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기술이 급속적인 발전함에 따라 관광업의 전자 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었다. 최근 몇 년간에 자유여행 및 맞춤형관광이 빠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다양한 위챗 관광 공식계정이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 시키고자 하며 나타났다. 2012년 8월부터 위챗 공식계정이 등장해서 많은 여행사, 호텔, 항공사 및 지역 관광공사 등 공식계정을 개통하여 그를 통해서 마케팅 등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해 왔고 이용자에게 관광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하고 있다.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며 "one-to-one" 흑은"one-to-many" 정보푸시 가능하여 관광 상품이나 서비스의 정보취득, 선택, 비교, 예매까지 한 ...
이동통신 기술이 급속적인 발전함에 따라 관광업의 전자 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었다. 최근 몇 년간에 자유여행 및 맞춤형관광이 빠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다양한 위챗 관광 공식계정이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 시키고자 하며 나타났다. 2012년 8월부터 위챗 공식계정이 등장해서 많은 여행사, 호텔, 항공사 및 지역 관광공사 등 공식계정을 개통하여 그를 통해서 마케팅 등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해 왔고 이용자에게 관광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하고 있다.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며 "one-to-one" 흑은"one-to-many" 정보푸시 가능하여 관광 상품이나 서비스의 정보취득, 선택, 비교, 예매까지 한 의사결정 과정은 공식계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고 소비자의 편리성 욕구를 만족 시킨다. 위챗 관광 공식계정이 관광산업 발전의 흐름을 적응하여 가치 있는 트랜드라고 보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위챗 한국관광 공식계정은 한국관광 관련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예매, 쿠폰 다운로드 등 기능을 가진 구독형계정과 서비스형 계정을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로 소비자 구매 행동이 급속도로 바뀜에 따라 위챗 공식계정이 소비자 욕구의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이거나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 더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것이다. 한국관광공식계정 이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개인과 집단의 다양한 소비행태를 더욱 면밀히 조사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변화하는 이용자의 욕구 파악함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마케팅활동이 절실해지고 있다. Sheth(1991)는 소비와 관련한 5가지가치를 발표했는데 소비가치가 시장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Sheth의 소비가치이론은 위챗 한국관광공식계정의 사용행동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5 가지 소비가치를 위챗 한국관광공식계정의 사용행동 및 선택행동에 실제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점증할 것이고 소비가치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집단별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 행동의도와 공식계정 제공한 기능에 대해 선호도를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후에 선행연구의 분석결과 검토를 거쳐, 설문 문항을 정제한 후에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의 사용 가능성을 파악하고, 각 항목들이 가지고 있는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해서, 연구과제를 검증하기 위해 SPSS을 사용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공식계정 이용자의 세분화 결과의 따라 4 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감성적․차별적 추구형’ 집단은 상황적 가치가 다소 높고, 신기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 모두 높게 나타나 호기심을 이끌어 내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종요하다, 이용자 수가 가장 적은‘소극적 추구형’ 집단은 다섯 가지 소비가치 유형이 모두 낮게 나타나 추천의도와 지속사용의도의 수준이 보통보다 낮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추구형’집단은 다섯 가지 소비가치 유형이 모두 높게 나타나 추천의도와 지속사용의도의 수준이 보통보다 높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적․자기 중심적 추구형’ 집단은 사회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는 낮은데 비해, 신기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 모두 추구하는 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소비가치에 따른 세분화된 이용자 유형별 행동의도와 공식계정 기능선호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기술이 급속적인 발전함에 따라 관광업의 전자 상거래가 급속히 확산되었다. 최근 몇 년간에 자유여행 및 맞춤형관광이 빠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이에 따라 다양한 위챗 관광 공식계정이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 시키고자 하며 나타났다. 2012년 8월부터 위챗 공식계정이 등장해서 많은 여행사, 호텔, 항공사 및 지역 관광공사 등 공식계정을 개통하여 그를 통해서 마케팅 등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해 왔고 이용자에게 관광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하고 있다. 공식계정을 팔로우하며 "one-to-one" 흑은"one-to-many" 정보푸시 가능하여 관광 상품이나 서비스의 정보취득, 선택, 비교, 예매까지 한 의사결정 과정은 공식계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고 소비자의 편리성 욕구를 만족 시킨다. 위챗 관광 공식계정이 관광산업 발전의 흐름을 적응하여 가치 있는 트랜드라고 보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위챗 한국관광 공식계정은 한국관광 관련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예매, 쿠폰 다운로드 등 기능을 가진 구독형계정과 서비스형 계정을 말한다. 오늘날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로 소비자 구매 행동이 급속도로 바뀜에 따라 위챗 공식계정이 소비자 욕구의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이거나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 더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것이다. 