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 방안 연구 : 주제 중심 읽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fairy tales through the intertextuality:focused on theme-centered reading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동화 읽기 지도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읽기에서 의미 생성의 과정은 독자인 학습자의 배경지식 및 경험 위에서 일어난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이 작품을 읽을 때 제공받는 문학적 자극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학적 자극은 체계적으로 학습자에게 제공되었을 때에라야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종전의 문학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작품 읽기만 강조하여 그들의 흥미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제시하고, 그것을 초등학생의 동화 읽기 지도에 적용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읽기 지도는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다중 텍스트 중심의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주제 중심 읽기 전략은 다중 텍스트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텍스트성과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들이 동화 읽기 지도에서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탐색한다. 둘째,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활용하여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문학 수업에 적용한다. 이를 위하여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이 무엇이고 동화에서 주제란 어떤 의미이며 주제 중심 읽기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동화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나 주제 중심 읽기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과 구체적인 과정 및 유의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보았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선행 모형의 구체적인 특성을 밝히고, 보다 효과적인 주제 중심 읽기 지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질문 전략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모형을 구안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모형 설계의 원리를 설정한 후, 이를 토대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모형’을 구안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구안한 모형을 적용하고 지도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했다. 주제 범주의 선정에서 모형의 적용까지 그 과정을 서술하였으며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안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
이 연구의 목적은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동화 읽기 지도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읽기에서 의미 생성의 과정은 독자인 학습자의 배경지식 및 경험 위에서 일어난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이 작품을 읽을 때 제공받는 문학적 자극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학적 자극은 체계적으로 학습자에게 제공되었을 때에라야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종전의 문학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작품 읽기만 강조하여 그들의 흥미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제시하고, 그것을 초등학생의 동화 읽기 지도에 적용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읽기 지도는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다중 텍스트 중심의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주제 중심 읽기 전략은 다중 텍스트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텍스트성과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들이 동화 읽기 지도에서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탐색한다. 둘째,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활용하여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문학 수업에 적용한다. 이를 위하여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이 무엇이고 동화에서 주제란 어떤 의미이며 주제 중심 읽기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동화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나 주제 중심 읽기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과 구체적인 과정 및 유의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보았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선행 모형의 구체적인 특성을 밝히고, 보다 효과적인 주제 중심 읽기 지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질문 전략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모형을 구안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모형 설계의 원리를 설정한 후, 이를 토대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모형’을 구안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구안한 모형을 적용하고 지도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했다. 주제 범주의 선정에서 모형의 적용까지 그 과정을 서술하였으며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안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map)’, ‘주제 중심 미니북’, ‘문장의 시작글’, ‘주제 중심 독서 목록’ 등의 방안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필자가 논의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이 연구의 결론을 맺었다. 이상의 논의를 거쳐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주제 중심의 동화 읽기 지도 방안은 학습자들이 계획적으로 독서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학습자들은 주제 중심 읽기 전략을 통해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이 무엇이고 읽어야 할 책이 무엇인지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졌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직접 주제를 파악하고 그에 관련된 책은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독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었다. 셋째, 학습자들의 독서량이 증가하였다. 전혀 책읽기에 흥미를 보이지 않던 학습자들까지도 적어도 2주에 3~4권의 책을 읽었다. 넷째, 학습자들끼리 책을 서로 추천하고 책 내용에 대하여 토의하는 습관이 생겼다. 학습자들은 친구가 읽는 책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기도 하고, 자신이 읽은 책을 다른 친구에게 권유하게 되었다. 다섯째, 학습자들이 작품을 읽고 나서 좀 더 깊이있는 반응을 하게 되었다. 학습자들은 하나의 주제 범주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반응을 정교하게 기록하였다. 나아가 책에서 자신이 주목해야 할 장면을 찾아서 그것이 주제와 어떤 관련을 가지는지 생각할 줄 알게 되었으며, 다른 책들과의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필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다중 텍스트를 통한 상호텍스트성의 활성화를 통해 작품 이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주제를 보다 깊이 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문학 텍스트에 담긴 주제는 학습자들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방안은 주제를 내면화하고 가치화하도록 도와주어 문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동화 읽기 지도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읽기에서 의미 생성의 과정은 독자인 학습자의 배경지식 및 경험 위에서 일어난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이 작품을 읽을 때 제공받는 문학적 자극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학적 자극은 체계적으로 학습자에게 제공되었을 때에라야 교육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종전의 문학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작품 읽기만 강조하여 그들의 흥미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제시하고, 그것을 초등학생의 동화 읽기 지도에 적용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읽기 지도는 단일 텍스트 중심의 읽기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다중 텍스트 중심의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주제 중심 읽기 전략은 다중 텍스트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써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 이 연구에서 논의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텍스트성과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들이 동화 읽기 지도에서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탐색한다. 둘째,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주제 중심 읽기를 활용하여 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문학 수업에 적용한다. 이를 위하여 Ⅱ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이 무엇이고 동화에서 주제란 어떤 의미이며 주제 중심 읽기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동화 교육에서 상호텍스트성이나 주제 중심 읽기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주제 중심 읽기의 개념과 구체적인 과정 및 유의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보았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선행 모형의 구체적인 특성을 밝히고, 보다 효과적인 주제 중심 읽기 지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질문 전략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모형을 구안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모형 설계의 원리를 설정한 후, 이를 토대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모형’을 구안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구안한 모형을 적용하고 지도 결과 및 시사점을 도출했다. 