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위치를 활용한 AAC 중재가 지체·중복장애 고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AC Intervention Using Switch on the Class Participation Behavior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원문보기


서현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의 보편성을 강조하면서, 일반학생과 동일한 교육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으로서 교과교육의 본질을 점차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장애 학생의 수업참여에 대한 고려가 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장애학생들은 기질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우며, 특히 지체·중복장애학생의 경우, 제한된 의사소통 능력과 운동 기능상의 문제로 인해 수업에 스스로 참여하기 어려워 학교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수동적인 역할을 하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에서 소외되어 충분한 학습 경험을 갖지 못하는 등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업 활동에 참여하는 데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지체·중복장애학생은 학습능력이 지체되거나, 반복되는 수업 참여 실패로 인해 낮은 자존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AC intervention on the class particip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using switch.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three high school student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who have diff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현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78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