한국관광공식계정 이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개인과 집단의 다양한 소비행태를 더욱 면밀히 조사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변화하는 이용자의 욕구 파악함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마케팅활동이 절실해지고 있다. Sheth(1991)는 소비와 관련한 5가지가치를 발표했는데 소비가치가 시장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Sheth의 소비가치이론은 위챗 한국관광공식계정의 사용행동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5 가지 소비가치를 위챗 한국관광공식계정의 사용행동 및 선택행동에 실제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점증할 것이고 소비가치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집단별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 행동의도와 공식계정 제공한 기능에 대해 선호도를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후에 선행연구의 분석결과 검토를 거쳐, 설문 문항을 정제한 후에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의 사용 가능성을 파악하고, 각 항목들이 가지고 있는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해서, 연구과제를 검증하기 위해 SPSS을 사용해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공식계정 이용자의 세분화 결과의 따라 4 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감성적․차별적 추구형’ 집단은 상황적 가치가 다소 높고, 신기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 모두 높게 나타나 호기심을 이끌어 내는 정보를 제공하면서 독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종요하다, 이용자 수가 가장 적은‘소극적 추구형’ 집단은 다섯 가지 소비가치 유형이 모두 낮게 나타나 추천의도와 지속사용의도의 수준이 보통보다 낮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추구형’집단은 다섯 가지 소비가치 유형이 모두 높게 나타나 추천의도와 지속사용의도의 수준이 보통보다 높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용적․자기 중심적 추구형’ 집단은 사회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는 낮은데 비해, 신기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 모두 추구하는 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소비가치에 따른 세분화된 이용자 유형별 행동의도와 공식계정 기능선호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n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of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Users' Preference and Behavior by Segmentation of Consumption Value. As the baseline variables of market categorization, this study used the psychological variables instead of demographical variables ...
The purpose on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of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Users' Preference and Behavior by Segmentation of Consumption Value. As the baseline variables of market categorization, this study used the psychological variables instead of demographical variables that are generally used for market categorization, to use the perceived value, which has recently become useful. For the analysis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Chinese who has experiences using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The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was verified based on the identified factors and the market categorization study was conducted through cluster analysis. As a result,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users' consumption value were divided into 4 clusters: 'Active group', 'Emotional and discrimination group', 'Passive group' and 'Practical and self-centric group'. ANOVA anaysis found that level of Satisfaction and Recommended inten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Active group' 'Emotional and discrimination group' and Practical and self-centric group' be satisfactory and showed more high interest in Recommended and Continuous ues, but 'Passive group' be not satisfactory and showed no interest in Recommended and Continuous use. As also, Preference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Using the functions by the Official Account, draw a comparison between 'Tourist information acquisition' and 'Reservation', kinds of Reservation were found to be preferable. This study should be helpful in suggesting marketing strategy of the perfect of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and this study would be a significant material relating to the consumption value.
The purpose on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of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Users' Preference and Behavior by Segmentation of Consumption Value. As the baseline variables of market categorization, this study used the psychological variables instead of demographical variables that are generally used for market categorization, to use the perceived value, which has recently become useful. For the analysis of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Chinese who has experiences using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The difference according to the statistical characteristics was verified based on the identified factors and the market categorization study was conducted through cluster analysis. As a result,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users' consumption value were divided into 4 clusters: 'Active group', 'Emotional and discrimination group', 'Passive group' and 'Practical and self-centric group'. ANOVA anaysis found that level of Satisfaction and Recommended inten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Active group' 'Emotional and discrimination group' and Practical and self-centric group' be satisfactory and showed more high interest in Recommended and Continuous ues, but 'Passive group' be not satisfactory and showed no interest in Recommended and Continuous use. As also, Preference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Using the functions by the Official Account, draw a comparison between 'Tourist information acquisition' and 'Reservation', kinds of Reservation were found to be preferable. This study should be helpful in suggesting marketing strategy of the perfect of The Korea Tourism WeChat Offical Account and this study would be a significant material relating to the consumption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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