주제 범주의 선정에서 모형의 적용까지 그 과정을 서술하였으며 상호텍스트성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안한 ‘주제 중심 독서 지도(map)’, ‘주제 중심 미니북’, ‘문장의 시작글’, ‘주제 중심 독서 목록’ 등의 방안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필자가 논의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이 연구의 결론을 맺었다. 이상의 논의를 거쳐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주제 중심의 동화 읽기 지도 방안은 학습자들이 계획적으로 독서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학습자들은 주제 중심 읽기 전략을 통해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이 무엇이고 읽어야 할 책이 무엇인지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졌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직접 주제를 파악하고 그에 관련된 책은 무엇이 있는지 탐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독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었다. 셋째, 학습자들의 독서량이 증가하였다. 전혀 책읽기에 흥미를 보이지 않던 학습자들까지도 적어도 2주에 3~4권의 책을 읽었다. 넷째, 학습자들끼리 책을 서로 추천하고 책 내용에 대하여 토의하는 습관이 생겼다. 학습자들은 친구가 읽는 책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기도 하고, 자신이 읽은 책을 다른 친구에게 권유하게 되었다. 다섯째, 학습자들이 작품을 읽고 나서 좀 더 깊이있는 반응을 하게 되었다. 학습자들은 하나의 주제 범주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반응을 정교하게 기록하였다. 나아가 책에서 자신이 주목해야 할 장면을 찾아서 그것이 주제와 어떤 관련을 가지는지 생각할 줄 알게 되었으며, 다른 책들과의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필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다중 텍스트를 통한 상호텍스트성의 활성화를 통해 작품 이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주제를 보다 깊이 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문학 텍스트에 담긴 주제는 학습자들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동화 읽기 방안은 주제를 내면화하고 가치화하도록 도와주어 문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한다고도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ing method of reading fairy tales through the Intertextuality of the themes. And in this study, Intertextuality is realized by Theme-Centered Reading. Theme-Centered Reading can be applied to help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ke connections throu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ing method of reading fairy tales through the Intertextuality of the themes. And in this study, Intertextuality is realized by Theme-Centered Reading. Theme-Centered Reading can be applied to help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ke connections through their experiences and the schemas. It is a valuable way to transform separate texts into a series of related texts called multiple texts. The focus of this discussion is as follows: First, Intertextuality and Theme-Centered Reading will be examined along with the effect of these two concepts while reading fairy tales. Second, the teaching model of reading fairy tales in elementary level literary classes will be designed applying Intertextuality and Theme-Centered Reading.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Chapter Ⅰ describe needs and aims of this study and introduce several advanced researches. Chapter Ⅱ covers the first focus of the paper by analyzing Intertextuality, fairy tale themes and Theme-Centered Reading on fairy tales education. In Chapter Ⅲ, a teaching method which incorporates intertextuality is designed by the application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discussed in chapter Ⅱ. The characteristics of previous studies were reviewed, and the questions needed to stimulate more effective Theme-Centered Reading in students were considered. Then the principles were organized to create a teaching model of reading fairy tales through Intertextuality. Chapter Ⅳ discusses the application of the teaching model. It describes the selection of the theme to the implementation of the teaching model and introduces several specific ways to activate the Intertextuality of fairy tales. Chapter Ⅴ review the foregoing discussion and draw conclusions. This study described resulted in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students were able to understand the themes discussed in their books on a deeper scale, and their responses to the different views regarding one theme became more elaborate. Second, the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reading because they were able to find the theme and participate in discovering more books with the same theme. Third, all students including those who had no interest in reading began reading more and completed 3 to 4 books every two weeks. Fourth, the students took an interest in the books their peers were reading and discussed their books with one another. Fifth, the students became planned readers. They were able to determine which book they wanted and needed to read. This study reveals the value of the teaching method which uses the Intertextuality found in fairy tales to help contribute to the success of literature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eaching method of reading fairy tales through the Intertextuality of the themes. And in this study, Intertextuality is realized by Theme-Centered Reading. Theme-Centered Reading can be applied to help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ke connections through their experiences and the schemas. It is a valuable way to transform separate texts into a series of related texts called multiple texts. The focus of this discussion is as follows: First, Intertextuality and Theme-Centered Reading will be examined along with the effect of these two concepts while reading fairy tales. Second, the teaching model of reading fairy tales in elementary level literary classes will be designed applying Intertextuality and Theme-Centered Reading.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Chapter Ⅰ describe needs and aims of this study and introduce several advanced researches. Chapter Ⅱ covers the first focus of the paper by analyzing Intertextuality, fairy tale themes and Theme-Centered Reading on fairy tales education. In Chapter Ⅲ, a teaching method which incorporates intertextuality is designed by the application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discussed in chapter Ⅱ. The characteristics of previous studies were reviewed, and the questions needed to stimulate more effective Theme-Centered Reading in students were considered. Then the principles were organized to create a teaching model of reading fairy tales through Intertextuality. Chapter Ⅳ discusses the application of the teaching model. It describes the selection of the theme to the implementation of the teaching model and introduces several specific ways to activate the Intertextuality of fairy tales. Chapter Ⅴ review the foregoing discussion and draw conclusions. This study described resulted in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students were able to understand the themes discussed in their books on a deeper scale, and their responses to the different views regarding one theme became more elaborate. Second, the students were more interested in reading because they were able to find the theme and participate in discovering more books with the same theme. Third, all students including those who had no interest in reading began reading more and completed 3 to 4 books every two weeks. Fourth, the students took an interest in the books their peers were reading and discussed their books with one another. Fifth, the students became planned readers. They were able to determine which book they wanted and needed to read. This study reveals the value of the teaching method which uses the Intertextuality found in fairy tales to help contribute to the success of literature and the internalization of the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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