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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뮈의 『이방인』에 나타난 실존적 권태의 교육적 의의
Educational significance of existential boredom in Camus' 『The Stranger』 원문보기


천소영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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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카뮈의 『이방인』에 나타난 실존적 권태를 고찰하고 교육적 의의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작품 『이방인』의 저자인 카뮈의 생애 및 시대적 상황과 작품세계를 살펴보았으며, 실존적 권태를 이해하기 위해 실존적 존재로서 인간이해와 근본기분으로서의 권태의 개념을 살펴보았고, 『이방인』의 작품 분석을 위해 등장인물의 특징과 주제의식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방인』에 드러난 권태를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권태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를 도출하였다.
『이방인』에 나타난 실존적 권태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권태는 숙고와 반성의 여유를 제공함으로써 성장의 계기가 된다.
둘째, 권태는 진부한 지식이나 견해에 대해 비판과 의문을 제기하고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창조성의 발판이 된다.
셋째, 권태는 자신을 돌아보게 함으로써 삶의 주체적 주인으로 살아가게 할 수 있다.
권태는 인간이라면 늘 느끼는 가장 보편적인 감정이며 살아있는 정서로 우리의 삶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실존적 권태는 인간이 자기성찰을 하게 하는 측면이 강하다.
실존적 권태에 대한 진지한 물음은 삶의 여유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aning of existential boredom in Camus' 『The Stranger』 and clarify its educational significance.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life, background, and creative world of Camus, the author of 『The Stranger』 and discussed the meani...

주제어

#카뮈 이방인 권태 실존적 인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소영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강기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ii, 105장
키워드 카뮈 이방인 권태 실존적 인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1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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