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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간접인용문 교육 방안 연구 : 중국 내 한국어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indirect quotation of Korean by utilizing multimedia-based on the analysis of Korean teaching materials in China 원문보기


장이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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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기업의 활발한 해외 진출과, 한국의 노래나 드라마 등의 미디어 매체를 통한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공부하는 중국인의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런데 한국어를 공부하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 문법을 학습할 때 특히 인용문에 대해서 어렵게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간접 인용문과 직접 인용문을 구분하지 못해 한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중국 내 한국어 교육에서의 효과적인 한국어 간접인용문 교육을 위해 매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간접인용문은 중국인 학습자들이 읽고, 보고, 듣고, 말한 내용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문법으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문법이다. 지금까지 중국 내 한국어 문법 수업에서 아직도 교재를 중심으로 다소 흥미없는 전통적인 설명 위주의 수업 방식으로 진행하면 학생들이 지루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한국어 간접인용문 교육 수업에서 중국인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고, 학습 효과를 강화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이 필요하며,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이 그 대란이 될 수 있다. 이에 매체를 활용하여 직접인용문과 간접인용문의 차이를 알고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이
학위수여기관 가톨릭관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이영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i,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15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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