토리텔링 기반 생애사 연구의 구체적 소재로써 빈센트 반 고흐의 전반적 생애에 주목하며 그의 생애사와 작품과의 연관성을 살피고 분석하였다. 빈센트 반 고흐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꼽히는 인물인 동시에 드라마틱한 삶을 살다간 화가이다. 그의 굴곡진 삶은 학생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폭넓은 생애 카테고리를 제시할 뿐 아니라 친숙하지만 그의 생애를 깊이 있게 다뤘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의외성에 주목하며 선정하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감상교육이 가진 개념과 의미, 감상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에 관한 견해, 교육적 관점을 고찰해보았다. 이를 토대로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생애사 연구모델과 스토리텔링모델을 접목시켜 감상수업에 도입해 새로운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은 총 10차시 분량으로 계획하였으며 학습자가 작가의 생애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비슷한 감정으로 미술작품을 느끼고 해석하며, 타인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만의 미적 판단기준 확립과 자신만의 감상방법을 고안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차시별 활동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둘째, 작가의 생애사 스토리텔링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작품을 재구성해봄으로써 능동적 감상활동의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셋째, 작가의 생애와 자신의 경험을 연관시켜 표현과 글쓰기, 토론, 발표 등을 통해 미술작품 감상에 있어 기존의 틀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다. 넷째, 조별 토론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미적가치를 교류하며 생각과 감정을 소통으로 일치시켜 미술작품을 완전히 새롭게 재구성하며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감상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을 기대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술지식을 넘어서 작가와 작품사이의 관계와 시대적, 사회적,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 신장과 함께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미적가치관을 확립함으로써 학생들이 예술을 즐길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게 하는 실천적인 교수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은 지구상에 인류가 처음 존재했을 때부터 항상 함께해왔다. 인종, 국적, 사회, 성별, 종교 등에 따라 그 고유의 문화를 표현하며 작품 혹은 기록의 의미로 남겨져왔다. 이러한 예술은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고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길러주어 보다 풍요로운 삶으로 인도한다. 이에 미술교과에서는 모든 학습자가 전문적인 표현기능을 습득하는 것보다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미적 안목을 키워 삶 속에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으로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본 연구에서는 작가의 생애사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미적가치 판단의 기준을 설정하고 작품 속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재해석하는 능동적 감상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 내용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구성하였으며, 스토리텔링기법을 통해 작가의 생애사를 학습함으로써 작가와 작품사이의 관련성을 시대적, 사회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이야기와 연결 지어 내적소통과 공감, 이해능력의 향상, 더 나아가서 타인과는 다른 자신만의 미적 감상가치를 확립하여 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기법의 방법론적 유형들을 살펴보고 미술 감상교육에서의 교육적 가치를 규명하였다. 또한 미술교과에서 스토리텔링기법 적용의 사례들을 제시하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는 생애사 연구에 대한 개념과 종류 및 방법, 미술 감상교육과의 연계성에 관하여 고찰해 보았다. 생애사 연구가 교육적으로 활용되어진 여러 사례들을 제시해봄으로써 학습자의 감상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유용함을 살펴보았다. 또한 2015년 미술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미술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지어 작품의 내용과 의미, 배경 등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 개발에 관한 교육적 관점을 살펴보며 생애사 연구와 미술교육 접목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가지도록 하였다. 이에 스토리텔링 기반 생애사 연구의 구체적 소재로써 빈센트 반 고흐의 전반적 생애에 주목하며 그의 생애사와 작품과의 연관성을 살피고 분석하였다. 빈센트 반 고흐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로 꼽히는 인물인 동시에 드라마틱한 삶을 살다간 화가이다. 그의 굴곡진 삶은 학생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폭넓은 생애 카테고리를 제시할 뿐 아니라 친숙하지만 그의 생애를 깊이 있게 다뤘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의외성에 주목하며 선정하게 되었다. 다음으로는 실질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감상교육이 가진 개념과 의미, 감상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와 교육적 가치에 관한 견해, 교육적 관점을 고찰해보았다. 이를 토대로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생애사 연구모델과 스토리텔링모델을 접목시켜 감상수업에 도입해 새로운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은 총 10차시 분량으로 계획하였으며 학습자가 작가의 생애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비슷한 감정으로 미술작품을 느끼고 해석하며, 타인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더 나아가서는 자신만의 미적 판단기준 확립과 자신만의 감상방법을 고안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차시별 활동을 통해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 둘째, 작가의 생애사 스토리텔링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작품을 재구성해봄으로써 능동적 감상활동의 태도를 지닐 수 있다. 셋째, 작가의 생애와 자신의 경험을 연관시켜 표현과 글쓰기, 토론, 발표 등을 통해 미술작품 감상에 있어 기존의 틀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다. 넷째, 조별 토론을 통해 서로의 경험과 미적가치를 교류하며 생각과 감정을 소통으로 일치시켜 미술작품을 완전히 새롭게 재구성하며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인 감상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을 기대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술지식을 넘어서 작가와 작품사이의 관계와 시대적, 사회적,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작품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 신장과 함께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미적가치관을 확립함으로써 학생들이 예술을 즐길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게 하는 실천적인 교수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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