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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실용음악학과 커리큘럼의 비교 연구 : 음악산업으로의 가능성 모색 : In Search of the Paths to Music Industry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a in the Department of Applied Music 원문보기


양우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문화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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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실용음악교육의 역사는 1988년부터 2017년 현재까지 30년이 되었다. 실용음악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학과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 특히 보컬 전공은 602:1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음악산업과 소통하지 못하고 있는 현재 대학의 실용음악교육은 연주 중심적 교육의 한계에 와있다. 특히 이미 세계 10권에 진입한 한국 음악산업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커리큘럼을 전공으로 개설해야 한다.
본고에서 다루는 실용음악교육의 변천사는 편의상 생성기와 확장기 그리고 포화기의 세 시기이며 시기별 음악산업의 특징도 살펴보았다. 보다 객관적인 커리큘럼의 개발을 위해 위 분석의 결과를 캐나다, 미국 그리고 일본과 비교하였다.
생성기는 실용음악교육이 국내 대학에 도입된 1988년부터 1997년까지로 교육의 목적을 연주자 양성으로 한계 짓고 실기교육에 집중하였다. 1988년 서울예술대학은 국악과 2부에 미국에서 수학한 재즈 전공 교수들을 주축으로 실용음악과를 개설하고 국악과 재즈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1994년 부산예술학교가 실용음악과를 개설하고 수원여자대학이 생활음악과를, 1996년에 대구예술대학교가 실용음악 전공을 개설하였다. 같은 해에 명지대학교와 1997년에 숭실대학교는 사회교육원에 실용음악과를 설치하여 전문대 졸업생들에게 학점은행제를 통한 교육하기 시작했고, 한서대학교는 영상음악과에서 실용음악 과정을 이수케 하였다. 이 시기의 연주자 중심의 실기교육은 현재까지를 관통하는 한국 실용음악교육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이 시기의 주목할 만한 음악산업으로는 1992년 부산 하단에서 출발한 노래방 사업을 들 수 있다. 그리고 1995년부터는 MP3가 1986년에 선보인 CD를 대체하기 시작했고 해외 ...

Keyword

#실용음악 커리큘럼 레코딩 엔지니어링 뮤직 비지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우석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음악문화학과
지도교수 박철홍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19장
키워드 실용음악 커리큘럼 레코딩 엔지니어링 뮤직 비지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18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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