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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연구 원문보기


김윤정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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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실제 언어생활에서 언중들에 의해 적극적으로 구사되어 왔지만 화행 중심의 설득 화법 교육 내에서는 미약하게 다루어져 왔던 관계적 측면에 대한 부분을 보완하여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양극화, 차별, 개인주의, 다양성의 확대 등으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다양한 갈등 상황을 원활하게 해결하고, 조화와 균형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때문에 화법 교육은 언어와 비언어 수단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삶에서의 화행적 측면과 관계적 측면을 두루 고려하여 올바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이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국어교육의 사회적 책무’의 관점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박인기(2017)에서는 국어교육 연구가 사회적 책무와 연결될 수 있는 기반이 약화되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국어교육의 사회적 책무를 감당하는 주체(영역), 책무의 내용(과업), 책무의 수행(방법)을 기반으로 국어교육의 사회적 책무를 입체적, 유기적 작용 양태로 파악하며 수행 주체들 간 협치, 수행 방책, 기술 개발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content and the method of persuasive speech education based on empathy. For this, the study is going to present the education content with complementing the relational aspects which has been rather neglected in persuasive speech oriented toward speech ac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권순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2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81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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