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시설 내 컬러테라피 적용에 따른 청소년의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school facilities using color therapy on cortisol stress hormone in adolescent period 원문보기


김선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은 청소년기의 고유한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과 우리의 각박한 교육현실과 맞물려 가정과 학교에서 심각한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나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대응책이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교육환경 내에 컬러테라피를 적용한 컬러 및 그래픽을 시공하여 청소년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타액 코티솔 농도을 감소시키고 학교 교육시설에서의 컬러테라피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단일군 반복 측정 전후 실험으로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 2016년도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대상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10개교 중 5개교를 선정하여 학교장과 부모의 승인 하에 각 학교의 재학생 남ㆍ여 각 10명씩을 무작위로 실험군을 선발하였다. 컬러테라피를 적용한 컬러 및 그래픽 시공 전 교육받은 임상미술치료사 2인이 연구대상자의 타액을 2차례 채취하였고 5개교의 특성에 적합한 컬러와 그래픽을 시공하였다. 시공 후에는 교육받은 임상미술치료사 2인이 연구대상자의 타액을 2차례 채취하였다. 시공이 마무리 되고 1년 후 청소년들의 주관적인 스트레스에 미친 영향 등을 살펴보기 위하여 양적ㆍ질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응용미술학과
지도교수 이부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95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6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