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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리튬이온전지는 석유고갈의 우려와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전기자동차용 xEV(HEV, PHEV and BEV) 동력원으로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극 활물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상용화를 이룬 LiCoO2(LCO) 층상 구조의 양극 소재는 합성이 용이하고 우수한 전기화학특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원료(Co)의 가격 및 독성에 관한 단점을 가진다. 또한, 이론용량(274 mAh·g-1)의 ~60 %만 사용가능한 가용용량의 한계로 이를 대체하고자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LCO를 대체하는 고에너지 활물질로 연구되고 있는 NCM계 양극 활물질은 ...
저자 | 이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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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화학공학과 |
지도교수 | 김점수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69장 |
키워드 | 리튬이온배터리 Ni-rich NCM 잔류 Li 화합물 표면개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17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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