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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속도 조절 능력 향상프로그램이 읽기상황에서 말더듬 아동의 유창성 및 말의 자연스러움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다원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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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술이지만, 말더듬을 가진 사람들은 비유창한 말 산출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하여 말하는 상황을 회피 및 거부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말더듬 치료사는 말더듬 화자들의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기위해 대상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
말더듬을 가진 사람들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연령은 학령전기와 저학년 아동들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이 시기의 아동들이 말더듬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보다 치료효과가 크고 성공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Adams, 1984; Conture & Guitar, 1993; Van der Schalk, & Boelens, 2005). 말더듬 아동의 치료계획에는 말 속도를 조절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훈련이 필요하다(Conture, 1990). 주어진 박자에 맞추어 말하기, 천천히 연장 음으로 말하기 등, 말 속도를 느리게 조절하는 치료 프로그램들이 임상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느린 말 속도는 말의 자연스러움(speech naturalness)을 저하시킨다. 말 속도 조절 중재 이후 느리게 조절된 말의 자연스러움을 측정한 결과 말의 자연스러움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Armson et al.; 2008, Davidow et al.; 2013, Ingham; 1985, Logan; 2002).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이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고, 언어 재활 분야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말더듬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그 수가 적고, 청소년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자연스러운 말의 음절 비율을 적용하고, 대상 아동의 말 속도에 따라 조절된 프로그램은 말의 자연스러움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유창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 학교에 재학 중인 저학년 말더듬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로 진행 되었다. 중재는 대상 아동의 집에서 말 속도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기초선은 대상자 별로 4~6회기 동안 이루어졌고 각 회기마다 아동은 300음절의 이야기 글을 읽었다. 읽기 상황에서의 말 속도 중재는 총 9회기 동안 실시되었으며, 각 중재 회기 전 5분 동안은 기초선과 동일한 300음절의 이야기 글을 읽었다.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재가 끝난 2주 후 3회기동안 기초선과 동일한 300음절의 이야기 글을 읽었다.
모든 회기의 평가 과정은 녹화 되었으며, 녹화한 자료를 보며 전사 하였다. 전사 후에는 비디오를 보며 말더듬 빈도, 말의 자연스러움, 말 속도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말 속도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한 말 속도 중재는 읽기상황에서 대상 아동들의 말더듬을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주었고, 중재 이후에도 감소된 말더듬 빈도를 유지 하였다. 대상 아동 중 두 명의 말더듬 빈도를 뚜렷한 추세로 감소시켰고, 한 명의 말더듬 빈도를 완만한 추세로 감소시켰다.
둘째, 말 속도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통한 말 속도 중재는 읽기상황에서 대상 아동들의 말 속도를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주었다. 대상 아동 중 기초선 단계에서 가장 말 속도가 빨랐던 아동 A의 말 속도를 뚜렷한 추세로 감소시켰고, 다른 두 명의 아동 말 속도를 완만한 추세로 감소시켰다.
셋째, 말 속도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중재는 읽기상황에서 대상 아동들의 말의 자연스러움 점수를 감소시키는데 영향을 주었다. 세 명의 대상 아동 모두 말의 자연스러움 점수를 완만한 추세로 감소시켰다. 즉, 세 명의 대상 아동 모두 말의 자연스러움이 향상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재가 각각의 말더듬 아동의 유창성(말더듬, 말 속도, 말의 자연스러움)의 변화에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대상 아동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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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is an important skill in social interaction, abnormal speaking due to stuttering causes difficulties in communication. Persons who stutter(PWS) may evade or refuse to speak, which can lead to negative effects. Speech language pathologist(SLP) needs to provide individualized treatment 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다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심현섭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83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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