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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선 색마다 지니고 있는 고유의 의미와 또 색채와 미술교육과의 관계를 고찰한다. 그리고 교육 실습생이 교육 현장 실습 시작과 동시에 효과적인 진단평가를 통해 현재 중학교에 진학하고 있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년별로 성별로 정서를 파악한다. 아울러 색의 의미를 토대로 재해석하고 비교 분석하면서 확인 하고자 한다.
진단평가의 방법은 기존에 사용되어지고 있는 색채 심리테스트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평가의 척도는 설문지 형식이다.
본 연구의 색채심리테스트에 참여 할 대상은 부산에 위치하고 있는 이사벨 중학교 전교생 543명(남학생: 158명, 여학생: 385명) 중에 484명(남학생: 148명, 여학생: 336명)이며, 색채심리테스트를 시행하면서 학생들이 선택한 색을 토대로 중학생 정서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이번 색채 심리 테스트에서 알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학년과 성별에 무관하게 중학생이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정한 정서가 있다는 점이다. 그 정서의 특징은 파랑으로 귀결된다. 자아 면에서는 감성적이고, 인간관계에서는 거리를 두려하며, 목표를 위해 변화와 도전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질풍노도의 시기임을 정확히 대변하고 있다. 1학년은 중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진입하여 적응하는 시기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특징을 보인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아인식에서는 상대적으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환경인식에서는 자신의 공간이 침범당하고 있다는 인식이 높다는 점이 이를 보여주고 있다. 세 번째 선택에서도 초록이 높아 인간관계 형성이 과제로 인식된다는 점이 그러하다. 2학년은 중학교라는 환경에 익숙해지며, 다소 소극적이어 지고, 자신의 내면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자아인식에서 남색의 증가와 ...
저자 | 박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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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정임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v, 75장 |
키워드 | 교육현장실습 색채심리테스트 중학생정서 자아인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17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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