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Job-Seeking Stress, Cognitive Flexibility, Social Support,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에 직접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은 자살사고에 직접효과가 있는가? 셋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에 직접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은 자살사고에 직접효과가 있는가? 셋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는가? 넷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의 사립 D 대학교, K 대학교 남·여학생 5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483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2.0과 AMOS Ver.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에 직접효과가 있고, 자살사고에는 직접효과가 없다. 둘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우울에 직접효과가 있으나, 자살사고에는 직접효과가 없다. 또한 우울은 자살사고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다. 넷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가, 우울을 매개변인으로 해서 자살사고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우울을 증가시키므로 자살사고로 이어지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가 자살사고에는 직접효과가 없지만 우울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음을 고려할 때 우울 및 자살사고를 완화하는 주요 예측변인이자 보호요인임을 검증하였다.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로 이어지는 완화역할을 위해서 각 대학의 상담 및 취업관련 기관들이 개인의 심리·정서 지원과 취업·진로를 고려한 전문적이고 구체적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직·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 및 자살사고에 직접효과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은 자살사고에 직접효과가 있는가? 셋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는가? 넷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의 사립 D 대학교, K 대학교 남·여학생 5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483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2.0과 AMOS Ver.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에 직접효과가 있고, 자살사고에는 직접효과가 없다. 둘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우울에 직접효과가 있으나, 자살사고에는 직접효과가 없다. 또한 우울은 자살사고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는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다. 넷째, 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는 우울을 매개로 자살사고에 간접효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 우울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가, 우울을 매개변인으로 해서 자살사고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우울을 증가시키므로 자살사고로 이어지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지적 유연성, 사회적 지지가 자살사고에는 직접효과가 없지만 우울을 매개로 간접효과가 있음을 고려할 때 우울 및 자살사고를 완화하는 주요 예측변인이자 보호요인임을 검증하였다.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로 이어지는 완화역할을 위해서 각 대학의 상담 및 취업관련 기관들이 개인의 심리·정서 지원과 취업·진로를 고려한 전문적이고 구체적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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